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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가 직무수행과정에서 경험한 딜레마 분석 원문보기


황순행 (공주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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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가 직무수행과정에서 경험하는 딜레마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직무수행과정에서 딜레마를 경험한 보육교사의 사례를 분석하여 보육의 질과 가장 밀접한 보육교사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질적 연구 방법을 토대로 S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보육교사 10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유선이나 이메일로 추가적인 질문을 통해 얻은 자료와 연구 참여자의 업무분장 및 연구자의 노트를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분석을 통해 개인적 측면과 환경적 측면으로, 각 2가지 범주로 분류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보육교사는 보편적 개인의 권리를 존중받는 것과 교사로서의 의무를 다하려고 할 때 딜레마를 경험하고 있었다. 보육교사가 직무수행과정에서 경험하는 개인적 측면의 딜레마는 ‘교사의 인간다운 생활 권리와 아동의 권리존중’, ‘개인의 노동조건 보장권리와 교사의 소명의식’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는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고자 개인의 건강에 대한 권리와 실업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등을 침해받고 있었다. 또, 보육교사는 사명감을 가지고 전문가로서 다양하고 많은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데 이로 인해 휴게시간, 휴일보장, ...

주제어

#보육교사 직무수행과정 딜레마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순행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성희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ⅴ, 88장
키워드 보육교사 직무수행과정 딜레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236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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