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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아동의 소통능력 증진을 위한 융합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 안성시 행복마을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신희연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박물관·미술관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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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와 문화 기본권 보장’이 정부의 문화예술정책 슬로건으로 걸릴 만큼, 소외받는 이 없는 모든 이를 위한 예술과 교육에 관심이 높은 시대이다.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문화 사각지대를 없애고 문화 향유의 방안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미술관 등의 문화시설 접근성이 부족한 지역에 거주하며, 한국어 사용이 능숙하지 않아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전시 예약이나 교육프로그램 참여가 어려운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은 문화 복지를 누리기가 힘들기 때문에 이를 연구하고 돕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연구자는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에서 다루어야 하는 용어의 정의와 융합미술교육에 대해 정리하여 연구의 바탕을 마련하였다. 국가 정책적인 다문화가정 아동 교육 실태와, 국공립 미술관에서 이루어지는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밝혔다. 또한 보다 정확한 연구를 위해 연구자가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안성시 대덕면 행복마을에서 진행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사례로 분석해 평가하고, 발전 방안을 제안했다.
연구자가 ‘다문화가정 아동’을 연구 대상으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을 연구 및 진행한 이유는 한국이 이미 다문화 사회임에도 불구하고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차별·소외, 이에 따른 학교생활의 부적응과 학습 부진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현재 다문화가정 아동의 미술교육과 예술프로그램 참여 실태는 대상에 대한 이해와 기회의 부족으로 저조한 상태이며, 지원과 관심, 전반적인 인식 또한 선진국에 비해 미흡하다.
미술은 조형 언어를 기반으로,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시각 이미지를 통해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작품을 매개로 제작과 감상을 통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evident from the slogan 'Expanding cultural enjoyment opportunities for socially disadvantaged groups and ensuring their cultural rights' in national cultural and arts policies, there is a growing emphasis on cultural and arts education for socially disadvantaged groups. Education programs for ch...

주제어

#다문화 다문화가정 다문화가정 아동 미술교육 프로그램 융합미술교육 Multiculturalism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rt Education Program Integrated Art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희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경영학과 박물관·미술관전공
지도교수 김영호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iv, 97 p.
키워드 다문화 다문화가정 다문화가정 아동 미술교육 프로그램 융합미술교육 Multiculturalism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rt Education Program Integrated Art Educa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331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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