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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발달적 미술치료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K시에 거주하며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2학년 남학생으로, 2급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K시에 거주하며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2학년 남학생으로, 2급 자폐성장애 진단을 받았으며, 미술치료는 2022년 7월 16일부터 9월 23일까지 C치료실에서 주 3회, 50분씩, 총 51회기를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자기표현은 자기표현 척도와 KHTP 그림 검사를 사전·사후로 실시하였고, 사회적 상호작용은 사회적 기술 척도와 KSD 그림 검사를 사전·사후로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각 회기별 관찰지를 이용하여 회기 및 단계별로 대상자의 자기표현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변화를 관찰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적 미술치료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표현 전체와 하위 영역인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창조적 표현에서 점수가 향상되었다. KHTP 그림 검사에서는 사전과 비교하면 사후에 집, 나무, 사람 그림을 적절한 크기와 안정된 구도로 표현하였고 가족 모두가 상호작용하는 모습으로 표현하였는데, 이를 통해 자기표현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발달적 미술치료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청소년의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기술 전체와 하위 영역인 자기주장, 협력성, 자아통제 영역 점수가 향상되었다. KSD 그림 검사에서는 인물 표현이 전혀 없던 사전에 비해 사후에는 교실에서 자신과 친구들, 선생님의 모습을 그림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모습을 표현하였는데, 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회기별 관찰지를 질적 분석한 결과 발달적 미술치료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미술 매체를 탐색하는 미술 활동은 자기표현 향상에 변화를 미쳤으며, 여러 가지 상황에서 약속된 규칙을 지켜나가며 진행된 미술 활동은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미친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발달적 미술치료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으며, 상담 현장에서의 미술치료 프로그램 활용 가능성 및 경험적 사례로서 연구 자료를 제공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저자 | 강연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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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구사이버대학교 휴먼케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상담학과 |
지도교수 | 임지향 |
발행연도 | 2023 |
키워드 | 자폐스펙트럼장애 청소년 자기표현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적 미술치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8129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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