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5세 유아에 게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의 감성지능, 사회적 유능감,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 구문제 2 로 구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1-3. 자연친화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1-4.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프로그램이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이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이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자연친화 및 유아감성교육과 관 련된 국내·외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과 유아교육 현장교사의 요구도 조사를 바탕으로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선정하였다. 또한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구성하였고, ...
본 연구에서는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5세 유아에 게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의 감성지능, 사회적 유능감,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 구문제 2 로 구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1-3. 자연친화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1-4.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프로그램이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이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이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자연친화 및 유아감성교육과 관 련된 국내·외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과 유아교육 현장교사의 요구도 조사를 바탕으로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선정하였다. 또한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구성하였고, 교사의 역할과 평가 방법을 선정해 프로그램에 대하여 유아교육 전문가 의 타당도 검증과 현장 적합성에 대해 검토하고 수정·보완을 거쳐서 최종 프로그램 을 개발하였다.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해 12주간 일과운영에 적용 후 유아의 감성지능, 사회적 유능감,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의 대상은 J시의 S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5세 유아 36명(실험집단 18명, 비교집단 18명)이다. 유아 감성지능은 Goleman(1995)과 문용린(1999)의 EI에 관한 검사지를 기 반으로 수정한 박해수(2008)의 검사지를 김경애(2011)가 유아 수준에 맞게 신뢰도 및 타당성을 다시 검증한 유아용 감성지능 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Katz와 MaClellan(1997)와 Hurley(2003)등의 문헌을 토대로 하여 이혜원(2005)이 교 사보고용으로 개발한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연친화적 태 도는 Musser과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를 허윤정(2001)이 번안하고 소 경희(2007)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위해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 여 사전과 사후 검사 점수간 t검증과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자연친화 유아감성교 육이 감성지능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과 사후 검사 점수간 t검증을 실시하였고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 검사 점수로 t검증을 실시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공변량분석(ANCOVA)을 실 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첫째,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 연친화 활동의 생명존중을 기초로 직접체험을 통해 다른 사람의 소중함을 인식 하는 감성교육의 기본소양을 기른다」로 설정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인 목표는 「첫째, 다양한 활동에 대해 관심을 갖고 탐색하는 자연친화적 태도를 기른다. 둘째, 자연친화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스스로 문제해결력 을 기른다. 셋째,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존중과 배려, 의사소통능력 을 기른다. 넷째, 타인을 존중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기른다.」로 설정하였다. 프 로그램 내용은 「긍정적 자아와 타인감정 이해, 정서조절, 더불어 생활하기, 배려 와 협력, 생명존중, 자연체험」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단계는 「관심 갖고 탐색하기」,「구상하고 즐기기」,「공감하며 표현하기」,「소통하며 평가하기」의 총 4단계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에서 교사는 안내자, 동기유발자, 환경제공자, 상호작용자, 평가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구성하였다. 평가는 유아평 가와 프로그램 평가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둘째,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실험집단은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2019 개정누리과정에 따른 대집 단 활동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에 유아의 감성지능, 사회적 유능감,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에서는 유아의 감성지능, 사회적 유능감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 으로 나타나 t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자연친화적 태도는 사전검사에서 유의 미한 차이가 있어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검사에서는 유아의 감성지능, 사회적 유능감, 자연친화적 태도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 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가 자연친화 활동 을 통해 감성을 자극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타인을 배려하며 갈등상황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하여 긍정적인 사고와 또 래와의 협동을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평가 체계를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유아의 감성지능과 사회적 유 능감, 자연친화적 태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교육현장 에서 유아의 감성지능과 사회적 유능감, 자연친화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제공하여 활용 될 수 있도록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 응을 통한 이론적인 근거와 교육적 가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5세 유아에 게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의 감성지능, 사회적 유능감,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 구문제 2 로 구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1-3. 자연친화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1-4.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프로그램이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이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이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자연친화 및 유아감성교육과 관 련된 국내·외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과 유아교육 현장교사의 요구도 조사를 바탕으로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선정하였다. 또한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구성하였고, 교사의 역할과 평가 방법을 선정해 프로그램에 대하여 유아교육 전문가 의 타당도 검증과 현장 적합성에 대해 검토하고 수정·보완을 거쳐서 최종 프로그램 을 개발하였다.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해 12주간 일과운영에 적용 후 유아의 감성지능, 사회적 유능감,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의 대상은 J시의 S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5세 유아 36명(실험집단 18명, 비교집단 18명)이다. 유아 감성지능은 Goleman(1995)과 문용린(1999)의 EI에 관한 검사지를 기 반으로 수정한 박해수(2008)의 검사지를 김경애(2011)가 유아 수준에 맞게 신뢰도 및 타당성을 다시 검증한 유아용 감성지능 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Katz와 MaClellan(1997)와 Hurley(2003)등의 문헌을 토대로 하여 이혜원(2005)이 교 사보고용으로 개발한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연친화적 태 도는 Musser과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를 허윤정(2001)이 번안하고 소 경희(2007)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위해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 여 사전과 사후 검사 점수간 t검증과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자연친화 유아감성교 육이 감성지능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과 사후 검사 점수간 t검증을 실시하였고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 검사 점수로 t검증을 실시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공변량분석(ANCOVA)을 실 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첫째,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 연친화 활동의 생명존중을 기초로 직접체험을 통해 다른 사람의 소중함을 인식 하는 감성교육의 기본소양을 기른다」로 설정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인 목표는 「첫째, 다양한 활동에 대해 관심을 갖고 탐색하는 자연친화적 태도를 기른다. 둘째, 자연친화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스스로 문제해결력 을 기른다. 셋째,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존중과 배려, 의사소통능력 을 기른다. 넷째, 타인을 존중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기른다.」로 설정하였다. 프 로그램 내용은 「긍정적 자아와 타인감정 이해, 정서조절, 더불어 생활하기, 배려 와 협력, 생명존중, 자연체험」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단계는 「관심 갖고 탐색하기」,「구상하고 즐기기」,「공감하며 표현하기」,「소통하며 평가하기」의 총 4단계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에서 교사는 안내자, 동기유발자, 환경제공자, 상호작용자, 평가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구성하였다. 평가는 유아평 가와 프로그램 평가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둘째,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실험집단은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2019 개정누리과정에 따른 대집 단 활동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에 유아의 감성지능, 사회적 유능감,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에서는 유아의 감성지능, 사회적 유능감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 으로 나타나 t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자연친화적 태도는 사전검사에서 유의 미한 차이가 있어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검사에서는 유아의 감성지능, 사회적 유능감, 자연친화적 태도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 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가 자연친화 활동 을 통해 감성을 자극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타인을 배려하며 갈등상황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하여 긍정적인 사고와 또 래와의 협동을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평가 체계를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유아의 감성지능과 사회적 유 능감, 자연친화적 태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자연친화 유아감성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교육현장 에서 유아의 감성지능과 사회적 유능감, 자연친화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제공하여 활용 될 수 있도록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 응을 통한 이론적인 근거와 교육적 가치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