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휴머니즘시대 보육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사전문성, 21세기 핵심역량, 그릿 간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digital literacy, teacher expertise, 21st century core competencies, gri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post-humanism era원문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포스트휴머니즘 시대에 보육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21세기핵심 역량, 그릿 및 교사전문성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으로 각 변인들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수도권(서울, 경기)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표본추출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으로 500명의 보육교사에게 설문조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자기기입방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작성하도록 하여, 응답자 중 불성실한 설문지 58부를 제거하여 최종적으로 442부를 대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디지털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포스트휴머니즘 시대에 보육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21세기핵심 역량, 그릿 및 교사전문성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으로 각 변인들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수도권(서울, 경기)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표본추출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으로 500명의 보육교사에게 설문조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자기기입방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작성하도록 하여, 응답자 중 불성실한 설문지 58부를 제거하여 최종적으로 442부를 대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디지털 리터러시가 교사전문성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디지털 리터러시가 21세기 핵심역량 영항을 미쳤다. 셋째, 디지털 리터러시가 그릿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보육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교사 전문성, 21세기 핵심역량, 그릿 간의 구조적 관계가 나타났으며, 매개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연구의 결과와 결론 통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의 제한점이 나타났기에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대상자를 수도권(서울, 경기)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였다. 이에 따라 전국 지역의 보육교사들에게 확대 해석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다소 다른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전국 지역의 보육교사를 대상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사용된 척도는 설문지로써 연구 대상자들이 직접 표기하는 자기 보고식으로 이루어졌다. 자기 보고식 검사는 단편적인 수치적 연구 결과가 도출되기 때문에 심도 깊은 연구에 한계가 따른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질적 연구나 사례 분석이나, 통합 연구 등 다각적인 시각에서 다양한 방식의 연구 방법적 접근이 필요하다. 셋째, 포스트휴머니즘 시대의 보육교사 디지털 리터러시와 교사전문성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이에 따라 교사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21세기핵심역량과 그릿으로 제한하였기 때문에 다양한 요인, 즉 심리적 요인 및 물리적 환경 등을 매개 변인으로 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포스트휴머니즘 시대에 보육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21세기핵심 역량, 그릿 및 교사전문성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으로 각 변인들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수도권(서울, 경기)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표본추출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으로 500명의 보육교사에게 설문조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자기기입방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작성하도록 하여, 응답자 중 불성실한 설문지 58부를 제거하여 최종적으로 442부를 대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디지털 리터러시가 교사전문성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디지털 리터러시가 21세기 핵심역량 영항을 미쳤다. 셋째, 디지털 리터러시가 그릿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보육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교사 전문성, 21세기 핵심역량, 그릿 간의 구조적 관계가 나타났으며, 매개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연구의 결과와 결론 통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의 제한점이 나타났기에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대상자를 수도권(서울, 경기)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였다. 이에 따라 전국 지역의 보육교사들에게 확대 해석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다소 다른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전국 지역의 보육교사를 대상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사용된 척도는 설문지로써 연구 대상자들이 직접 표기하는 자기 보고식으로 이루어졌다. 자기 보고식 검사는 단편적인 수치적 연구 결과가 도출되기 때문에 심도 깊은 연구에 한계가 따른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질적 연구나 사례 분석이나, 통합 연구 등 다각적인 시각에서 다양한 방식의 연구 방법적 접근이 필요하다. 셋째, 포스트휴머니즘 시대의 보육교사 디지털 리터러시와 교사전문성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이에 따라 교사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21세기핵심역량과 그릿으로 제한하였기 때문에 다양한 요인, 즉 심리적 요인 및 물리적 환경 등을 매개 변인으로 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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