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을 점검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어떠한가?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개발은 기초연구를 통한 예비문항 개발,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 예비연구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디지털 놀이 개념, 디지털 놀이 지원과 관련된 이론과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놀이 지원 역량, 디지털 역량의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영역과 문항을 추출하여 총 50개의 예비문항을 구성하였다. 예비문항에 대하여 2차례에 걸친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을 통해 3개의 영역과 7개의 하위내용, 40개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유아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연구를 실시하여 총 40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최종 시안을 완성하였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타당화는 유아교사 570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여 척도의 타당도 검증, 신뢰도 검증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Rasch 모형을 활용하여 검사내용에 기초한 타당도, 실제에 기초한 타당도, 내적구조에 기초한 타당도, 일반화에 기초한 타당도를 검증하고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을 점검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어떠한가?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개발은 기초연구를 통한 예비문항 개발,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 예비연구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디지털 놀이 개념, 디지털 놀이 지원과 관련된 이론과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놀이 지원 역량, 디지털 역량의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영역과 문항을 추출하여 총 50개의 예비문항을 구성하였다. 예비문항에 대하여 2차례에 걸친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을 통해 3개의 영역과 7개의 하위내용, 40개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유아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연구를 실시하여 총 40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최종 시안을 완성하였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타당화는 유아교사 570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여 척도의 타당도 검증, 신뢰도 검증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Rasch 모형을 활용하여 검사내용에 기초한 타당도, 실제에 기초한 타당도, 내적구조에 기초한 타당도, 일반화에 기초한 타당도를 검증하고 공인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Rasch 모형의 분리신뢰도, 분리지수 값을 산출하였다. 먼저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 시안의 40개 문항에 대한 내용에 기초한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문항적합도와 점이연 측정상관계수를 분석한 결과 모든 문항이 적합한 문항으로 판단되어, 40문항을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최종안으로 확정하였다. 실제에 기초한 타당도 검증 결과, 피험자 적합도 수준이 양호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피험자의 수준과 문항 난이도의 수준이 비교적 고르게 분포되는 정규분포의 모양을 나타내고 있었다. 내적구조에 기초한 타당도 검증 결과, 문항특성곡선에서 대부분의 문항 관찰치가 전체적으로 기대곡선을 따라 95% 신뢰구간 내에 위치해있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문항들이 Rasch 모형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반화에 기초한 타당도 검증 결과, 유아교사의 경력과 근무집단에 따라 모든 문항이 차별적으로 기능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인 타당도 검증을 위해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측정도구」(이은영, 2021)와 본 척도 간 상관관계를 산출한 결과, 두 척도의 전체 평균은 .87의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하위내용들 간에도 높은 상관이 나타나 본 척도가 공인 타당도를 갖춘 도구임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가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을 적절하게 측정해주는 타당한 도구임이 검증되었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Rasch 모형의 분리신뢰도와 분리지수를 산출한 결과, 모두 양호한 정도의 분리신뢰도와 분리지수를 나타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가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을 적절하고 안정성있게 측정하는 신뢰할 수 있는 도구임이 검증되었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는 3개의 영역과 7개의 하위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디지털 놀이 이해’ 영역은 유아 디지털 환경 3문항, 디지털 놀이 특성 5문항, ‘디지털 매체 교육적 활용’ 영역은 디지털 매체 선별 3문항, 디지털 매체 활용 10문항, ‘디지털 놀이 실행 지원’ 영역은 유아중심 디지털 놀이 9문항, 디지털 환경 조성 4문항, 디지털 시민성 6문항으로, 총 40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는 유아교사가 자신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을 점검할 수 있는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검사도구임이 입증되었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를 통해 유아교사 스스로 자신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하고 가치 있는 검사도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을 점검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어떠한가?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개발은 기초연구를 통한 예비문항 개발,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 예비연구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디지털 놀이 개념, 디지털 놀이 지원과 관련된 이론과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놀이 지원 역량, 디지털 역량의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영역과 문항을 추출하여 총 50개의 예비문항을 구성하였다. 예비문항에 대하여 2차례에 걸친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을 통해 3개의 영역과 7개의 하위내용, 40개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유아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연구를 실시하여 총 40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최종 시안을 완성하였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타당화는 유아교사 570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여 척도의 타당도 검증, 신뢰도 검증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Rasch 모형을 활용하여 검사내용에 기초한 타당도, 실제에 기초한 타당도, 내적구조에 기초한 타당도, 일반화에 기초한 타당도를 검증하고 공인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Rasch 모형의 분리신뢰도, 분리지수 값을 산출하였다. 먼저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 시안의 40개 문항에 대한 내용에 기초한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문항적합도와 점이연 측정상관계수를 분석한 결과 모든 문항이 적합한 문항으로 판단되어, 40문항을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최종안으로 확정하였다. 실제에 기초한 타당도 검증 결과, 피험자 적합도 수준이 양호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피험자의 수준과 문항 난이도의 수준이 비교적 고르게 분포되는 정규분포의 모양을 나타내고 있었다. 내적구조에 기초한 타당도 검증 결과, 문항특성곡선에서 대부분의 문항 관찰치가 전체적으로 기대곡선을 따라 95% 신뢰구간 내에 위치해있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문항들이 Rasch 모형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반화에 기초한 타당도 검증 결과, 유아교사의 경력과 근무집단에 따라 모든 문항이 차별적으로 기능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인 타당도 검증을 위해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측정도구」(이은영, 2021)와 본 척도 간 상관관계를 산출한 결과, 두 척도의 전체 평균은 .87의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하위내용들 간에도 높은 상관이 나타나 본 척도가 공인 타당도를 갖춘 도구임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가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을 적절하게 측정해주는 타당한 도구임이 검증되었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Rasch 모형의 분리신뢰도와 분리지수를 산출한 결과, 모두 양호한 정도의 분리신뢰도와 분리지수를 나타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가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을 적절하고 안정성있게 측정하는 신뢰할 수 있는 도구임이 검증되었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는 3개의 영역과 7개의 하위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디지털 놀이 이해’ 영역은 유아 디지털 환경 3문항, 디지털 놀이 특성 5문항, ‘디지털 매체 교육적 활용’ 영역은 디지털 매체 선별 3문항, 디지털 매체 활용 10문항, ‘디지털 놀이 실행 지원’ 영역은 유아중심 디지털 놀이 9문항, 디지털 환경 조성 4문항, 디지털 시민성 6문항으로, 총 40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는 유아교사가 자신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을 점검할 수 있는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검사도구임이 입증되었다.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 척도를 통해 유아교사 스스로 자신의 디지털 놀이 지원 역량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하고 가치 있는 검사도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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