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 보육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 및 활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영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활용 방안에 대한 교육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의 어린이집 보육교사 2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중 157명의 영아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반 보육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를 살펴보면, 만 0세, 만 1세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만 2세는 주 2회, 20분 미만으로 활용하였다. 가장 많이 활용하는 멀티미디어 자료유형의 경우, 영·유아관련 사이트에 공유된 온라인 교육용 동영상, 사진 자료 순으로 멀티미디어 자료의 활용이 높았다. 멀티미디어 자료를 필요시 교사가 스스로 검색하여 자료를 습득하고, 멀티미디어 자료별 활동시간은 대소집단놀이 시간에 사진, ...
본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 보육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 및 활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영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활용 방안에 대한 교육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의 어린이집 보육교사 2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중 157명의 영아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반 보육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를 살펴보면, 만 0세, 만 1세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만 2세는 주 2회, 20분 미만으로 활용하였다. 가장 많이 활용하는 멀티미디어 자료유형의 경우, 영·유아관련 사이트에 공유된 온라인 교육용 동영상, 사진 자료 순으로 멀티미디어 자료의 활용이 높았다. 멀티미디어 자료를 필요시 교사가 스스로 검색하여 자료를 습득하고, 멀티미디어 자료별 활동시간은 대소집단놀이 시간에 사진, PPT, TV에서 방영되는 교육용 프로그램이 활용되고 있었다. 멀티미디어는 활용은 도입단계에서 대소집단놀이시간에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활용하는 멀티미디어 활용 기기는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PC 순으로 나타났으며, 대소집단놀이 시간에는 TV, 컴퓨터, 빔프로젝트를 주로 사용하였다. 둘째, 영아반 보육교사들은 영아반에서도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하였다. 멀티미디어 활용이 수업에 필요한 이유는 흥미와 동기유발, 학습 상황에 집중과 몰입, 실내 제한된 환경에서 경험 확대, 수업 활동계획과 준비용이, 다양한 자료 제공이 가능하다는 이유 순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하기에 적절한 연령은 만 2세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고 만 3세가 그 다음을 차지했다. 멀티미디어 활용 상의 어려움으로는 영아들의 멀티미디어 기기에 대한 지나친 호기심이 가장 큰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멀티미디어 활용의 개선점으로 영아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멀티미디어 활용 방법의 개선, 멀티미디어 활용을 위한 자원 및 기기와 설비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멀티미디어 활용 연수경험은 연수를 받지 않은 보육교사들이 과반수이상으로 많았으며, 연수방법으로 온라인 활용 교육을 선호하였다. 마지막으로 연수내용은 디지털 교수방법, 사회적 변화와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와 동향에 대한 이해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점차 다양해지는 멀티미디어가 영유아교육현장에 어떻게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활용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영아반에서 보육교사의 실제적인 활용 실태를 파악하고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 보육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 및 활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영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활용 방안에 대한 교육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의 어린이집 보육교사 2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중 157명의 영아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반 보육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를 살펴보면, 만 0세, 만 1세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만 2세는 주 2회, 20분 미만으로 활용하였다. 가장 많이 활용하는 멀티미디어 자료유형의 경우, 영·유아관련 사이트에 공유된 온라인 교육용 동영상, 사진 자료 순으로 멀티미디어 자료의 활용이 높았다. 멀티미디어 자료를 필요시 교사가 스스로 검색하여 자료를 습득하고, 멀티미디어 자료별 활동시간은 대소집단놀이 시간에 사진, PPT, TV에서 방영되는 교육용 프로그램이 활용되고 있었다. 멀티미디어는 활용은 도입단계에서 대소집단놀이시간에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활용하는 멀티미디어 활용 기기는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PC 순으로 나타났으며, 대소집단놀이 시간에는 TV, 컴퓨터, 빔프로젝트를 주로 사용하였다. 둘째, 영아반 보육교사들은 영아반에서도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하였다. 멀티미디어 활용이 수업에 필요한 이유는 흥미와 동기유발, 학습 상황에 집중과 몰입, 실내 제한된 환경에서 경험 확대, 수업 활동계획과 준비용이, 다양한 자료 제공이 가능하다는 이유 순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하기에 적절한 연령은 만 2세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고 만 3세가 그 다음을 차지했다. 멀티미디어 활용 상의 어려움으로는 영아들의 멀티미디어 기기에 대한 지나친 호기심이 가장 큰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멀티미디어 활용의 개선점으로 영아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멀티미디어 활용 방법의 개선, 멀티미디어 활용을 위한 자원 및 기기와 설비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멀티미디어 활용 연수경험은 연수를 받지 않은 보육교사들이 과반수이상으로 많았으며, 연수방법으로 온라인 활용 교육을 선호하였다. 마지막으로 연수내용은 디지털 교수방법, 사회적 변화와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와 동향에 대한 이해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점차 다양해지는 멀티미디어가 영유아교육현장에 어떻게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활용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영아반에서 보육교사의 실제적인 활용 실태를 파악하고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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