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2025년에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이라는 전망되고 있다(KOSTAT, 2022). 이러한 급격한 고령화를 통한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노인 돌봄 문제는 우라니라를 포함한 주요 선진국에서 사회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한편, 정보통신 기술은 사회 전반에 도입, 융합, 적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노인 돌봄 문제를 완화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돌파구의 하나로서 지능형 보조 기술 혹은 ...
우리나라는 2025년에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이라는 전망되고 있다(KOSTAT, 2022). 이러한 급격한 고령화를 통한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노인 돌봄 문제는 우라니라를 포함한 주요 선진국에서 사회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한편, 정보통신 기술은 사회 전반에 도입, 융합, 적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노인 돌봄 문제를 완화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돌파구의 하나로서 지능형 보조 기술 혹은 소셜로봇의 사용이 모색되고 있다. 본 학위 논문은 노인요양의 대표적인 두 환경인 “장기요양시설”과 “가정내돌봄” 환경에서 이해관계자 그룹들(요양서비스 관리자, 요양보호사, 고령자)의 소셜로봇에 대한 인식, 태도를 심층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노인 돌봄에서 소셜 로봇의 활용도를 높이는 데 귀중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본 학위 논문은 두개의 연구논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시설(Long-term care facility)에서 돌봄 로봇(Care robot)의 도입과 활용에 대한 조직 구성원의 인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이다. 장기요양시설을 운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요 구성 집단은 요양 서비스 관리자와 요양보호사이다. 본 연구는 사회표상이론(Social representations theory)을 기반으로 하여 반구조적(semi-structured) 개별 인터뷰와 내용분석(content analysis) 기법을 활용하여 관리자와 노동자 사이의 노인 장기요양시설에 돌봄 로봇 도입과 활용에 관련된 다양한 토픽(사회표상)들을 발견했다. 중심-주변(Core-periphery) 구조 분석을 통해 이 두 집단의 돌봄 로봇에 대한 상이한 태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요양서비스 관리자는 요양보호사에 비해 돌봄로봇 도입에 있어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고, 고령의 거주자와 요양보호사 간의 형성되는 라포르(Rapport)가 돌봄로봇으로 대체될 수 없다는 의견이 중심 토픽으로 나타났다. 반면, 요양보호사는 육체 노동 완화나 작업의 효율화 같은 돌봄 로봇 도입을 통한 혜택(Benefits)이 중심 토픽으로 도출되었다. 전체적으로 돌봄로봇 도입에 있어 부정적인 견해와 관련된 토픽들은 노인장기요양이라는 서비스 운영의 복잡성과 고령의 거주자와의 대면업무와 관련되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두 집단의 상이한 관점을 비교해 봄으로서 장기요양시설에서 돌봄 로봇의 도입과 활용에 있어 학술적, 산업적,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했다. 두 번째 연구는 고독사와 사회적 고립 문제가 우려되는 취약계층인 독거 노인들이 집안에서 AI 스피커의 사용행태와 이용과 충족 이론(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을 기반으로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아리아(SKT의 AI 스피커)를 1년 이상 지속 사용하고 있는 20명의 독거노인의 자택을 방문하여 반구조적 심층 개별 면접을 집행하였다. AI 스피커 사용행태로는 고착화된 사용을 보이는 고정된 마인드셋(Fixed mindset)과 활용에 다양성을 추구하는 성장형 마인드셋(Growth mindset)을 고령의 사용자에서도 발견할 수 있었다. 인터뷰 참가자들이 경험한 AI 스피커 사용에 있어서 어려움은 음성인식 오작동(Incidental trigger), 자연어 이해오류(Lost in comprehension), 대화흐름의 단절(Breaks in conversation flow)이 도출되었다. 정규성을 기반으로한 사용 패턴으로는 개인의 하루일과의 흐름과 연결되어 규칙적인 사용을 보이는 일상적(Routine)사용과 비규칙적인 사용 패턴을 보이는 간헐적(Intermittent) 사용 행태로 분류되었다. AI 스피커 활용이 기존 미디어나 개인 활동과 관계성에 있어서는 대체성 (Substitute), 보완성 (Supplement), 고유성 (Unique)을 발견하였다. 독거노인들이 AI스피커 이용을 통해 충족된 심리적 충족(Psychological gratifications)과 AI 스피커 이용과정에서 만족감을 유발시키는 미디어 자체 기술적 특성, 그리고 가상 박탈 시나리오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응에 관한 토픽들을 내용분석을 통해 추출해 냈다. 이 연구를 독거노인들이 획득한 심리적 충족으로는 고독감 완화(Alleviating loneliness), 안도감(Reassurance), 기분전환(Diversion), 즐거움(Enjoyment), 감성적 반려의식(Emotional companionship)이 토픽으로 추출되었다. 이용과정에서 만족감을 불러일으키는 기술 특성으로는 음성 제어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쉽고 간편히 일상어로 조작할 수 있는 접근성(Accessibility), 언제나 시간의 구애가 없고 즉각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는 실시간 가용성(Real-timeavailability), 그리고 서비스 제공에 있어 다양성과 정확성과 관련된 만능성(Versatility)이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AI스피커의 가상으로 사용 중단과 박탈(Deprivation)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는 애착(Attachment)과 불안(Anxiety)과 관련된 반응을 기반으로 3가지 사용자 유형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인터뷰 내용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독거노인의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문적, 실무적이고 정책적인 시사점을 제공했다.
우리나라는 2025년에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이라는 전망되고 있다(KOSTAT, 2022). 이러한 급격한 고령화를 통한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노인 돌봄 문제는 우라니라를 포함한 주요 선진국에서 사회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한편, 정보통신 기술은 사회 전반에 도입, 융합, 적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노인 돌봄 문제를 완화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돌파구의 하나로서 지능형 보조 기술 혹은 소셜로봇의 사용이 모색되고 있다. 본 학위 논문은 노인요양의 대표적인 두 환경인 “장기요양시설”과 “가정내돌봄” 환경에서 이해관계자 그룹들(요양서비스 관리자, 요양보호사, 고령자)의 소셜로봇에 대한 인식, 태도를 심층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노인 돌봄에서 소셜 로봇의 활용도를 높이는 데 귀중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본 학위 논문은 두개의 연구논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시설(Long-term care facility)에서 돌봄 로봇(Care robot)의 도입과 활용에 대한 조직 구성원의 인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이다. 장기요양시설을 운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요 구성 집단은 요양 서비스 관리자와 요양보호사이다. 본 연구는 사회표상이론(Social representations theory)을 기반으로 하여 반구조적(semi-structured) 개별 인터뷰와 내용분석(content analysis) 기법을 활용하여 관리자와 노동자 사이의 노인 장기요양시설에 돌봄 로봇 도입과 활용에 관련된 다양한 토픽(사회표상)들을 발견했다. 중심-주변(Core-periphery) 구조 분석을 통해 이 두 집단의 돌봄 로봇에 대한 상이한 태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요양서비스 관리자는 요양보호사에 비해 돌봄로봇 도입에 있어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고, 고령의 거주자와 요양보호사 간의 형성되는 라포르(Rapport)가 돌봄로봇으로 대체될 수 없다는 의견이 중심 토픽으로 나타났다. 반면, 요양보호사는 육체 노동 완화나 작업의 효율화 같은 돌봄 로봇 도입을 통한 혜택(Benefits)이 중심 토픽으로 도출되었다. 전체적으로 돌봄로봇 도입에 있어 부정적인 견해와 관련된 토픽들은 노인장기요양이라는 서비스 운영의 복잡성과 고령의 거주자와의 대면업무와 관련되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두 집단의 상이한 관점을 비교해 봄으로서 장기요양시설에서 돌봄 로봇의 도입과 활용에 있어 학술적, 산업적,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했다. 두 번째 연구는 고독사와 사회적 고립 문제가 우려되는 취약계층인 독거 노인들이 집안에서 AI 스피커의 사용행태와 이용과 충족 이론(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을 기반으로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아리아(SKT의 AI 스피커)를 1년 이상 지속 사용하고 있는 20명의 독거노인의 자택을 방문하여 반구조적 심층 개별 면접을 집행하였다. AI 스피커 사용행태로는 고착화된 사용을 보이는 고정된 마인드셋(Fixed mindset)과 활용에 다양성을 추구하는 성장형 마인드셋(Growth mindset)을 고령의 사용자에서도 발견할 수 있었다. 인터뷰 참가자들이 경험한 AI 스피커 사용에 있어서 어려움은 음성인식 오작동(Incidental trigger), 자연어 이해오류(Lost in comprehension), 대화흐름의 단절(Breaks in conversation flow)이 도출되었다. 정규성을 기반으로한 사용 패턴으로는 개인의 하루일과의 흐름과 연결되어 규칙적인 사용을 보이는 일상적(Routine)사용과 비규칙적인 사용 패턴을 보이는 간헐적(Intermittent) 사용 행태로 분류되었다. AI 스피커 활용이 기존 미디어나 개인 활동과 관계성에 있어서는 대체성 (Substitute), 보완성 (Supplement), 고유성 (Unique)을 발견하였다. 독거노인들이 AI스피커 이용을 통해 충족된 심리적 충족(Psychological gratifications)과 AI 스피커 이용과정에서 만족감을 유발시키는 미디어 자체 기술적 특성, 그리고 가상 박탈 시나리오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응에 관한 토픽들을 내용분석을 통해 추출해 냈다. 이 연구를 독거노인들이 획득한 심리적 충족으로는 고독감 완화(Alleviating loneliness), 안도감(Reassurance), 기분전환(Diversion), 즐거움(Enjoyment), 감성적 반려의식(Emotional companionship)이 토픽으로 추출되었다. 이용과정에서 만족감을 불러일으키는 기술 특성으로는 음성 제어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쉽고 간편히 일상어로 조작할 수 있는 접근성(Accessibility), 언제나 시간의 구애가 없고 즉각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는 실시간 가용성(Real-time availability), 그리고 서비스 제공에 있어 다양성과 정확성과 관련된 만능성(Versatility)이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AI스피커의 가상으로 사용 중단과 박탈(Deprivation)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는 애착(Attachment)과 불안(Anxiety)과 관련된 반응을 기반으로 3가지 사용자 유형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인터뷰 내용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독거노인의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문적, 실무적이고 정책적인 시사점을 제공했다.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has been widely introduced and disseminated across various sectors, including elderly care. Many advanced countries, including Korea, are facing the challenge of a super-aged society, with Korea expected to reach this status in 2025 (KOSTAT, 2022). The ...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has been widely introduced and disseminated across various sectors, including elderly care. Many advanced countries, including Korea, are facing the challenge of a super-aged society, with Korea expected to reach this status in 2025 (KOSTAT, 2022). The issue of elderly care has become a significant social problem, and the use of intelligent assistive technologies is being explored as a potential solution to alleviate or address these challenges. This study aims to provide valuable insights into enhancing the utilization of social robots in elderly care by examining stakeholder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in two representative settings: long-term care facilities and aging-in-place. The first essay analyzes the understanding and attitudes of key stakeholders regarding the introduction and use of care robots in long-term care facilities for the elderly. Care service managers and care workers, who play crucial roles in operating these facilities, are the main focus groups. Using social representation theory, this study uncovers diverse topics related to care robots and their associations among care service managers and care workers. By comparing the perspectives of these two groups, the study provides academic, industrial, and policy implications for the adoption and implementation of care robot systems in long-term care facilities. The second essay explores the use of AI speakers among older adults living alone and identifies the reasons behind their long-term use based on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A qualitative method was employed in this research. By employing semi-structured questionnaires and in-depth interviews with users of Aria (SKT’s AI speaker) who have been utilizing them for over a year, the study identifies topics related to their uses (users’ attitudes, difficulties in use, pattern of use, type of media use), their gratifications (psychological gratifications, technological features), and their responses toward hypothetical depreciation scenario. These findings provide theoretical, practical, and policy implications to enhance the well-being of older adults living alon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has been widely introduced and disseminated across various sectors, including elderly care. Many advanced countries, including Korea, are facing the challenge of a super-aged society, with Korea expected to reach this status in 2025 (KOSTAT, 2022). The issue of elderly care has become a significant social problem, and the use of intelligent assistive technologies is being explored as a potential solution to alleviate or address these challenges. This study aims to provide valuable insights into enhancing the utilization of social robots in elderly care by examining stakeholder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in two representative settings: long-term care facilities and aging-in-place. The first essay analyzes the understanding and attitudes of key stakeholders regarding the introduction and use of care robots in long-term care facilities for the elderly. Care service managers and care workers, who play crucial roles in operating these facilities, are the main focus groups. Using social representation theory, this study uncovers diverse topics related to care robots and their associations among care service managers and care workers. By comparing the perspectives of these two groups, the study provides academic, industrial, and policy implications for the adoption and implementation of care robot systems in long-term care facilities. The second essay explores the use of AI speakers among older adults living alone and identifies the reasons behind their long-term use based on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A qualitative method was employed in this research. By employing semi-structured questionnaires and in-depth interviews with users of Aria (SKT’s AI speaker) who have been utilizing them for over a year, the study identifies topics related to their uses (users’ attitudes, difficulties in use, pattern of use, type of media use), their gratifications (psychological gratifications, technological features), and their responses toward hypothetical depreciation scenario. These findings provide theoretical, practical, and policy implications to enhance the well-being of older adults living alone.
주제어
#Care robot AI speaker Super aged society Elderly care Social representations theory Uses & gratifications theory In-depth interview
학위논문 정보
저자
Eunkyung Na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미디어학과
지도교수
김성철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35 p
키워드
Care robot AI speaker Super aged society Elderly care Social representations theory Uses &,
gratifications theory In-depth int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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