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패션 액티비즘: 브랜드의 디자인 특성을 중심으로
Fashion Activism to Creating Social Value: Focusing on Design Characteristics of Brands 원문보기


조민정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업 윤리에 대한 관심이 중요해지면서 패션 산업에서는 사회혁신을 주도하는 액티비즘 관점이 브랜딩 및 디자인에 적용되어 나타나고 있다. 패션을 매개로한 패션 액티비즘은 2020년대에 접어들며 개념화가 진행되고 있어 실효성 있는 액티비즘 표현 방법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가치를 충족시킬 수 있는 패션 액티비즘의 디자인 현상 및 특성을 분석하여 패션 액티비즘의 다양한 디자인 표현 방법을 제안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 조사를 통하여 액티비즘과 패션 액티비즘의 개념을 이해하고, 패션 액티비즘이 내재하고 있는 사회적 가치와 특성을 고찰, 분석하였다. 이러한 조사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10년 이상 액티비즘 특성을 표현하며 디자인을 전개하고 있는 비비안 웨스트우드(Vivienne Westwood), 프라다(Prada), 스텔라 맥카트니(Stella McCartney), 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의 4개의 브랜드를 선정하였으며, 디자인 및 브랜드의 패션 액티비즘 특성을 분석하였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민정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류학과
지도교수 이연희
발행연도 202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138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