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원도심, 즉 월명동, 장미동(내항) 일원은 2011년 이후 근대역사가 내재된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였다. 그러나 문화재와 박물관이 문을 여는 낮 동안에는 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을 찾지만, 오후 6시 이후 야간에는 사람들의 발길이 뜸한 곳이다. 2016년 군산문화재야행이 처음 시작된 후, 야행이 개최되는 기간 동안에는 많은 사람들이 군산 월명동 일원 근대문화유산구역인 원도심 일원을 찾으며, 야간에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커다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는 문화재야행을 통해 새로운 야간경제사회로 가는 일종의 예행연습이자 새로운 야간모습이 일시적으로 드러났다고 볼 수 있다. 군산문화재야행 기간 동안 문화재를 통한 새롭고 건전한 야간문화를 체험하고, 원도심은 일시적으로 야간에도 활력을 갖는다. 문화재가 모여 있는 이곳은 문화재 야행과 같은 이벤트가 중요하며, 문화재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야간에도 문화재와 함께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군산 월명동 근대문화유산 구역은 새로운 야간 경제 사회로의 가능성이 매우 큰 지역으로 판단하고 이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세우고자 했다. 이에 유럽의 야간경제구역인 ‘퍼플플래그(Purple ...
군산 원도심, 즉 월명동, 장미동(내항) 일원은 2011년 이후 근대역사가 내재된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였다. 그러나 문화재와 박물관이 문을 여는 낮 동안에는 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을 찾지만, 오후 6시 이후 야간에는 사람들의 발길이 뜸한 곳이다. 2016년 군산문화재야행이 처음 시작된 후, 야행이 개최되는 기간 동안에는 많은 사람들이 군산 월명동 일원 근대문화유산구역인 원도심 일원을 찾으며, 야간에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커다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는 문화재야행을 통해 새로운 야간경제사회로 가는 일종의 예행연습이자 새로운 야간모습이 일시적으로 드러났다고 볼 수 있다. 군산문화재야행 기간 동안 문화재를 통한 새롭고 건전한 야간문화를 체험하고, 원도심은 일시적으로 야간에도 활력을 갖는다. 문화재가 모여 있는 이곳은 문화재 야행과 같은 이벤트가 중요하며, 문화재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야간에도 문화재와 함께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군산 월명동 근대문화유산 구역은 새로운 야간 경제 사회로의 가능성이 매우 큰 지역으로 판단하고 이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세우고자 했다. 이에 유럽의 야간경제구역인 ‘퍼플플래그(Purple Flag) 인증 지역’나 중국의 ‘야간경제 시범구역’과 ‘야간문화관광 소비단지’처럼, 특정 지역을 인증하는 시스템을 새로이 만들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 군산에 적용한다고 한다면 무엇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인가? 따라서 본 연구는 야간경제․관광 관점에서 야간문화재활용구역 설정을 위한 전략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거주 연령, 직업, 성별 차이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야간문화재활용구역 설정을 위한 전략방안 요인의 야간경제・관광관점에서 야간문화재활용구역 구상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야간 안전 시스템 구축’, ‘야간문화재 활용 및 이벤트’, ‘야간 콘텐츠 기획 및 상품개발’, ‘야간문화재 개방 및 편의지원’, ‘야간운영을 위한 행정지원’의 5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야간 문화재 활용구역 설정을 위한 전략방안 요인의 지역적 차이를 비교하면, ‘야간 전용 주차장 조성’ 등 22개 변수가 지역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야간 문화재 활용구역 설정을 위한 전략방안 요인의 연령적 차이 분석에 의하면, ‘야간 포토존 설치’ 등 12개 변수가 연령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야간 문화재 활용구역 설정을 위한 전략방안 요인의 직업별 차이 분석에 의하면, ‘야간 포토존 설치’ 등 10개 변수가 직업별로 유이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야간 문화재활용구역 설정을 위한 전략방안에 대한 결론과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야간문화재활용구역 설정을 위하여 문화재야행과 같은 행사를 상설화 하여 야간문화재활용구역 설정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며, 인증제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야간문화재활용구역 설정을 위해서는 정부의 재정적 지원, 조례 제정, 전담조직 또는 전문 직원을 두어 국가 정책과 재정적 지원 및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 셋째, 야간문화재활용구역 설정을 위하여 문화재 내 방재시스템 추가 설치, CCTV 추가 설치 등 안전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야간형 축제, 야시장, 체험프로그램, 경관 조명 등 확대 운영이다. 다섯째, 야간문화재해설사, 문화재활용기획자 양성, 야간청소인력 배치 등 신규 일자리 창출이다. 여섯째, 야간 전용 주차장 조성, 역사 경관로 조성 등 문화재 주변 인프라 구축 등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문화재가 밀집된 지역인 군산 원도심 일원 근대문화유산 구역을 대상으로 야간문화재활용구역 설정을 위한 전략방안을 조사하였다. 야간문화재활용구역 설정을 위해서는 국내에서도 영국의 퍼플플래그의 인증제도와 같은 야간 문화재 활용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 야간문화재활용구역의 인증지표 개발, 중장기적으로 거주민의 생활 침해 요소들을 중점으로 개선 관련 연구, 문화재의 유형과 지역적 특징을 반영한 다양한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군산 원도심, 즉 월명동, 장미동(내항) 일원은 2011년 이후 근대역사가 내재된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였다. 그러나 문화재와 박물관이 문을 여는 낮 동안에는 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을 찾지만, 오후 6시 이후 야간에는 사람들의 발길이 뜸한 곳이다. 2016년 군산문화재야행이 처음 시작된 후, 야행이 개최되는 기간 동안에는 많은 사람들이 군산 월명동 일원 근대문화유산구역인 원도심 일원을 찾으며, 야간에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커다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는 문화재야행을 통해 새로운 야간경제사회로 가는 일종의 예행연습이자 새로운 야간모습이 일시적으로 드러났다고 볼 수 있다. 군산문화재야행 기간 동안 문화재를 통한 새롭고 건전한 야간문화를 체험하고, 원도심은 일시적으로 야간에도 활력을 갖는다. 문화재가 모여 있는 이곳은 문화재 야행과 같은 이벤트가 중요하며, 문화재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야간에도 문화재와 함께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군산 월명동 근대문화유산 구역은 새로운 야간 경제 사회로의 가능성이 매우 큰 지역으로 판단하고 이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세우고자 했다. 이에 유럽의 야간경제구역인 ‘퍼플플래그(Purple Flag) 인증 지역’나 중국의 ‘야간경제 시범구역’과 ‘야간문화관광 소비단지’처럼, 특정 지역을 인증하는 시스템을 새로이 만들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 군산에 적용한다고 한다면 무엇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인가? 따라서 본 연구는 야간경제․관광 관점에서 야간문화재활용구역 설정을 위한 전략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거주 연령, 직업, 성별 차이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야간문화재활용구역 설정을 위한 전략방안 요인의 야간경제・관광관점에서 야간문화재활용구역 구상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야간 안전 시스템 구축’, ‘야간문화재 활용 및 이벤트’, ‘야간 콘텐츠 기획 및 상품개발’, ‘야간문화재 개방 및 편의지원’, ‘야간운영을 위한 행정지원’의 5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야간 문화재 활용구역 설정을 위한 전략방안 요인의 지역적 차이를 비교하면, ‘야간 전용 주차장 조성’ 등 22개 변수가 지역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야간 문화재 활용구역 설정을 위한 전략방안 요인의 연령적 차이 분석에 의하면, ‘야간 포토존 설치’ 등 12개 변수가 연령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야간 문화재 활용구역 설정을 위한 전략방안 요인의 직업별 차이 분석에 의하면, ‘야간 포토존 설치’ 등 10개 변수가 직업별로 유이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야간 문화재활용구역 설정을 위한 전략방안에 대한 결론과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야간문화재활용구역 설정을 위하여 문화재야행과 같은 행사를 상설화 하여 야간문화재활용구역 설정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며, 인증제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야간문화재활용구역 설정을 위해서는 정부의 재정적 지원, 조례 제정, 전담조직 또는 전문 직원을 두어 국가 정책과 재정적 지원 및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 셋째, 야간문화재활용구역 설정을 위하여 문화재 내 방재시스템 추가 설치, CCTV 추가 설치 등 안전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야간형 축제, 야시장, 체험프로그램, 경관 조명 등 확대 운영이다. 다섯째, 야간문화재해설사, 문화재활용기획자 양성, 야간청소인력 배치 등 신규 일자리 창출이다. 여섯째, 야간 전용 주차장 조성, 역사 경관로 조성 등 문화재 주변 인프라 구축 등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문화재가 밀집된 지역인 군산 원도심 일원 근대문화유산 구역을 대상으로 야간문화재활용구역 설정을 위한 전략방안을 조사하였다. 야간문화재활용구역 설정을 위해서는 국내에서도 영국의 퍼플플래그의 인증제도와 같은 야간 문화재 활용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 야간문화재활용구역의 인증지표 개발, 중장기적으로 거주민의 생활 침해 요소들을 중점으로 개선 관련 연구, 문화재의 유형과 지역적 특징을 반영한 다양한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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