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읽기 교육 자료는 실제성을 갖추어야 하며, 학습 목표에 알맞은 활동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신문, SNS, 카드 뉴스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한국어 교육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이에 본 연구의 목표는 한국어 읽기 교육에 있어 온라인 뉴스레터의 교육적 가치를 검토하고, 뉴스레터의 복합양식 텍스트로서 가지는 구조적인 유형과 내용적인 특성을 분석하여, 그 특성에 맞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현재 온라인 미디어 중 뉴스레터는 MZ 세대를 중심으로 핵심적인 마케팅 수단임과 동시에 정보 수집 채널로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뉴스레터의 교육적 자료로서 가치를 분석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매체 언어에서 복합양식 텍스트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뉴스레터의 복합양식 텍스트적인 특성을 분석하여 구조화하였다. 분석 결과 뉴스레터는 외부(발신자 주소, 메일 제목, 미리보기 텍스트)와 내부(헤더, 본문, 푸터)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메일 제목 유형은 의문형, 정보형, 개인화형, 리스티클형, 종합정리형, 감성형, 티저형, 대화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본문 텍스트 유형으로는 스트레이트형, 해설·분석형, 사설·칼럼형,·인터뷰형, 리스티클형, 문답형으로 나눌 수 있다. 본문 시각 요소 유형은 실사 이미지, 일러스트레이션, 만화, ...
한국어 읽기 교육 자료는 실제성을 갖추어야 하며, 학습 목표에 알맞은 활동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신문, SNS, 카드 뉴스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한국어 교육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이에 본 연구의 목표는 한국어 읽기 교육에 있어 온라인 뉴스레터의 교육적 가치를 검토하고, 뉴스레터의 복합양식 텍스트로서 가지는 구조적인 유형과 내용적인 특성을 분석하여, 그 특성에 맞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현재 온라인 미디어 중 뉴스레터는 MZ 세대를 중심으로 핵심적인 마케팅 수단임과 동시에 정보 수집 채널로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뉴스레터의 교육적 자료로서 가치를 분석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매체 언어에서 복합양식 텍스트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뉴스레터의 복합양식 텍스트적인 특성을 분석하여 구조화하였다. 분석 결과 뉴스레터는 외부(발신자 주소, 메일 제목, 미리보기 텍스트)와 내부(헤더, 본문, 푸터)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메일 제목 유형은 의문형, 정보형, 개인화형, 리스티클형, 종합정리형, 감성형, 티저형, 대화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본문 텍스트 유형으로는 스트레이트형, 해설·분석형, 사설·칼럼형,·인터뷰형, 리스티클형, 문답형으로 나눌 수 있다. 본문 시각 요소 유형은 실사 이미지, 일러스트레이션, 만화, 인포그래픽이 있었고, 시청각 요소로는 영상이, 비시각 요소로는 하이퍼링크가 있었다. 이러한 뉴스레터의 구성 요소를 기준으로 국내 주요 뉴스레터 50 개를 조사하여 국내 뉴스레터의 전반적인 경향성을 정리했다. vii 다음으로 위 내용을 종합하여 뉴스레터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과 커뮤니티 기반 학습 교육 방안을 고안하였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실사 이미지와 일러스트레이션, 하이퍼링크와 인포그래픽의 결합과 같은 복합양식 요소들을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낼 수 있으며, 학습 커뮤니티 기반 교육은 커뮤니티 학습자들이 뉴스레터를 주제로 한 상호작용 과정에서 복합양식성을 사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검증한 한국어 읽기 교육을 위한 자료로서 뉴스레터의 가치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시의성을 가진 학습자료를 제공해 지속적인 자기주도학습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학습 커뮤니티를 형성해, 복합양식성을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을 통해 한국어 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 셋째 뉴스레터를 통해 복합양식 텍스트를 읽고, 생산하면서 네 가지 언어 학습 영역을 (읽기,듣기, 쓰기, 말하기)를 통합하여 교육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어 읽기 교육 자료는 실제성을 갖추어야 하며, 학습 목표에 알맞은 활동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신문, SNS, 카드 뉴스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한국어 교육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이에 본 연구의 목표는 한국어 읽기 교육에 있어 온라인 뉴스레터의 교육적 가치를 검토하고, 뉴스레터의 복합양식 텍스트로서 가지는 구조적인 유형과 내용적인 특성을 분석하여, 그 특성에 맞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현재 온라인 미디어 중 뉴스레터는 MZ 세대를 중심으로 핵심적인 마케팅 수단임과 동시에 정보 수집 채널로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뉴스레터의 교육적 자료로서 가치를 분석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매체 언어에서 복합양식 텍스트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뉴스레터의 복합양식 텍스트적인 특성을 분석하여 구조화하였다. 분석 결과 뉴스레터는 외부(발신자 주소, 메일 제목, 미리보기 텍스트)와 내부(헤더, 본문, 푸터)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메일 제목 유형은 의문형, 정보형, 개인화형, 리스티클형, 종합정리형, 감성형, 티저형, 대화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본문 텍스트 유형으로는 스트레이트형, 해설·분석형, 사설·칼럼형,·인터뷰형, 리스티클형, 문답형으로 나눌 수 있다. 본문 시각 요소 유형은 실사 이미지, 일러스트레이션, 만화, 인포그래픽이 있었고, 시청각 요소로는 영상이, 비시각 요소로는 하이퍼링크가 있었다. 이러한 뉴스레터의 구성 요소를 기준으로 국내 주요 뉴스레터 50 개를 조사하여 국내 뉴스레터의 전반적인 경향성을 정리했다. vii 다음으로 위 내용을 종합하여 뉴스레터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과 커뮤니티 기반 학습 교육 방안을 고안하였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실사 이미지와 일러스트레이션, 하이퍼링크와 인포그래픽의 결합과 같은 복합양식 요소들을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낼 수 있으며, 학습 커뮤니티 기반 교육은 커뮤니티 학습자들이 뉴스레터를 주제로 한 상호작용 과정에서 복합양식성을 사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검증한 한국어 읽기 교육을 위한 자료로서 뉴스레터의 가치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시의성을 가진 학습자료를 제공해 지속적인 자기주도학습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학습 커뮤니티를 형성해, 복합양식성을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을 통해 한국어 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 셋째 뉴스레터를 통해 복합양식 텍스트를 읽고, 생산하면서 네 가지 언어 학습 영역을 (읽기,듣기, 쓰기, 말하기)를 통합하여 교육할 수 있도록 한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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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휘목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정보학협동과정 한국어교육정보학전공
지도교수
한송화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vii, 97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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