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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스트라스버그(Lee Strasberg)와 샌포드 마이즈너(Sanford Meisner)의 연기 훈련법 비교연구 원문보기


이수철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공연영상학과 연기뮤지컬전공 국내석사)

초록

배우의 연기가 신체적인 동작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인지 감정으로부터 출발하는 것인지에 대한 문제는 연기의 역사에서 큰 논쟁을 불러오고 있는 사항 중 하나이다. 이 문제에 대해 처음으로 언급한 사람은 바로 디드로이다. 그는 자신의 저서 『배우에 관한 역설』에서 ‘배우의 재능이란 감정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감정 외적인 기초들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점에 있다’고 주장한다.
이 같은 관점은 낭만파 연기 이론가들에 의하여 반박된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부지불식간 만들어지는 모든 감정’을 비롯한 ‘감수성의 자발적 발현’을 강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question of whether an actor's acting starts with physical movements or emotions is one of the issues that has caused a great debate in the history of acting. The first person to mention this issue is Diderot. In 『Paradox on the Actor』, he argues that the actor's talent is not dependent on emoti...

주제어

#아메리칸 액팅 메소드 메소드 리 스트라스버그 마이즈너 테크닉 샌포드 마이즈너 연기 훈련법 정서 교감 비교 American Acting method Method Lee Strasberg Meisner technique Sanford Meisner Acting training method Emotion Communion Comparis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철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연영상학과 연기뮤지컬전공
지도교수 최재오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ii, 73장
키워드 아메리칸 액팅 메소드 메소드 리 스트라스버그 마이즈너 테크닉 샌포드 마이즈너 연기 훈련법 정서 교감 비교 American Acting method Method Lee Strasberg Meisner technique Sanford Meisner Acting training method Emotion Communion Comparis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332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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