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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학교 생명과학 교육을 위한 실험 기반 탐구 프로그램 개발


김성래 (국립공주대학교 대학원 생물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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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생명과학 교육을 위한 실험 기반 탐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고등학교 교과서 생명 영역에 제시된 실험 기반 탐구 활동을 추출하고 분석하였다. 실험 기반 탐구 활동 중 주요 탐구 활동을 선정 및 재연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생명과학 교육을 위한 실험 기반 탐구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중·고등학교 교과서 생명 영역에 제시된 실험 기반 탐구 활동 분석 결과 생명 영역 실험 기반 탐구 활동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학교 교과서 생명 영역에 제시된 실험 기반 탐구 활동의 비율이 높았으며, 특히 중학교 교과서 생명 영역의 식물과 에너지 대단원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중·고등학교 교과서 생명 영역의 실험 기반 탐구 활동 분석 결과, 재연하기 위해 선정된 실험 기반 탐구 활동은 퀴네발효관을 이용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n experiment-based inquiry program for secondary school life science education. To achieve this, experiment-based inquiry activities presented in the life science section of middle and high school textbooks were extracted and analyzed. Key inquiry activities were selecte...

주제어

#생명과학 교과서 생명과학 교육 실험 기반 탐구 활동 실험 기반 탐구 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래
학위수여기관 국립공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학과
지도교수 심규철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vii, 48장
키워드 생명과학 교과서 생명과학 교육 실험 기반 탐구 활동 실험 기반 탐구 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398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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