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재일조선인 2세 작가 김학영의 작품 중에서 1967년에 발표한 「완충용액」을 중심으로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김학영 ‘구제(救済)론’을 작품 분석에 도입하여, ‘주인공=화자=작가’의 시작으로 작품론 분석을 시도하였다. 동시에 신시대에서 재일문학의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재일조선인은 일본에 거주하는 조선인으로, 그들은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정치, 국가, 민족, 전쟁, 역사 등과 관련된 운명을 가지고 왔다. 1944년에는 재일조선인 인구가 1,936,843명으로 기록되었으며, 1947년에는 598,507명으로 등록되었다. 이후 재일조선인 중에서도 귀화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그 수는 상당히 증가하였고, 현재는 일본 국적을 가진 재일조선인은 이 등록자수의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중국 내에 조선족인 사람들도 일본으로 이주하거나 이민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재일조선인과 조선족의 이주와 이민은 그들의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제기한다. 이들은 자신들의 출신 국가와 현 거주 국가의 문화, 가치관, 언어 등 사이에서 어떻게 자신들의 아이덴티티를 정의하고 인식해야 할지 고민하게 된다. 이에 따라 재일조선인의 아이덴티티를 주제로 한 문학 작품들도 등장하였다. 김학영의 소설 「완충용액」은 재일조선인의 아이덴티티와 ...
본 논문에서는 재일조선인 2세 작가 김학영의 작품 중에서 1967년에 발표한 「완충용액」을 중심으로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김학영 ‘구제(救済)론’을 작품 분석에 도입하여, ‘주인공=화자=작가’의 시작으로 작품론 분석을 시도하였다. 동시에 신시대에서 재일문학의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재일조선인은 일본에 거주하는 조선인으로, 그들은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정치, 국가, 민족, 전쟁, 역사 등과 관련된 운명을 가지고 왔다. 1944년에는 재일조선인 인구가 1,936,843명으로 기록되었으며, 1947년에는 598,507명으로 등록되었다. 이후 재일조선인 중에서도 귀화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그 수는 상당히 증가하였고, 현재는 일본 국적을 가진 재일조선인은 이 등록자수의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중국 내에 조선족인 사람들도 일본으로 이주하거나 이민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재일조선인과 조선족의 이주와 이민은 그들의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제기한다. 이들은 자신들의 출신 국가와 현 거주 국가의 문화, 가치관, 언어 등 사이에서 어떻게 자신들의 아이덴티티를 정의하고 인식해야 할지 고민하게 된다. 이에 따라 재일조선인의 아이덴티티를 주제로 한 문학 작품들도 등장하였다. 김학영의 소설 「완충용액」은 재일조선인의 아이덴티티와 내셔널리즘에 대한 사고와 반성을 다루는 작품으로, 그들의 존재와 삶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진지한 고민을 담고 있다. 재일문학은 1990년대 이후에 한국에서 주목받기 시작하였으며, 김학영에 대한 작가론 연구는 한국에서 그렇게 흔하지 않았다. 그러나 김학영의 작품을 중심으로 한 연구들은 재일조선인의 아이덴티티, 이주와 이민의 경험, 다문화주의 등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며, 그들의 역사와 존재의 의미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1950,60년대는 재일조선인 사회와 문학의 동란기였으며, 2세들의 청춘기도 한다. 고민이 많고 불여의가 많은 2세들은 자아구원을 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김학영의 소설 「완충용액」을 분석함으로써 1950,60년대 재일조선인 2세들이 아이덴티티를 찾은 과정을 공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재일조선인 2세 작가 김학영의 작품 중에서 1967년에 발표한 「완충용액」을 중심으로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김학영 ‘구제(救済)론’을 작품 분석에 도입하여, ‘주인공=화자=작가’의 시작으로 작품론 분석을 시도하였다. 동시에 신시대에서 재일문학의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재일조선인은 일본에 거주하는 조선인으로, 그들은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정치, 국가, 민족, 전쟁, 역사 등과 관련된 운명을 가지고 왔다. 1944년에는 재일조선인 인구가 1,936,843명으로 기록되었으며, 1947년에는 598,507명으로 등록되었다. 이후 재일조선인 중에서도 귀화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그 수는 상당히 증가하였고, 현재는 일본 국적을 가진 재일조선인은 이 등록자수의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중국 내에 조선족인 사람들도 일본으로 이주하거나 이민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재일조선인과 조선족의 이주와 이민은 그들의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제기한다. 이들은 자신들의 출신 국가와 현 거주 국가의 문화, 가치관, 언어 등 사이에서 어떻게 자신들의 아이덴티티를 정의하고 인식해야 할지 고민하게 된다. 이에 따라 재일조선인의 아이덴티티를 주제로 한 문학 작품들도 등장하였다. 김학영의 소설 「완충용액」은 재일조선인의 아이덴티티와 내셔널리즘에 대한 사고와 반성을 다루는 작품으로, 그들의 존재와 삶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진지한 고민을 담고 있다. 재일문학은 1990년대 이후에 한국에서 주목받기 시작하였으며, 김학영에 대한 작가론 연구는 한국에서 그렇게 흔하지 않았다. 그러나 김학영의 작품을 중심으로 한 연구들은 재일조선인의 아이덴티티, 이주와 이민의 경험, 다문화주의 등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며, 그들의 역사와 존재의 의미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1950,60년대는 재일조선인 사회와 문학의 동란기였으며, 2세들의 청춘기도 한다. 고민이 많고 불여의가 많은 2세들은 자아구원을 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김학영의 소설 「완충용액」을 분석함으로써 1950,60년대 재일조선인 2세들이 아이덴티티를 찾은 과정을 공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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