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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생존수영 교육과정 개발 : 한·미·일 생존수영 교육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준승 (단국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사회과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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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해외 생존수영 교육과정의 중요요인과 현행 교육부 매뉴얼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형 생존수영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있다. 1단계에서는 문헌을 통해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해외현장을 방문한 연구를 분석하여 중요요인을 제시하였다. 2단계에서는 교육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생존수영 매뉴얼에 대해 IPA분석을 실시하고 개선항목과 우선순위 를 도출하였다. 3단계에서는 각 단계에서 도출된 결과를 한국 생존수영 전문가에게 제시하여 최종적인 한국형 생존수영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생존수영과 관련된 83편의 학술지를 분석한 결과 2015년부터 2019년까지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2019년 이후에는 연구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연구주제는 교육, 지도자, 실태 및 방안에 대한 연구가 주로 수행되었으며 교육대상자, 대상별 집단, 전문가 및 집단에 대한 연구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별로는 질적연구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준승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체육학과 사회과학전공
지도교수 강현욱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x, 149 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371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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