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영어 교과와 진로 교과 연계 수업을 위해 진로 주제가 효과적일 거라는 가정을 가지고 영어 글쓰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중학생은 초등학교 때 경험한 다양한 교과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자신의 흥미, 능력, 가치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판단하는 때이다. 중학생이 살아가는 이 시대는 통신 기술의 발달의 급격한 발달로 의사소통 능력 중 영어 쓰기 능력에 대한 요구는 점차로 더 강조되고 있다.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 환경 속에서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살고, 주변 사람들과 원만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해 영어 교과 연계 ...
이 연구의 목적은 영어 교과와 진로 교과 연계 수업을 위해 진로 주제가 효과적일 거라는 가정을 가지고 영어 글쓰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중학생은 초등학교 때 경험한 다양한 교과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자신의 흥미, 능력, 가치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판단하는 때이다. 중학생이 살아가는 이 시대는 통신 기술의 발달의 급격한 발달로 의사소통 능력 중 영어 쓰기 능력에 대한 요구는 점차로 더 강조되고 있다.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 환경 속에서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살고, 주변 사람들과 원만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해 영어 교과 연계 진로 교육 프로그램은 의미가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Dick & Carey의 교수설계 모형을 활용하였고, 단계마다 전문가 검토를 통해 그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했다. 각종 통계자료와 교수자 요구조사를 통해 학습자들의 진로와 교과 연계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목표를 선정하였다. 중학교 영어 교과와 진로 교과의 내용 체계표와 성취기준을 이용하여 학습 주제, 학습 목표를 선정하고 검토하였다. 재구성한 성취기준에 대한 전문가 검증과정을 거친 후 이를 수정 및 보완하였다. 다음으로 교수·학습 방법과 매체를 선정하여 교수·학습 지도안과 활동지를 제작하였다. 형성평가에서 다시 한번 지도안을 검토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영어 교과 연계 진로 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이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진로 교육의 목표인 ‘민주시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개척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일과 직업세계 이해’ 주제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둘째, 이 프로그램은 토론, 프로젝트와 같은 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학생들은 학습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흥미, 가치관, 성격을 발견하고 탐색할 수 있다. 셋째, 영어 쓰기 수업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효과적인 쓰기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인터넷 사용, 상위인지 전략 사용을 특징적으로 구성하였다. 넷째, 프로그램은 영어 교과와 진로 교과의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설계되었기에, 중학교 1학년 자유학기제 시간, 영어 수업 시간, 진로 수업 시간,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 방과 후 교실 등 다양한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일과 직업세계 이해’와 관련된 글쓰기가 학습자에게 흥미를 끌고 수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만든다. 자아, 진로 관련 글쓰기는 자아 정체감과 자아 발견에 도움이 되며 진로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둘째, 이 연구는 영어 글쓰기의 어려움을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진로 교과 내용을 선택하여 영어 교과와 연계하였다. 학습자에게 ‘쓰는’ 부담을 줄이고 ‘쓰기 위해’ 탐색할 수 있도록 인터넷을 활용하였다. 그동안 학교 수업 시간에 글을 쓰고 교사에게 확인받는 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평가 방식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상위인지 전략을 지속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자기관리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영어 교과 연계 진로 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후속 연구를 위하여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전문가 집단의 검토와 수정을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했지만 이를 실제로 영어 수업에 적용하지 못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평가를 받는다면, 이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두 교과목을 연계시키는 방법에 대해 더 간결하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Dick & Carey의 교수설계모형을 바탕으로 전문가 검토를 통해 수정하는 과정은 관련 교사와 지속적인 만남과 교류가 필요했다. 왜냐하면 두 교과의 교사가 긴 정성과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셋째, 쓰기 프로그램은 다양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개별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고안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함께 개별 맞춤형 관점에서 프로그램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학생들을 사전 진단하여 학습자에 맞게 개별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수 있을지 연구가 필요하다. 세 가지 문제점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학교 현장에서 진로와 영어 교과 연계 프로그램이 더 활발히 활용될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영어 교과와 진로 교과 연계 수업을 위해 진로 주제가 효과적일 거라는 가정을 가지고 영어 글쓰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중학생은 초등학교 때 경험한 다양한 교과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자신의 흥미, 능력, 가치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판단하는 때이다. 중학생이 살아가는 이 시대는 통신 기술의 발달의 급격한 발달로 의사소통 능력 중 영어 쓰기 능력에 대한 요구는 점차로 더 강조되고 있다.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 환경 속에서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살고, 주변 사람들과 원만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해 영어 교과 연계 진로 교육 프로그램은 의미가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Dick & Carey의 교수설계 모형을 활용하였고, 단계마다 전문가 검토를 통해 그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했다. 각종 통계자료와 교수자 요구조사를 통해 학습자들의 진로와 교과 연계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목표를 선정하였다. 중학교 영어 교과와 진로 교과의 내용 체계표와 성취기준을 이용하여 학습 주제, 학습 목표를 선정하고 검토하였다. 재구성한 성취기준에 대한 전문가 검증과정을 거친 후 이를 수정 및 보완하였다. 다음으로 교수·학습 방법과 매체를 선정하여 교수·학습 지도안과 활동지를 제작하였다. 형성평가에서 다시 한번 지도안을 검토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영어 교과 연계 진로 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이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진로 교육의 목표인 ‘민주시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개척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일과 직업세계 이해’ 주제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둘째, 이 프로그램은 토론, 프로젝트와 같은 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학생들은 학습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흥미, 가치관, 성격을 발견하고 탐색할 수 있다. 셋째, 영어 쓰기 수업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효과적인 쓰기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인터넷 사용, 상위인지 전략 사용을 특징적으로 구성하였다. 넷째, 프로그램은 영어 교과와 진로 교과의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설계되었기에, 중학교 1학년 자유학기제 시간, 영어 수업 시간, 진로 수업 시간,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 방과 후 교실 등 다양한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일과 직업세계 이해’와 관련된 글쓰기가 학습자에게 흥미를 끌고 수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만든다. 자아, 진로 관련 글쓰기는 자아 정체감과 자아 발견에 도움이 되며 진로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둘째, 이 연구는 영어 글쓰기의 어려움을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진로 교과 내용을 선택하여 영어 교과와 연계하였다. 학습자에게 ‘쓰는’ 부담을 줄이고 ‘쓰기 위해’ 탐색할 수 있도록 인터넷을 활용하였다. 그동안 학교 수업 시간에 글을 쓰고 교사에게 확인받는 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평가 방식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상위인지 전략을 지속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자기관리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영어 교과 연계 진로 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후속 연구를 위하여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전문가 집단의 검토와 수정을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했지만 이를 실제로 영어 수업에 적용하지 못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평가를 받는다면, 이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두 교과목을 연계시키는 방법에 대해 더 간결하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Dick & Carey의 교수설계모형을 바탕으로 전문가 검토를 통해 수정하는 과정은 관련 교사와 지속적인 만남과 교류가 필요했다. 왜냐하면 두 교과의 교사가 긴 정성과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셋째, 쓰기 프로그램은 다양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개별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고안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함께 개별 맞춤형 관점에서 프로그램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학생들을 사전 진단하여 학습자에 맞게 개별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수 있을지 연구가 필요하다. 세 가지 문제점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학교 현장에서 진로와 영어 교과 연계 프로그램이 더 활발히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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