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신공공관리적 교육개혁의 효과성에 대한 국제 비교 연구 : 책무성과 자율성의 조합 및 영향력을 중심으로


김은수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책무성과 자율성은 신공공관리를 바탕으로 한 교육개혁의 주요한 축으로 기능하여 왔다. 신공공관리적 교육개혁은 책무성과 자율성의 확보를 통해 교육 시스템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고자 의도하였다. 본 연구는 신공공관리 이후 교육 시스템의 변화에 따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특히 새로운 글로벌 교육정책이 된 책무성과 자율성의 조합이 교육 시스템의 성과에 대하여 일관된 패턴으로 도출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개별 국가 맥락 내에서는 신공공관리적 특성으로 분류한 책무성과 자율성이 학생의 성취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신공공관리적 교육개혁이 실제로 국가 수준에서의 성취를 설명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고, 학생들의 학업 성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함으로써 교육개혁의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평가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의 네 가지 연구문제를 상정하고 이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첫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untability and autonomy have functioned as the two main axes of education
reform based on New Public Management (NPM). NPM-based education reforms
have sought to enhance the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of education systems
through the implementation of accountability and autonomy as...

주제어

#교육개혁 신공공관리 책무성 자율성 교육 형평성 학생 성취 협력적 문제해결력 질적비교분석 다층모형 국제비교 new public management education reform accountability autonomy educational equity student achievement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qualitative comparative analysis QCA multilevel model international comparis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수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이무성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x, 306 p.
키워드 교육개혁 신공공관리 책무성 자율성 교육 형평성 학생 성취 협력적 문제해결력 질적비교분석 다층모형 국제비교 new public management education reform accountability autonomy educational equity student achievement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qualitative comparative analysis QCA multilevel model international comparis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109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