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샤오홍슈 특성이 중국 화장품 소비자 구매의도 및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Little Red Book Characteristics Chinese cosmetics consumer purchase intention and purchase Effect on satisfaction원문보기
시대와 사회의 발전에 따라 사람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화장품 시장경제는 더욱 커지고 그 중에서도 ‘아름다운 경제’로 불리는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1978년 개혁개방 후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 사회적 수요 변화에 따라 확대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소셜 및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급속한 발전은 중국 화장품 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온라인 소셜 수단과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성장과 중국의 ‘스마트 플러스’발전 전략을 기반으로 ‘사람, 상품, 장소’간의 관계가 지속적으로 재구성되고 있다. 소비자는 공통된 취미와 가치관으로 ‘공동체화’의 형태로 모이며,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와 ‘호함’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온라인 커뮤니티 전자 상거래 모델은 독특한 이점을 사용하여 상업적으로 실현되는 사회적 배당금을 실현하고 점차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013년 설립된 샤오홍슈(小紅書)는 5년여 만에 2억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여러 차례 융자를 받아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샤오홍슈의 성공에 비해 전통 전자상거래 기업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샤오홍슈의 ...
시대와 사회의 발전에 따라 사람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화장품 시장경제는 더욱 커지고 그 중에서도 ‘아름다운 경제’로 불리는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1978년 개혁개방 후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 사회적 수요 변화에 따라 확대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소셜 및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급속한 발전은 중국 화장품 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온라인 소셜 수단과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성장과 중국의 ‘스마트 플러스’발전 전략을 기반으로 ‘사람, 상품, 장소’간의 관계가 지속적으로 재구성되고 있다. 소비자는 공통된 취미와 가치관으로 ‘공동체화’의 형태로 모이며,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와 ‘호함’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온라인 커뮤니티 전자 상거래 모델은 독특한 이점을 사용하여 상업적으로 실현되는 사회적 배당금을 실현하고 점차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013년 설립된 샤오홍슈(小紅書)는 5년여 만에 2억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여러 차례 융자를 받아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샤오홍슈의 성공에 비해 전통 전자상거래 기업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샤오홍슈의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여 커뮤니티 전자상거래의 성공, 단점 및 해결 방법을 탐구하는 것은 샤오홍슈 자체뿐만 아니라 다른 커뮤니티 전자상거래 기업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이어서 많은 학자들이 샤오홍슈의 발전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지만 샤오홍슈를 통해 화장품을 구매하는 중국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화장품에 대한 구매의도 및 구매만족도 조사에 관한 연구는 매우 없기 때문에 중국 화장품 시장의 주요 소비층인 20~30대 여성이 샤오훙슈를 통해 화장품을 구매할 때 샤오훙슈의 특성이 구매의도 및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향후 온라인 소셜 쇼핑 플랫폼이 중국 화장품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과 유리한 마케팅 방안을 제공한다는 자료로써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샤오홍슈 온라인 소셜 쇼핑 플랫폼의 급속한 발전에 주목하여 온라인 설문지와 선행연구 조사 등 방법을 수집하고 적절한 사용과 관찰을 결합하여 샤오홍슈 온라인 소셜 쇼핑 플랫폼의 특성이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의도와 구매 만족도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3년 설립된 샤오훙서(小书書)는 젊은 여성들이 주로 시청했기 때문에 중국 1~3선 도시에 거주하는 20대 대학 재학 여성이나 대졸 미혼여성이 가장 많이 사용했다. 둘째, 샤오홍슈는 온라인 소셜 쇼핑 플랫폼으로 사용이 편리하고 유용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 많은 주목을 받았다. 그 중 대다수의 사용자가 샤오홍슈를 1~3년 동안 사용했으며 샤오홍슈를 사용하게 된 동기도 대부분 정보 검색과 오락적이 원인이었다. 가장 인기 있는 리뷰 유형도 뷰티, 패션, 음악, 여행 등 4 가지 유형이었다. 셋째, 샤오홍슈의 정보성, 정확성, 신뢰성, 상호작용성 등 4가지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보성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정확성, 신뢰성 및 상호작용성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샤오홍슈의 정보성, 정확성, 신뢰성, 상호작용성 등 4가지 특성이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확성, 신뢰성 및 상호작용성이 소비자의 구매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실을 발견했지만 샤오홍슈의 정보성은 중국 20~30대 여성 소비자의 구매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보일 수 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샤오홍슈의 특성 중 정보성을 제외한 남은 3가지 특성이 중국 20~30대 여성 소비자의 구매의도와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되었다. 따라서 이 3가지 특성들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도 샤오홍슈 뿐만 아니라 기타 온라인 소셜 쇼핑 플랫폼의 개발과정 중에서 중요한 주제이다.
시대와 사회의 발전에 따라 사람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화장품 시장경제는 더욱 커지고 그 중에서도 ‘아름다운 경제’로 불리는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1978년 개혁개방 후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 사회적 수요 변화에 따라 확대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소셜 및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급속한 발전은 중국 화장품 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온라인 소셜 수단과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성장과 중국의 ‘스마트 플러스’발전 전략을 기반으로 ‘사람, 상품, 장소’간의 관계가 지속적으로 재구성되고 있다. 소비자는 공통된 취미와 가치관으로 ‘공동체화’의 형태로 모이며,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와 ‘호함’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온라인 커뮤니티 전자 상거래 모델은 독특한 이점을 사용하여 상업적으로 실현되는 사회적 배당금을 실현하고 점차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013년 설립된 샤오홍슈(小紅書)는 5년여 만에 2억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여러 차례 융자를 받아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샤오홍슈의 성공에 비해 전통 전자상거래 기업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샤오홍슈의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여 커뮤니티 전자상거래의 성공, 단점 및 해결 방법을 탐구하는 것은 샤오홍슈 자체뿐만 아니라 다른 커뮤니티 전자상거래 기업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이어서 많은 학자들이 샤오홍슈의 발전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지만 샤오홍슈를 통해 화장품을 구매하는 중국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화장품에 대한 구매의도 및 구매만족도 조사에 관한 연구는 매우 없기 때문에 중국 화장품 시장의 주요 소비층인 20~30대 여성이 샤오훙슈를 통해 화장품을 구매할 때 샤오훙슈의 특성이 구매의도 및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향후 온라인 소셜 쇼핑 플랫폼이 중국 화장품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과 유리한 마케팅 방안을 제공한다는 자료로써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샤오홍슈 온라인 소셜 쇼핑 플랫폼의 급속한 발전에 주목하여 온라인 설문지와 선행연구 조사 등 방법을 수집하고 적절한 사용과 관찰을 결합하여 샤오홍슈 온라인 소셜 쇼핑 플랫폼의 특성이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의도와 구매 만족도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3년 설립된 샤오훙서(小书書)는 젊은 여성들이 주로 시청했기 때문에 중국 1~3선 도시에 거주하는 20대 대학 재학 여성이나 대졸 미혼여성이 가장 많이 사용했다. 둘째, 샤오홍슈는 온라인 소셜 쇼핑 플랫폼으로 사용이 편리하고 유용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 많은 주목을 받았다. 그 중 대다수의 사용자가 샤오홍슈를 1~3년 동안 사용했으며 샤오홍슈를 사용하게 된 동기도 대부분 정보 검색과 오락적이 원인이었다. 가장 인기 있는 리뷰 유형도 뷰티, 패션, 음악, 여행 등 4 가지 유형이었다. 셋째, 샤오홍슈의 정보성, 정확성, 신뢰성, 상호작용성 등 4가지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보성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정확성, 신뢰성 및 상호작용성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샤오홍슈의 정보성, 정확성, 신뢰성, 상호작용성 등 4가지 특성이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확성, 신뢰성 및 상호작용성이 소비자의 구매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실을 발견했지만 샤오홍슈의 정보성은 중국 20~30대 여성 소비자의 구매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보일 수 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샤오홍슈의 특성 중 정보성을 제외한 남은 3가지 특성이 중국 20~30대 여성 소비자의 구매의도와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되었다. 따라서 이 3가지 특성들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도 샤오홍슈 뿐만 아니라 기타 온라인 소셜 쇼핑 플랫폼의 개발과정 중에서 중요한 주제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