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ESG 활동이 조직 자부심, ESG 만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ESG 직무 여부의 조절효과 Effect of Corporate ESG Activities on Organizational Pride, ESG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 Moderating Effect of ESG Job Status원문보기
ESG는 기업이 투자 결정을 내릴 때 재무적 요소와 함께 고려해야 하는 비재무적 관점의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및 지배구조(Governance)의 3축을 통하여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제시하는 개념이다. ESG는 기업의 필수 경영전략 중 하나로 간주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도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한다. 최근 ESG에 대한 연구는 ESG가 기업의 재무성과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ESG가 기업의 조직 구성원의 인식과 태도 변화에 미치는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직 구성원의 기업의 ESG 경영활동에 대한 지각이 조직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지각된 기업의 ESG 경영활동이 조직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자부심, ESG 만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탐구하였다. 연구모형에서 ESG 경영활동은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 활동으로 구분되며, 조직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은 조직 자부심, ESG에 대한 만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로 구분된다. 한편, 본 연구는 지각된 ESG 경영활동이 조직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자부심, ESG 만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ESG 경영활동의 담당 여부에 따라서 달라지는 가를 분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ESG 경영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총 650부의 설문서가 배포되었으나, 325부의 설문서가 회수되었다.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된 126부를 제외한 199부의 설문서가 통계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
ESG는 기업이 투자 결정을 내릴 때 재무적 요소와 함께 고려해야 하는 비재무적 관점의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및 지배구조(Governance)의 3축을 통하여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제시하는 개념이다. ESG는 기업의 필수 경영전략 중 하나로 간주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도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한다. 최근 ESG에 대한 연구는 ESG가 기업의 재무성과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ESG가 기업의 조직 구성원의 인식과 태도 변화에 미치는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직 구성원의 기업의 ESG 경영활동에 대한 지각이 조직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지각된 기업의 ESG 경영활동이 조직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자부심, ESG 만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탐구하였다. 연구모형에서 ESG 경영활동은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 활동으로 구분되며, 조직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은 조직 자부심, ESG에 대한 만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로 구분된다. 한편, 본 연구는 지각된 ESG 경영활동이 조직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자부심, ESG 만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ESG 경영활동의 담당 여부에 따라서 달라지는 가를 분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ESG 경영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총 650부의 설문서가 배포되었으나, 325부의 설문서가 회수되었다.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된 126부를 제외한 199부의 설문서가 통계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과 SmartPLS 4.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그리고 다중집단분석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SG의 환경, 사회, 그리고 지배구조 활동 모두 조직 자부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ESG의 지배구조 활동은 ESG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ESG의 환경, 사회 활동은 ESG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 자부심은 ESG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 자부심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무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ESG 만족은 직무만족과 직무성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직무만족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ESG 직무 담당자의 경우, 지배구조 활동이 ESG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ESG 직무를 담당하지 않은 직원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ESG 만족이 ESG 직무 담당자의 경우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ESG 직무를 담당하지 않은 직원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해관계자이론과 신뢰전이이론을 이용하여 ESG 경영활동이 조직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통합적 모델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을 갖는다. 그리고 연구의 결과는 기업이 내부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효과적으로 구축하여 ESG 경영활동과 관련된 정보와 성과를 직원들에게 전달하고 공유함으로써 인식과 참여 동기를 높여야 한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은 지배구조 활동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하고, 경영진의 올바른 역할 모델을 보여줌으로써 조직 내 ESG 경영활동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이 제시되었다.
ESG는 기업이 투자 결정을 내릴 때 재무적 요소와 함께 고려해야 하는 비재무적 관점의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및 지배구조(Governance)의 3축을 통하여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제시하는 개념이다. ESG는 기업의 필수 경영전략 중 하나로 간주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도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한다. 최근 ESG에 대한 연구는 ESG가 기업의 재무성과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ESG가 기업의 조직 구성원의 인식과 태도 변화에 미치는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직 구성원의 기업의 ESG 경영활동에 대한 지각이 조직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지각된 기업의 ESG 경영활동이 조직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자부심, ESG 만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탐구하였다. 연구모형에서 ESG 경영활동은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 활동으로 구분되며, 조직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은 조직 자부심, ESG에 대한 만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로 구분된다. 한편, 본 연구는 지각된 ESG 경영활동이 조직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자부심, ESG 만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ESG 경영활동의 담당 여부에 따라서 달라지는 가를 분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ESG 경영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총 650부의 설문서가 배포되었으나, 325부의 설문서가 회수되었다.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된 126부를 제외한 199부의 설문서가 통계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과 SmartPLS 4.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그리고 다중집단분석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SG의 환경, 사회, 그리고 지배구조 활동 모두 조직 자부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ESG의 지배구조 활동은 ESG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ESG의 환경, 사회 활동은 ESG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 자부심은 ESG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 자부심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무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ESG 만족은 직무만족과 직무성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직무만족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ESG 직무 담당자의 경우, 지배구조 활동이 ESG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ESG 직무를 담당하지 않은 직원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ESG 만족이 ESG 직무 담당자의 경우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ESG 직무를 담당하지 않은 직원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해관계자이론과 신뢰전이이론을 이용하여 ESG 경영활동이 조직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통합적 모델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을 갖는다. 그리고 연구의 결과는 기업이 내부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효과적으로 구축하여 ESG 경영활동과 관련된 정보와 성과를 직원들에게 전달하고 공유함으로써 인식과 참여 동기를 높여야 한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은 지배구조 활동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하고, 경영진의 올바른 역할 모델을 보여줌으로써 조직 내 ESG 경영활동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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