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부상황에서 가격전략, 기부용처 표기 및 레퍼런스 메시지의 역할 원문보기


김재겸 (동아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기부 캠페인에 가격전략과 기부용처 표기전략을 적용하여 소비자의 기부 참여를 증진시키고, 기부캠페인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는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지금까지 기부는 개인의 선의에 의해 자발적으로 동참한다는 특성을 갖고 있어 ‘가격전략’이라는 마케팅 전략이 충분히 고려되지 못하였다. 기부행위와 가격전략 간 관계를 설명하는 다수의 국내외 연구가 있었지만 몇 가지 제한점을 갖고 있다.
첫째, 기부금 모금 활동을 행하는 주체인 기부금 모금 전문 공익조직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아니기 때문에 공익조직에 유효한 시사점을 제공하지는 못했다. 둘째, 선행연구의 가격전략은 기부를 단순히 연계한 가격 할인 전략이나 세금 감면 전략 등 할인 전략에 과도하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기부행위와 ...

주제어

#기부 캠페인 기관 신뢰성 기부 가격전략 기부용처 표기전략 사회적 레퍼런스 메시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재겸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윤성욱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 126 p.
키워드 기부 캠페인 기관 신뢰성 기부 가격전략 기부용처 표기전략 사회적 레퍼런스 메시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302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