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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Digital Play Support Competency Scale 원문보기


유정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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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을 점검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어떠한가?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개발은 기초연구를 통한 예비문항 개발,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 예비연구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디지털 놀이 개념, 디지털 놀이 지원과 관련된 이론과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놀이 지원 역량, 디지털 역량의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영역과 문항을 추출하여 총 50개의 예비문항을 구성하였다. 예비문항에 대하여 2차례에 걸친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을 통해 3개의 영역과 7개의 하위내용, 40개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유아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연구를 실시하여 총 40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최종 시안을 완성하였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타당화는 유아교사 570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여 척도의 타당도 검증, 신뢰도 검증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Rasch 모형을 활용하여 검사내용에 기초한 타당도, 실제에 기초한 타당도, 내적구조에 기초한 타당도, 일반화에 기초한 타당도를 검증하고 ...

주제어

#디지털놀이지원역량 유아교사 Rasc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정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경철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 240
키워드 디지털놀이지원역량 유아교사 Rasch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321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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