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대중음악에서 활용되는 발성법은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으며 학습자는 자신에게 맞춘 가창 스타일과 테크닉을 구사할 수 있다. 발성 교육이란 학습자가 원하는 목소리와 가창 상태를 유지하여 노래 부르는 것을 목표로 두고 그 과정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면 교육 목적을 달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미국의 발성 트레이너 세스 릭스(Seth Riggs)가 고안한 ‘Speech Level Singing(SLS)’은 말하는 때와 같은 위치에서 후두를 두고 노래하며‘말하듯 노래하기’로 표현할 수 있다. 이 발성법은 전통적인 벨칸토 발성법의 원리를 유지하지만, 세부적으로 가창 기술의 발전과 변화를 강조한다. SLS 발성법에의 핵심은 흉성구와 두성구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통해 음역을 확장하고 학습자가 편안한 발성을 유지하여 노래할 수 있도록 돕는다. 편안한 가창을 위해 우선으로 설정되는 목표는 목소리의 개성을 발휘하고 다양한 음악 스타일에 대한 발성 기술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 개발이다. 발성법을 논할 때, 특정한 발성법이 다른 것보다 우위에 있다거나 혹은 완전히 대체가능 하다는 관점은 불가능하다. 개인적 특성을 우선으로 하여 환경적, 대중적 요인 등 다양한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적극적인 마케팅/홍보 전략을 통해 SLS 발성법은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고 대중음악 및 보컬 전문 교육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그것에 대한 평가는 객관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Speech Level Singing’ 발성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첫 번째는 문헌 연구를 통해 SLS 발성법 및 다른 보컬 발성법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정리한다. 두 번째는 ...
오늘날 대중음악에서 활용되는 발성법은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으며 학습자는 자신에게 맞춘 가창 스타일과 테크닉을 구사할 수 있다. 발성 교육이란 학습자가 원하는 목소리와 가창 상태를 유지하여 노래 부르는 것을 목표로 두고 그 과정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면 교육 목적을 달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미국의 발성 트레이너 세스 릭스(Seth Riggs)가 고안한 ‘Speech Level Singing(SLS)’은 말하는 때와 같은 위치에서 후두를 두고 노래하며‘말하듯 노래하기’로 표현할 수 있다. 이 발성법은 전통적인 벨칸토 발성법의 원리를 유지하지만, 세부적으로 가창 기술의 발전과 변화를 강조한다. SLS 발성법에의 핵심은 흉성구와 두성구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통해 음역을 확장하고 학습자가 편안한 발성을 유지하여 노래할 수 있도록 돕는다. 편안한 가창을 위해 우선으로 설정되는 목표는 목소리의 개성을 발휘하고 다양한 음악 스타일에 대한 발성 기술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 개발이다. 발성법을 논할 때, 특정한 발성법이 다른 것보다 우위에 있다거나 혹은 완전히 대체가능 하다는 관점은 불가능하다. 개인적 특성을 우선으로 하여 환경적, 대중적 요인 등 다양한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적극적인 마케팅/홍보 전략을 통해 SLS 발성법은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고 대중음악 및 보컬 전문 교육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그것에 대한 평가는 객관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Speech Level Singing’ 발성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첫 번째는 문헌 연구를 통해 SLS 발성법 및 다른 보컬 발성법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정리한다. 두 번째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토대로 CVT, EVT, SLS의 세 가지 보컬 발성법에 대한 보컬 능력단위를 분석하여 SLS 발성법에 대한 교육 적합도를 검증한다. 세 번째는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토대로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경험으로부터 나온 견해들을 정리함으로써 SLS의 실기 트레이닝에 대해 분석해 본다. 개념 및 이론적인 내용들과 실기 트레이닝 분석을 통해 SLS 발성법의 장단점과 개선 방향을 파악한다. 더 나아가 SLS 발성법이 현시대의 대중음악 및 보컬 전공 분야에 널리 전파된 원인을 살펴보고 보컬 교육에서 활용되는 의미를 도출한다. 연구 결과 SLS 발성법은 보컬에 최적화된 교육으로 설계된 것을 볼 수 있지만, 여전히 개선되어야 할 점과 그것의 한계를 찾을 수 있다. 첫째, SLS 발성법의 이론 분석에서 SLS 발성법의 이론과 다른 보컬 발성법(CVT, EVT)의 이론을 비교하였을 때,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에서 제시되는 기준에 대한 발성 단위 적용 비율은 3가지 발성 방법 중, SLS 발성법의 이론이 가장 높은 일치율을 보인다. 따라서 다른 보컬 교육에 비해 SLS 발성법의 이론은 실무 능력 위주의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함으로, 현장 적용에 있어 수월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멜로디 장식, 리듬 표현, 무대 퍼포먼스 등의 내용을 보완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솔로 보컬 능력과 보컬 공연 능력 단위를 보강할 필요가 있다. 둘째, SLS 발성법의 실기 트레이닝 분석에서 전문가 인터뷰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SLS 발성법의 실기 트레이닝은 실전 교육에 있어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다. SLS 발성법의 실기 트레이닝은 전통적인 발성 원리, 발성 기관의 활용, 건전한 발성과 목소리 개발 등 보컬 트레이닝의 필수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학습자 중심의 트레이닝 및 유연한 목표 설정 등의 변화를 통해 발전했다. 그러나 말하는 묵소리의 질이 가창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의 모호성, 호흡과 공명 트레이닝 부족, 후두 위치·성대 활용·성구 전환 테크닉을 강조하며 생기는 역효과 등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기초적인 이론 및 트레이닝을 보강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 대중음악에서 활용되는 발성법은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으며 학습자는 자신에게 맞춘 가창 스타일과 테크닉을 구사할 수 있다. 발성 교육이란 학습자가 원하는 목소리와 가창 상태를 유지하여 노래 부르는 것을 목표로 두고 그 과정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면 교육 목적을 달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미국의 발성 트레이너 세스 릭스(Seth Riggs)가 고안한 ‘Speech Level Singing(SLS)’은 말하는 때와 같은 위치에서 후두를 두고 노래하며‘말하듯 노래하기’로 표현할 수 있다. 이 발성법은 전통적인 벨칸토 발성법의 원리를 유지하지만, 세부적으로 가창 기술의 발전과 변화를 강조한다. SLS 발성법에의 핵심은 흉성구와 두성구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통해 음역을 확장하고 학습자가 편안한 발성을 유지하여 노래할 수 있도록 돕는다. 편안한 가창을 위해 우선으로 설정되는 목표는 목소리의 개성을 발휘하고 다양한 음악 스타일에 대한 발성 기술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 개발이다. 발성법을 논할 때, 특정한 발성법이 다른 것보다 우위에 있다거나 혹은 완전히 대체가능 하다는 관점은 불가능하다. 개인적 특성을 우선으로 하여 환경적, 대중적 요인 등 다양한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적극적인 마케팅/홍보 전략을 통해 SLS 발성법은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고 대중음악 및 보컬 전문 교육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그것에 대한 평가는 객관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Speech Level Singing’ 발성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첫 번째는 문헌 연구를 통해 SLS 발성법 및 다른 보컬 발성법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정리한다. 두 번째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토대로 CVT, EVT, SLS의 세 가지 보컬 발성법에 대한 보컬 능력단위를 분석하여 SLS 발성법에 대한 교육 적합도를 검증한다. 세 번째는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토대로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경험으로부터 나온 견해들을 정리함으로써 SLS의 실기 트레이닝에 대해 분석해 본다. 개념 및 이론적인 내용들과 실기 트레이닝 분석을 통해 SLS 발성법의 장단점과 개선 방향을 파악한다. 더 나아가 SLS 발성법이 현시대의 대중음악 및 보컬 전공 분야에 널리 전파된 원인을 살펴보고 보컬 교육에서 활용되는 의미를 도출한다. 연구 결과 SLS 발성법은 보컬에 최적화된 교육으로 설계된 것을 볼 수 있지만, 여전히 개선되어야 할 점과 그것의 한계를 찾을 수 있다. 첫째, SLS 발성법의 이론 분석에서 SLS 발성법의 이론과 다른 보컬 발성법(CVT, EVT)의 이론을 비교하였을 때,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에서 제시되는 기준에 대한 발성 단위 적용 비율은 3가지 발성 방법 중, SLS 발성법의 이론이 가장 높은 일치율을 보인다. 따라서 다른 보컬 교육에 비해 SLS 발성법의 이론은 실무 능력 위주의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함으로, 현장 적용에 있어 수월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멜로디 장식, 리듬 표현, 무대 퍼포먼스 등의 내용을 보완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솔로 보컬 능력과 보컬 공연 능력 단위를 보강할 필요가 있다. 둘째, SLS 발성법의 실기 트레이닝 분석에서 전문가 인터뷰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SLS 발성법의 실기 트레이닝은 실전 교육에 있어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다. SLS 발성법의 실기 트레이닝은 전통적인 발성 원리, 발성 기관의 활용, 건전한 발성과 목소리 개발 등 보컬 트레이닝의 필수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학습자 중심의 트레이닝 및 유연한 목표 설정 등의 변화를 통해 발전했다. 그러나 말하는 묵소리의 질이 가창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의 모호성, 호흡과 공명 트레이닝 부족, 후두 위치·성대 활용·성구 전환 테크닉을 강조하며 생기는 역효과 등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기초적인 이론 및 트레이닝을 보강할 필요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