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미용 종사자의 마인드셋(Mindset)과 그릿(Grit)이 직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 재미(Fun)의 매개효과 The Impact of Hair beauty Workers’ Mindset and Grit on Their Intention to Continue Their Job: The Mediating Effect of Fun
본 연구는 헤어미용 종사자의 마인드셋(Mingset)과 그릿(Grit)이 직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재미요인이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헤어미용 종사자의 직업적 이탈을 막고 직업 지속 의사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헤어미용 종사자를 대상으로 2023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에 걸쳐 수집한 총 430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헤어미용 종사자의 마인드셋(Mingset)과 그릿(Grit)이 직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재미요인이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헤어미용 종사자의 직업적 이탈을 막고 직업 지속 의사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헤어미용 종사자를 대상으로 2023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에 걸쳐 수집한 총 430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6.0과 Amos Version 29.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였다.
그 결과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조사대상자의 성별은 남성에 비해 여성의 비율이 더 많이 차지하였으며, 연령은 20대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학력은 고졸이 가장 많이 차지하였다. 경력은 1년 이상 5년 미만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월 평균 급여는 200만 원 미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자료의 정규성을 검증한 결과, 모든 측정 변인들의 왜도, 첨도가 선행연구 기준을 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자료의 정규성은 타당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측정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에서는 확인적 요인 분석(CFA:Confirmatory Factor Analysis)를 실시한 결과 X2(Chi-square), RMR 지수, RMSEA 지수 등, 중분 적합 지수 모형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조건을 모두 충족시켰으며 모델 적합 지수를 통하여 모델적합도를 검증하였다. 넷째, 조사대상자의 연령, 학력, 경력, 평균 급여에 대한 평균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연속형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장 마인드셋이 상황 적응과의 상관관계, 고정 마인드셋이 흥미 유지와 상황 적응에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이외의 변수 간에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범주형 변수 간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연령, 학력, 경력, 평균 급여에 대해 변수 간의 연관성은 유의미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구조방정식의 모델 검증에서는 적합도의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마인드셋이 직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있고 재미를 느끼면 더욱 더 높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설명되었다. 또한 그릿이 직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통계적 유의한 영향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재미를 느낌으로 인해 직업지속의도의 관계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는 완전 매개효과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아홉째,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 헤어미용 종사자의 마인드셋은 직업지속의도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헤어미용 종사자의 마인드셋이 재미에 정적(+)영향을, 헤어미용 종사자의 그릿은 재미에 정적(+)영향을, 헤어미용 종사자의 재미는 직업지속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 3, 4, 5는 채택되었다. 다만, 헤어미용 종사자의 그릿이 직업지속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기각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 및 시사점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헤어미용 종사자들이 미래를 대비하고 더 나은 환경에 대한 기대감을 갖기 위해 일정 기간을 근무하면 내가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과 그에 따른 계획을 설정하고, 과정을 매뉴얼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성장할 수 있는 기술교육 및 서비스 교육, 취미생활 기회가 주어져 잉여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도록 하고 개인에 따른 시간활용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헤어숍에서는 구성원들이 쉴 수 있는 편의 시설이나 휴게시설을 마련하여 스트레스 해소 및 다음 일의 연장을 위하여 충전의 기회를 마련하고 정신적, 육체적 소진에 의해 사기가 떨어지는 것을 적극적으로 예방 해야 할 것이다. 셋째, 규칙적이고 정기적인 인성교육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한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 된다. 또한 업계에서 인정해 주는 기능사에서 기사, 산업기사, 미용 기능장 등 세분류를 통한 개인의 목표와 미래에 대한 비전 제시를 정확히 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이후 연구에서는 헤어미용 종사자의 집단에서 원장, 점장, 매니저, 인턴들을 대상으로 한 마인드셋과, 그릿에 관한 집단별 조사를 한다면 더 자세하고 효과적인 방안들이 제시될 것이다. 집단별로 느끼는 문제점이 다르다고 생각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연구하여 뷰티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주요어】헤어미용 종사자, 마인드셋, 그릿, 직업지속의도, 재미
본 연구는 헤어미용 종사자의 마인드셋(Mingset)과 그릿(Grit)이 직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재미요인이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헤어미용 종사자의 직업적 이탈을 막고 직업 지속 의사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헤어미용 종사자를 대상으로 2023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에 걸쳐 수집한 총 430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6.0과 Amos Version 29.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였다.
그 결과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조사대상자의 성별은 남성에 비해 여성의 비율이 더 많이 차지하였으며, 연령은 20대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학력은 고졸이 가장 많이 차지하였다. 경력은 1년 이상 5년 미만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월 평균 급여는 200만 원 미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자료의 정규성을 검증한 결과, 모든 측정 변인들의 왜도, 첨도가 선행연구 기준을 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자료의 정규성은 타당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측정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에서는 확인적 요인 분석(CFA:Confirmatory Factor Analysis)를 실시한 결과 X2(Chi-square), RMR 지수, RMSEA 지수 등, 중분 적합 지수 모형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조건을 모두 충족시켰으며 모델 적합 지수를 통하여 모델적합도를 검증하였다. 넷째, 조사대상자의 연령, 학력, 경력, 평균 급여에 대한 평균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연속형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장 마인드셋이 상황 적응과의 상관관계, 고정 마인드셋이 흥미 유지와 상황 적응에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이외의 변수 간에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범주형 변수 간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연령, 학력, 경력, 평균 급여에 대해 변수 간의 연관성은 유의미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구조방정식의 모델 검증에서는 적합도의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마인드셋이 직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있고 재미를 느끼면 더욱 더 높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설명되었다. 또한 그릿이 직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통계적 유의한 영향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재미를 느낌으로 인해 직업지속의도의 관계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는 완전 매개효과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아홉째,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 헤어미용 종사자의 마인드셋은 직업지속의도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헤어미용 종사자의 마인드셋이 재미에 정적(+)영향을, 헤어미용 종사자의 그릿은 재미에 정적(+)영향을, 헤어미용 종사자의 재미는 직업지속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 3, 4, 5는 채택되었다. 다만, 헤어미용 종사자의 그릿이 직업지속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기각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 및 시사점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헤어미용 종사자들이 미래를 대비하고 더 나은 환경에 대한 기대감을 갖기 위해 일정 기간을 근무하면 내가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과 그에 따른 계획을 설정하고, 과정을 매뉴얼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성장할 수 있는 기술교육 및 서비스 교육, 취미생활 기회가 주어져 잉여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도록 하고 개인에 따른 시간활용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헤어숍에서는 구성원들이 쉴 수 있는 편의 시설이나 휴게시설을 마련하여 스트레스 해소 및 다음 일의 연장을 위하여 충전의 기회를 마련하고 정신적, 육체적 소진에 의해 사기가 떨어지는 것을 적극적으로 예방 해야 할 것이다. 셋째, 규칙적이고 정기적인 인성교육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한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 된다. 또한 업계에서 인정해 주는 기능사에서 기사, 산업기사, 미용 기능장 등 세분류를 통한 개인의 목표와 미래에 대한 비전 제시를 정확히 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이후 연구에서는 헤어미용 종사자의 집단에서 원장, 점장, 매니저, 인턴들을 대상으로 한 마인드셋과, 그릿에 관한 집단별 조사를 한다면 더 자세하고 효과적인 방안들이 제시될 것이다. 집단별로 느끼는 문제점이 다르다고 생각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연구하여 뷰티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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