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경험이 소비자 만족도와 구매 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에 따라 뷰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국내 10대에서 40대 이상 327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2023년 9월 13일부터 10월 7일까지 온라인 구글 설문을 실시하여 총 327부의 설문 응답을 얻었다. SPSS ver 25.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
본 연구는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경험이 소비자 만족도와 구매 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에 따라 뷰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국내 10대에서 40대 이상 327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2023년 9월 13일부터 10월 7일까지 온라인 구글 설문을 실시하여 총 327부의 설문 응답을 얻었다. SPSS ver 25.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교차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분석 결과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있어 현대 사회에서는 사회적인 인식이 변해 남성들도 뷰티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품을 주기적으로 구매하고 일정 금액 이상을 지출하는 양상을 통해 본인의 외모를 가꾸는데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예측된다. 뷰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화장품 검색 활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예상되며 뷰티 애플리케이션이 개인의 특성과 선호도를 분석하여 맞춤화된 화장품을 신속하게 추천해 준다면 사용자의 만족도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뷰티 애플리케이션이 본인에게 맞춤화된 화장품 정보와 최적의 제품을 추천하는데 더욱 집중한다면 이용자 수는 증가하고 사용 만족도 또한 높아질 것으로 알 수 있다. 화장품 구매 빈도와 구매 비용에 있어 경제활동인구에 포함되지 않는 연령과 직업이거나 경제 소득이 낮을수록 뷰티와 관련한 관심이 높아 화장품 구매 빈도는 높았지만, 제한된 소득으로 인하여 구매 비용은 낮은 것으로 사료됐다. 반면에 연령, 최종학력, 직업, 월평균 소득이 높을수록 외모뿐만 아니라 지적인 관심 분야의 비중들이 커지어 구매 빈도는 낮으나 본인에게 맞는 확실한 제품과 고가의 화장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경험과 소비자 만족도, 구매 후 행동의도 간에는 모든 요인에서 통계적 유의한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경험이 소비자 만족도와 구매 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가설은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한 결과 가설 1은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경험의 하위요인인 감성적 경험, 인지적 경험, 행동적 경험 모두 소비자 만족도의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가설 2는 소비자 만족도는 구매 후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가설 3은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경험 중 하위요인인 감성적 경험, 인지적 경험, 행동적 경험 모두 구매 후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가설 4는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경험이 구매 후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소비자 만족도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정보통신기술이 꾸준히 발전되는 데 비해 뷰티 애플리케이션과 관련한 논문은 미흡한 점과 뷰티 제품의 소비는 꾸준히 증가하는 데 비해 화장품과 관련한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므로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경험이 소비자의 만족도와 화장품 구매 후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변수들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뷰티 기업의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여 화장품 산업 발전과 마케팅 전략을 수렴하여 미래에는 K뷰티가 세계화로 견인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경험이 소비자 만족도와 구매 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에 따라 뷰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국내 10대에서 40대 이상 327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2023년 9월 13일부터 10월 7일까지 온라인 구글 설문을 실시하여 총 327부의 설문 응답을 얻었다. SPSS ver 25.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교차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분석 결과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있어 현대 사회에서는 사회적인 인식이 변해 남성들도 뷰티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품을 주기적으로 구매하고 일정 금액 이상을 지출하는 양상을 통해 본인의 외모를 가꾸는데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예측된다. 뷰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화장품 검색 활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예상되며 뷰티 애플리케이션이 개인의 특성과 선호도를 분석하여 맞춤화된 화장품을 신속하게 추천해 준다면 사용자의 만족도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뷰티 애플리케이션이 본인에게 맞춤화된 화장품 정보와 최적의 제품을 추천하는데 더욱 집중한다면 이용자 수는 증가하고 사용 만족도 또한 높아질 것으로 알 수 있다. 화장품 구매 빈도와 구매 비용에 있어 경제활동인구에 포함되지 않는 연령과 직업이거나 경제 소득이 낮을수록 뷰티와 관련한 관심이 높아 화장품 구매 빈도는 높았지만, 제한된 소득으로 인하여 구매 비용은 낮은 것으로 사료됐다. 반면에 연령, 최종학력, 직업, 월평균 소득이 높을수록 외모뿐만 아니라 지적인 관심 분야의 비중들이 커지어 구매 빈도는 낮으나 본인에게 맞는 확실한 제품과 고가의 화장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경험과 소비자 만족도, 구매 후 행동의도 간에는 모든 요인에서 통계적 유의한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경험이 소비자 만족도와 구매 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가설은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한 결과 가설 1은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경험의 하위요인인 감성적 경험, 인지적 경험, 행동적 경험 모두 소비자 만족도의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가설 2는 소비자 만족도는 구매 후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가설 3은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경험 중 하위요인인 감성적 경험, 인지적 경험, 행동적 경험 모두 구매 후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가설 4는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경험이 구매 후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소비자 만족도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정보통신기술이 꾸준히 발전되는 데 비해 뷰티 애플리케이션과 관련한 논문은 미흡한 점과 뷰티 제품의 소비는 꾸준히 증가하는 데 비해 화장품과 관련한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므로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경험이 소비자의 만족도와 화장품 구매 후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변수들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뷰티 기업의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여 화장품 산업 발전과 마케팅 전략을 수렴하여 미래에는 K뷰티가 세계화로 견인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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