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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기반으로 한 세계시민교육을 프로젝트 수업의 형태로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리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세계의 연결성이 더 긴밀해진 현대에 살고 있다. 이는 세계 각국의 상호의존성의 증대로 이어지고 세계 속에서 일어나는 글로벌 이슈들이 개인의 삶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시대이다. 세계 속의 글로벌 이슈들은 이제 한 국가의 문제가 아닌 범국가적인 성격을 띄고 있다. 한 국가 내에서 해결할 수 있었고 마땅히 책임소재가 분명했던 시대를 지나 이제는 어느 한 국가의 문제도 아니며 한 국가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산적한 시대에 도달했다. 국제적인 협력은 국가 문제 해결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외교적 역량은 국가가 갖추어야할 필수 능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서 성장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세계시민교육은 이제 필수적인 교육의 형태로 보인다.
현재 세계시민교육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분명하지 않은 정체성과 학습 목표의 혼란 그리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적절한 세계시민교육 방법의 부재가 가장 큰 문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글로벌 이슈에 대한 세부적인 목표를 제시하는 SDGs를 기반으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DGs는 17가지의 목표와 169가지의 세부목표를 갖고 전 세계의 ...
저자 | 조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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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윤리인성교육 |
지도교수 | 최신일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91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8170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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