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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을 반영한 고등학교 통합과학 직소(Jigsaw)형 수업 지도안 개발


한수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통합과학교육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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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은 과학 교육을 통해 현대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과학적 소양의 함양 및 개인과 사회의 요구를 반영하는 성장이 가능한 다면적 핵심 역량의 함양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사회 속에서도 주체성을 가지고 상호 의존성에 적응할 수 있는 자세를 통해 능동적인 구성원으로서의 성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 교육을 통해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참여 및 평생 학습 능력과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이라는 핵심 역량을 갖추도록 지도해야 한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의 공통 과목으로 신설된 통합과학의 경우 단순한 자연현상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자연 및 인간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사회 문제에 대해 합리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중시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단순한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학생들과 소통하고 정의적 영역에서의 성장을 높일 수 있는 수업을 제공해야 한다.

통합과학은 이러한 과학적 소양 함양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뿐만 아니라 학생 참여형 수업의 활성화를 요구하고 있다.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vised curriculum of 2015 emphasizes the cultivation of scientific literacy necessary for individuals to live in modern society and the development of versatile core competencies that reflect the needs of both individuals and society. It underscores the growth that is possible through the acqui...

주제어

#통합과학 직소형 수업 지도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수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통합과학교육학 전공
지도교수 양원호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ⅸ, 111 p.
키워드 통합과학 직소형 수업 지도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107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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