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정부 부패인식이 예산 낭비인식에 미치는 영향 : 정부신뢰의 매개효과 및 계약관계의 조절효과 중심 분석 원문보기


박희봉 (고려대학교 행정전문대학원 정책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행정 분야에서 국민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국민이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예산사업 정책의 관심으로 시작되었다. 정부는 공공부문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편익 향상과 복지증진 등을 위한 정책 예산을 지출한다. 정책수혜자인 국민은 정부가 국민을 위해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는 예산사업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한국행정연구원은 2020년 공공기관과 직·간접적으로 접촉이 있는 기업인 및 자영업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민간업자 70.8%가 공무원들이 불필요한 사업을 추진하거나 예산을 낭비한다고 인식했다. 또한 한국사회여론연구소는 2021년 전국 유권자 1,009명을 대상으로 추가 세수를 이용한 전 국민 재난지원금 추가지급 논의를 조사한 결과 국민의 60.1%가 반대했고, 32.8%가 찬성했다. 찬성하는 국민은 세금을 내더라도 정부가 예산을 써야 할 곳에 쓴다고 인식하고, 반대하는 국민은 정부가 예산을 낭비한다고 인식하는 데에서 비롯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예산 낭비인식은 예산이 필요한 곳에 쓰이지 않고 헛되이 쓰인다고 생각하는 것이고 이것은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한 의구심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의구심으로 인해 국민의 예산 낭비인식이 높아지면 정부의 정책이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실행된다고 전달하는 데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코로나19 시기에 국가가 주는 지원금을 국민이 마다하는 이유에 의문이 들기 마련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민이 어떤 조건에서 정부가 예산을 낭비한다고 인식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고자 예산 낭비인식에 미치는 영향들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국민과 정부의 관계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

주제어

#국민인식 예산낭비 정부부패 정부신뢰 계약관계 민간업자 주인대리인 공공선택론 매개효과 조절효과 위계적 로지스틱 회귀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희봉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행정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책학과
지도교수 김정학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95 p
키워드 국민인식 예산낭비 정부부패 정부신뢰 계약관계 민간업자 주인대리인 공공선택론 매개효과 조절효과 위계적 로지스틱 회귀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281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