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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디지털 기반 놀이 경험 탐색
Exploration of Digital-based Play Exper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원문보기


송진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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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유아의 디지털 기반 놀이 경험이 어떠한지 탐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들의 디지털 기반 놀이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공립단설 정원유치원의 만3세 새싹반 유아 12명과 담임교사 1명이다. 본 연구를 위해 2022년 4월 21일부터 2022년 10월 19일까지의 기간 동안 방학 기간을 제외하고 총 19회의 참여관찰이 이루어졌다. 유아들의 디지털 기반 놀이 경험을 살펴보기 위해 참여관찰과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관찰한 내용과 면담 내용은 모두 전사되었으며, 이외의 연구자 저널, 기타 문서자료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새싹반 유아의 디지털 기반 놀이 경험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들의 디지털 기반 놀이 경험은 첫째, 무엇이든 할 수 있으며, 둘째, 반복되며 이어지며, 셋째, 너와 나를 이으며 이루어졌다.
첫째, 유아의 디지털 기반 놀이 경험은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놀이로 나타났다. 디지털 기기와 애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기능은 유아들이 가진 능력과 환경의 한계를 뛰어넘어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해주었고, 유아들은 이에 다양한 상상과 해석, 의미를 더해 무엇이든 할 수 있었다. 디지털 ...

주제어

#유아 디지털 놀이 디지털 기반 놀이 경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진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오채선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i, 113
키워드 유아 디지털 놀이 디지털 기반 놀이 경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499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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