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미디어를 활용한 효과적 세계시민교육 방안 탐색과 실행: 온라인 국제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Exploring and Implementing of Effective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Strategies by Utilizing New Media: Focusing on Online International Education Cases원문보기
세계시민교육은 세계의 문제를 다룬다. 세계의 문제란, 인권, 평화, 환경, 문화 다양성, 전쟁과 폭력 등 전 세계의 구성원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국가 간 소통과 협력을 요하는 전 지구적 현안을 가리킨다. 오늘날 흔히 ‘지구촌’이라 일컬어지는 세계에는 다양한 글로벌 이슈가 발생· 산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지구 공동의 대응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를 위 해 개개인의 ‘세계시민’으로서의 인식과 태도, 실천적 참여가 그 어느때보다 절 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세계시민교육은 이러한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이면서, 보다 지속가능한 미 래를 지향하는 교육이며, 세계의 상호연결성과 글로벌 쟁점에 대한 문제 의식 을 출발점으로 삼는 교육이다. - ii -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학교 현장의 관심은 점차 고조되고 있으며, 교사들은 세 계시민교육의 실행 과정에서 뉴 미디어를 널리 활용하고 있다. 뉴 미디어는 학 습자가 세계의 상호연결성과 세계적 문제의 심각성, 문제 해결을 위한 지구 공 동체의 연대와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국제적 현안에 관한 정보의 탐 색과 수집을 용이하게 하며, 이를 바탕으로 세계적 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하고 세계시민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훌륭한 교수·학습 방법이자 도구로 기능하기 때문이다. ...
세계시민교육은 세계의 문제를 다룬다. 세계의 문제란, 인권, 평화, 환경, 문화 다양성, 전쟁과 폭력 등 전 세계의 구성원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국가 간 소통과 협력을 요하는 전 지구적 현안을 가리킨다. 오늘날 흔히 ‘지구촌’이라 일컬어지는 세계에는 다양한 글로벌 이슈가 발생· 산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지구 공동의 대응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를 위 해 개개인의 ‘세계시민’으로서의 인식과 태도, 실천적 참여가 그 어느때보다 절 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세계시민교육은 이러한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이면서, 보다 지속가능한 미 래를 지향하는 교육이며, 세계의 상호연결성과 글로벌 쟁점에 대한 문제 의식 을 출발점으로 삼는 교육이다. - ii -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학교 현장의 관심은 점차 고조되고 있으며, 교사들은 세 계시민교육의 실행 과정에서 뉴 미디어를 널리 활용하고 있다. 뉴 미디어는 학 습자가 세계의 상호연결성과 세계적 문제의 심각성, 문제 해결을 위한 지구 공 동체의 연대와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국제적 현안에 관한 정보의 탐 색과 수집을 용이하게 하며, 이를 바탕으로 세계적 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하고 세계시민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훌륭한 교수·학습 방법이자 도구로 기능하기 때문이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유·무선 통신망의 확산, 디지털 장치와 모바일 기기의 보급, 뉴 미디어의 대거 등장은 이용자로 하여금 글로벌 이슈에 대한 신속·정 확하며 생생하고 현장감 있는 정보에의 접근을 용이하게 만들었다. 뉴 미디어 는 세계를 비추는 거울이자 교수·학습자와 세계를 이어주는 다리이며, 세계의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과 참여의 장이 된다. 따라서 세계시민교육의 교수자와 학습자는 뉴 미디어를 통해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며, 세계시민으로 성장하 고 도약할 수 있다. 실제로 코로나19 이후, 원격 수업, 온라인 학습,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러닝 등의 인터넷 기반 학습이 정착되고 활성화됨에 따라 뉴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은 세계시민교육뿐만 아니라 교육 영역 전반에서 교사와 학생의 지지와 관심 을 받으며, 날로 그 활용 범위가 확대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세계시민교육의 실행에 있어서 뉴 미디어가 갖는 교육적 효과와 효율 성에 대한 명확한 인식, 객관적인 분석, 구체적인 설명을 제시하는 연구는 부 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뉴 미디어의 기능 과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근거를 제시하고, 효과적인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뉴 미디어의 활용 방안 탐색 및 사례 제시를 통해 세계시민교육의 발전 방향과 이와 관련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뉴 미디어를 활용한 세계시민교육의 과정에 참여하는 교수자와 학습자는 세 계시민교육의 실행에 있어서 뉴 미디어가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는지 명확하 - iii - 게 이해하고, (뉴) 미디어의 무분별한 수용에 따른 부정적 효과와 역기능에 유 의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며 적절한 방식으로 세계시민성의 함양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뉴 미디어를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한 교사와 학 생의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의 중요성을 주장하고, 미디어 리터러시와 세계시민 교육의 개념적·맥락적 유사성을 밝히며, 미디어 리터러시를 바탕으로 뉴 미디 어를 적절하게 활용함으로써 세계시민교육의 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 음을 역설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는 21세기 세계시민이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이 면서, 세계시민교육의 효과성을 도모하기 위한 뉴 미디어 활용의 전제 조건으 로 볼 수 있다. 교수자와 학습자는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렌즈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를 냉엄한 시각으로 선별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세계에 대한 균형 잡 힌 관점과 견해를 형성함으로써, 보다 지속가능하고 정의로운 세계를 지향하는 세계시민성의 함양과 신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시민교육은 세계의 문제를 다룬다. 세계의 문제란, 인권, 평화, 환경, 문화 다양성, 전쟁과 폭력 등 전 세계의 구성원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국가 간 소통과 협력을 요하는 전 지구적 현안을 가리킨다. 오늘날 흔히 ‘지구촌’이라 일컬어지는 세계에는 다양한 글로벌 이슈가 발생· 산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지구 공동의 대응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를 위 해 개개인의 ‘세계시민’으로서의 인식과 태도, 실천적 참여가 그 어느때보다 절 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세계시민교육은 이러한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이면서, 보다 지속가능한 미 래를 지향하는 교육이며, 세계의 상호연결성과 글로벌 쟁점에 대한 문제 의식 을 출발점으로 삼는 교육이다. - ii -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학교 현장의 관심은 점차 고조되고 있으며, 교사들은 세 계시민교육의 실행 과정에서 뉴 미디어를 널리 활용하고 있다. 뉴 미디어는 학 습자가 세계의 상호연결성과 세계적 문제의 심각성, 문제 해결을 위한 지구 공 동체의 연대와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국제적 현안에 관한 정보의 탐 색과 수집을 용이하게 하며, 이를 바탕으로 세계적 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하고 세계시민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훌륭한 교수·학습 방법이자 도구로 기능하기 때문이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유·무선 통신망의 확산, 디지털 장치와 모바일 기기의 보급, 뉴 미디어의 대거 등장은 이용자로 하여금 글로벌 이슈에 대한 신속·정 확하며 생생하고 현장감 있는 정보에의 접근을 용이하게 만들었다. 뉴 미디어 는 세계를 비추는 거울이자 교수·학습자와 세계를 이어주는 다리이며, 세계의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과 참여의 장이 된다. 따라서 세계시민교육의 교수자와 학습자는 뉴 미디어를 통해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며, 세계시민으로 성장하 고 도약할 수 있다. 실제로 코로나19 이후, 원격 수업, 온라인 학습,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러닝 등의 인터넷 기반 학습이 정착되고 활성화됨에 따라 뉴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은 세계시민교육뿐만 아니라 교육 영역 전반에서 교사와 학생의 지지와 관심 을 받으며, 날로 그 활용 범위가 확대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세계시민교육의 실행에 있어서 뉴 미디어가 갖는 교육적 효과와 효율 성에 대한 명확한 인식, 객관적인 분석, 구체적인 설명을 제시하는 연구는 부 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뉴 미디어의 기능 과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근거를 제시하고, 효과적인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뉴 미디어의 활용 방안 탐색 및 사례 제시를 통해 세계시민교육의 발전 방향과 이와 관련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뉴 미디어를 활용한 세계시민교육의 과정에 참여하는 교수자와 학습자는 세 계시민교육의 실행에 있어서 뉴 미디어가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는지 명확하 - iii - 게 이해하고, (뉴) 미디어의 무분별한 수용에 따른 부정적 효과와 역기능에 유 의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며 적절한 방식으로 세계시민성의 함양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뉴 미디어를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한 교사와 학 생의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의 중요성을 주장하고, 미디어 리터러시와 세계시민 교육의 개념적·맥락적 유사성을 밝히며, 미디어 리터러시를 바탕으로 뉴 미디 어를 적절하게 활용함으로써 세계시민교육의 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 음을 역설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는 21세기 세계시민이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이 면서, 세계시민교육의 효과성을 도모하기 위한 뉴 미디어 활용의 전제 조건으 로 볼 수 있다. 교수자와 학습자는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렌즈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를 냉엄한 시각으로 선별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세계에 대한 균형 잡 힌 관점과 견해를 형성함으로써, 보다 지속가능하고 정의로운 세계를 지향하는 세계시민성의 함양과 신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 뉴 미디어(new media)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지영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다문화교육
지도교수
이경원
발행연도
2023
키워드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 뉴 미디어(new media)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