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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진적인 수영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일본 초등학교의 수영교육 현장의 모습을 들여다보고 시사점을 탐색하여 우리의 수영교육이 시행착오를 줄이고 보다 발전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본 초등학교의 수영 시설 현황은 어떠한가?’, ‘일본 초등학교의 문서적 수영 교육과정은 어떠한가?’, ‘일본 초등학교의 실천적 수영 교육과정은 어떠한가?’의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으며 연구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하여 일본 초등학교 방문을 통한 참여관찰, 교육과정 분석 및 심층면담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논의점을 추출하였다.
첫째, 우리는 학생들의 수영교육을 위한 수영 시설 확보 방안을 강구하되, 수영장을 많이 짓는 것 이외에 다른 해법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현재 한국 수영교육의 가장 큰 어려움은 수영 시설의 부족 문제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일본의 경우, 수영 시설의 노후화로 인한 보강 공사나 수영 시설의 유지에 많은 비용이 발생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영 ...
저자 | 홍장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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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체육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vii, 74 p. |
키워드 | 수영 시설 현황 문서적 수영 교육과정 실천적 수영 교육과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48122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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