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Communication and Social Emotional Capabilities on Their Use of Strategies to Guide Young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일반적 경향과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 그리고 부정적 반응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3, 4, 5세 유아반 교사 261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을 측정하고자 Stomont와 Stebbins(2005)의 행동 지도 설문지와 Nugesser와 Watkins(2005)의 유치원 교사의 문제행동지도전략 설문지를 수정·보완한 김연하(2007)의 척도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고자 Fritz, Brown, Lunde와 Banset(1999)가 개발한 도구를 번안하여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수정·보완한 최일선과 조운주(2010)의 도구를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교사의 ‘사회정서역량’을 측정하기 위해 Merrell 등(2007)이 개발한 사회정서역량검사(Social & Emotional Learning: SEL)를 수정·보완한 권영웅(2011)과 고국영(2015)의 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일반적 경향과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 그리고 부정적 반응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3, 4, 5세 유아반 교사 261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을 측정하고자 Stomont와 Stebbins(2005)의 행동 지도 설문지와 Nugesser와 Watkins(2005)의 유치원 교사의 문제행동지도전략 설문지를 수정·보완한 김연하(2007)의 척도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고자 Fritz, Brown, Lunde와 Banset(1999)가 개발한 도구를 번안하여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수정·보완한 최일선과 조운주(2010)의 도구를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교사의 ‘사회정서역량’을 측정하기 위해 Merrell 등(2007)이 개발한 사회정서역량검사(Social & Emotional Learning: SEL)를 수정·보완한 권영웅(2011)과 고국영(2015)의 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21.0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5점 척도를 기준으로 볼 때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은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다만,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하위요인인 부정적 반응전략은 낮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 사회정서역량,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은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예방전략 및 긍정적 반응전략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반응전략과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은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 반응전략에는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상관관계와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사용에 영향을 주는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교사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일반적 경향과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 그리고 부정적 반응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3, 4, 5세 유아반 교사 261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을 측정하고자 Stomont와 Stebbins(2005)의 행동 지도 설문지와 Nugesser와 Watkins(2005)의 유치원 교사의 문제행동지도전략 설문지를 수정·보완한 김연하(2007)의 척도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고자 Fritz, Brown, Lunde와 Banset(1999)가 개발한 도구를 번안하여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수정·보완한 최일선과 조운주(2010)의 도구를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교사의 ‘사회정서역량’을 측정하기 위해 Merrell 등(2007)이 개발한 사회정서역량검사(Social & Emotional Learning: SEL)를 수정·보완한 권영웅(2011)과 고국영(2015)의 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21.0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5점 척도를 기준으로 볼 때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은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다만,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하위요인인 부정적 반응전략은 낮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 사회정서역량,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은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예방전략 및 긍정적 반응전략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반응전략과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은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 반응전략에는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 및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상관관계와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사용에 영향을 주는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교사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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