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형할인마트 고객 편의성이 고객 가치와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Customer Convenience in Large Discount Marts on Customer Valu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원문보기


도양수 (영남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성숙기에 들어선 한국의 대형마트 산업에서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다른 경쟁 대형마트에 비해 높은 수준의 고객가치를 제공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대형마트들은 고객이 지각하는 편의성을 개선하여 고객가치를 높이려는 노력들을 수행하고 있으며, 본 연구는 이러한 편의성 증진 노력에 기반한 고객 가치 인식이 대형마트에 대한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을 기반으로 대형마트의 편의성을 구성하는 요인을 시설 편의성, 서비스 편의성, 쇼핑 편의성으로 구분하고, 관련 연구들을 정리하였다. 다음으로 대형마트의 고객 편의성 인식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고객가치. 고객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관련 변수 간 관계에 대한 연구를 통해 가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설을 이용하면서 편의를 지각할 수 있는 요인을 시설 편의성으로 제시하였으며, 주차공간, 동선 및 공조 여건 등을 통한 편리함 인식을 포함한다. 서비스 편의성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대형마트 종업원의 친절, 주문, 계산 및 배송과 관련한 편리함 인식이며, 쇼핑 편의성은 쇼핑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휴식공간, 환불 및 원스톱 구매 등을 기반으로 나타나는 편리함 인식이다. 본 연구는 시설 편의성, 서비스 편의성, 쇼핑 편의성이 고객 가치를 향상시키며, 향상된 고객 가치가 고객 만족 및 고객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전문 설문조사 기관을 통해 설문을 수행하였으며, 20대에서 50대의 대형마트 방문 경험이 있는 소비자 313명의 응답을 기반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lead the market in the mature stage of the Korean hypermarket industry, it is necessary to provide a higher level of customer value compared to other competing hypermarkets. Hypermarkets are making efforts to improve customer value by enhancing perceived convenience.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

주제어

#쇼핑편의성 시설편의성 서비스편의성 고객가치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도양수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지도교수 이윤재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18
키워드 쇼핑편의성 시설편의성 서비스편의성 고객가치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262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