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또래수용과 대인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장정아 (군산대학교 교육학과(유아)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또래수용과 대인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또래수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대안적 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결과예측사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은 군산시에 소재 O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42명을 선정하였으며, 한 학급 유아 21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학급 유아 21명을 비실험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협동적 신체활동에 참여하였으며 통제집단 유아들은 같은 기간 동안 개별적 교육활동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유아 또래 수용도는 Agard와 Harrison(1978)의 “How I Feel Toward Others(HIFTO)”를 Asher, Singleton, Tinsley와 Hymel(1979)이 취학 전 아동에게 맞도록 수정한 또래평정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대인문제해결력 검사는 Spivack과 Shure(1974)의 Preschool Interpersonal Problem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operative physical activities on the peer acceptance and interpersonal problem-solving skills of five-year-old children. For this purpose, the study set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1) What kind of effect do cooperative phys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정아
학위수여기관 군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유아)
지도교수 홍경선
발행연도 202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622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