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해외 생존수영 교육과정의 중요요인과 현행 교육부 매뉴얼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형 생존수영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있다. 1단계에서는 문헌을 통해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해외현장을 방문한 연구를 분석하여 중요요인을 제시하였다. 2단계에서는 교육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생존수영 매뉴얼에 대해 IPA분석을 실시하고 개선항목과 우선순위 를 도출하였다. 3단계에서는 각 단계에서 도출된 결과를 한국 생존수영 전문가에게 제시하여 최종적인 한국형 생존수영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생존수영과 관련된 83편의 학술지를 분석한 결과 2015년부터 2019년까지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2019년 이후에는 연구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연구주제는 교육, 지도자, 실태 및 방안에 대한 연구가 주로 수행되었으며 교육대상자, 대상별 집단, 전문가 및 집단에 대한 연구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별로는 질적연구와 ...
이 연구의 목적은 해외 생존수영 교육과정의 중요요인과 현행 교육부 매뉴얼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형 생존수영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있다. 1단계에서는 문헌을 통해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해외현장을 방문한 연구를 분석하여 중요요인을 제시하였다. 2단계에서는 교육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생존수영 매뉴얼에 대해 IPA분석을 실시하고 개선항목과 우선순위 를 도출하였다. 3단계에서는 각 단계에서 도출된 결과를 한국 생존수영 전문가에게 제시하여 최종적인 한국형 생존수영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생존수영과 관련된 83편의 학술지를 분석한 결과 2015년부터 2019년까지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2019년 이후에는 연구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연구주제는 교육, 지도자, 실태 및 방안에 대한 연구가 주로 수행되었으며 교육대상자, 대상별 집단, 전문가 및 집단에 대한 연구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별로는 질적연구와 델파이 분석을 활용한 혼합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특히 미국과 일본을 방문한 연구를 분석한 결과 미국의 경우 부모교육, 통합교육, 목표 성취와 재교육 등 6개의 중요요인이 도출되었고 일본의 경우 착의수영, 바다수영, 모의훈련 실시 등 7개의 중요요인이 도출되었다. 둘째, 교육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생존수영 매뉴얼의 35개 항목을 IPA분석을 통해 검증한 결과, 강에서 생존수영하기, 강과 바다에서 구조 체험, 근거리 잠영으로 이동하기 등의 순으로 우선순위가 나타났다. 각각의 세부항목을 IPA Matrix에 적용한 결과 지속유지영역에는 16개 항목, 중점적 개선영역에는 2개 항목, 점진적인 개선영역에서는 15개 항목, 과잉 노력 지향영역에서는 3개 항목이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생존수영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한국형 생존수영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교육과정 구성요소는 장소, 주체, 편성, 내용 등으로 분류되었으며, 장소는 교실, 수영장, 워터파크, 주체는 주강사, 보조강사, 편성은 1~2학년, 3학년, 4~5학년, 6학년, 내용은 생존이론 및 실습, 수영이론 및 실습, 학년별 심화교육 등 총 96개의 세부항목을 포함하는 한국형 생존수영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해외 생존수영 교육과정의 중요요인과 현행 교육부 매뉴얼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형 생존수영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있다. 1단계에서는 문헌을 통해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해외현장을 방문한 연구를 분석하여 중요요인을 제시하였다. 2단계에서는 교육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생존수영 매뉴얼에 대해 IPA분석을 실시하고 개선항목과 우선순위 를 도출하였다. 3단계에서는 각 단계에서 도출된 결과를 한국 생존수영 전문가에게 제시하여 최종적인 한국형 생존수영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생존수영과 관련된 83편의 학술지를 분석한 결과 2015년부터 2019년까지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2019년 이후에는 연구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연구주제는 교육, 지도자, 실태 및 방안에 대한 연구가 주로 수행되었으며 교육대상자, 대상별 집단, 전문가 및 집단에 대한 연구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별로는 질적연구와 델파이 분석을 활용한 혼합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특히 미국과 일본을 방문한 연구를 분석한 결과 미국의 경우 부모교육, 통합교육, 목표 성취와 재교육 등 6개의 중요요인이 도출되었고 일본의 경우 착의수영, 바다수영, 모의훈련 실시 등 7개의 중요요인이 도출되었다. 둘째, 교육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생존수영 매뉴얼의 35개 항목을 IPA분석을 통해 검증한 결과, 강에서 생존수영하기, 강과 바다에서 구조 체험, 근거리 잠영으로 이동하기 등의 순으로 우선순위가 나타났다. 각각의 세부항목을 IPA Matrix에 적용한 결과 지속유지영역에는 16개 항목, 중점적 개선영역에는 2개 항목, 점진적인 개선영역에서는 15개 항목, 과잉 노력 지향영역에서는 3개 항목이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생존수영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한국형 생존수영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교육과정 구성요소는 장소, 주체, 편성, 내용 등으로 분류되었으며, 장소는 교실, 수영장, 워터파크, 주체는 주강사, 보조강사, 편성은 1~2학년, 3학년, 4~5학년, 6학년, 내용은 생존이론 및 실습, 수영이론 및 실습, 학년별 심화교육 등 총 96개의 세부항목을 포함하는 한국형 생존수영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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