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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부산은 산악지가 많은 지형적 특성으로 인한 만성적 교통난 해소를 위해 1985년 7월 19일 1호선을 부분개통한 이래 2017년까지 4호선 총 115.2㎞, 114개역을 개통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금까지 36년의 운영기간동안 기관사 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교육강화, 시스템 개선, 노후시설 개량 등 많은 노력을 경주해 왔지만, 여전히 차량고장, 열차화재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조치에 어려움이 있고, 기관사의 판단 지연이나, 실념·실수가 발생 시 열차지연 가중이나 인명피해 발생 등으로 부산시민에게 많은 피해와 더불어 교통마비로 혼란을 초래한 점은 무시할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관사의 어려운 근무환경과, 장시간 운전, 불규칙한 근무시간 등 기관사의 열악한 근로환경과 연속된 긴장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기관사 기기오취급 등 왜 인적오류를 유발하는지 또한 이로 인한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를 연구해볼 필요성이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기관사의 인적오류 관련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서울지역 철도기관사를 대상으로 인적오류를 유발하는 심리적 특성에 초점을 두어 왔으나, 최근에는 ...
저자 | 이종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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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의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경영학과 |
지도교수 | 권혁기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vii, 104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82215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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