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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유형화 논의 측면에서 본 경제 수업의 성격 분석
Characteritics of Economic Classes from the Perspective of Discussion on the Classification of Social Studies Education 원문보기


정은효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사회과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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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학교 현장에서 진행되어 온 경제 수업의 유형과 성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의 경제교육 현장연구에 수록된 다양한 경제 수업 사례를 사회과 수업의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이에 따라 나타나는 경제 수업의 특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경제교육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에서의 경제교육은 사회과의 한 영역과 실과과 일부 도덕과 일부 그리고 범교과로 흩어져 진행돼 왔다. 경제교육은 경제 문제와 관련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민주시민교육이다. 민주시민교육이라는 측면에서 경제 수업이 어떠한 성격을 지녀왔는지 검토하기 위해 사회과 유형화 논의에 비추어 경제 수업의 유형을 분류하였다.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사회과 유형화 논의를 바탕으로 경제 수업의 분류를 위한 유형 분석틀을 만들고 지식에 대한 관점과 가치에 대한 관점을 기준으로 분류한 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제교육에서 교사들이 어떤 내용과 방법으로 경제 수업을 실행해 왔는가를 살펴보고, 학교 현장의 경제 수업 유형을 분석하는 데 있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학교 현장의 경제 수업 유형과 성격을 밝힘으로써 현장의 경제 수업이 지닌 한계와 가능성을 가늠하고 향후 경제 수업의 지향을 모색해 보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교육에서 전통적으로 의미 있는 유형화 논의들을 분석하여 경제 구업 분류를 위한 유형화 준거를 마련한다.
둘째, 교사들이 작성한 현장연구 보고서의 경제교육 관련 수업안을 경제 수업 분류를 위한 유형화 준거틀에 맞추어 분류한다.
셋째, 사회과교육의 유형화 논의에 비추어 현장 교사들의 경제교육 관련 수업안의 특성을 밝히고, 경제교육의 추이와 변화를 살펴 경제교육에의 시사점을 도출한다.
이상의 연구 문제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경제 수업에서 지식을 중시하는 관점인 탐구수업과 지식전달 위주의 수업 비중이 높았다. 둘째, 경제 수업이 점점 더 학습자 개인의 의사결정을 중시하는 수업 유형으로 변화하고 있는 특성을 보였다. 절대적 지식과 가치 주입 중심의 수업 유형에서 학습자 개인의 의사결정을 중시하는 유형으로 변화의 추세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셋째, 경제 수업에 대한 요구는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서 극명히 나뉜다. 경제 교육 전문가들이 학교 경제교육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설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사회적 분위기에 휩쓸린다. 특히 전 국가적으로 경제적 위기에 봉착했을 때 경제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며 경제교육이 유행처럼 행해지다가 이후 관심이 빠르게 식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경제 수업 주제의 양상이 우리나라 경제발전사와 비슷한 모습을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1990년대에는 근검·절약을 중심으로 건전한 소비자 육성을 수업 주제로 삼았고 2000년대에 들어서는 발전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economics classes conducted in school settings from the 1990s to the present. To achieve this, various cases studies of economics classes from research conducted in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were classified according to the types of soc...

주제어

#사회과 수업의 유형화 경제 수업 경제 교육 현장연구 경제교육의 경향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은효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사회과교육
지도교수 남호엽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17
키워드 사회과 수업의 유형화 경제 수업 경제 교육 현장연구 경제교육의 경향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548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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