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ADHD성향과 삶의 만족간의 관계 : 자기자비와 자기냉담의 매개효과와 정서인식명확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The Relation Between Adolesents’ ADHD Tendency and Life Satisfaction: The Mediation Effect of Self-Compassion and Self-Coldness and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Emotional Clarity
본 연구는 청소년의 ADHD성향이 삶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자비와 자기냉 담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으며, 삶의 만족에 이르는 간접경로에서 자기자비와 자기 냉담에 대해 정서인식명확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중고생 323명을 대상으로 코너스-웰스 청소년 자기보고 검사(단축형), 삶의 만족 척도, 청소년용 자기자비 척도, 특질-메타 기분 척도를 온라인 자기보고식 설 문지로 측정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ADHD성향과 삶의 만 족의 관계에서 자기냉담은 ...
본 연구는 청소년의 ADHD성향이 삶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자비와 자기냉 담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으며, 삶의 만족에 이르는 간접경로에서 자기자비와 자기 냉담에 대해 정서인식명확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중고생 323명을 대상으로 코너스-웰스 청소년 자기보고 검사(단축형), 삶의 만족 척도, 청소년용 자기자비 척도, 특질-메타 기분 척도를 온라인 자기보고식 설 문지로 측정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ADHD성향과 삶의 만 족의 관계에서 자기냉담은 완전 매개효과를 보였으며, 자기자비는 유의하지 않았 다. 둘째, 자기냉담과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정서인식명확성이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 ADHD성향이 자기냉담을 거쳐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경로에서 정서인식명확성의 조절된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ADHD성향의 청소년이 자기냉담으로 인해 삶의 만족이 저 되는 경향을 완화하기 위해 정서인식명확성을 높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주요 용어: 청소년의 ADHD 성향, 삶의 만족, 자기자비, 자기냉담, 정서인식명확성
본 연구는 청소년의 ADHD성향이 삶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자비와 자기냉 담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으며, 삶의 만족에 이르는 간접경로에서 자기자비와 자기 냉담에 대해 정서인식명확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중고생 323명을 대상으로 코너스-웰스 청소년 자기보고 검사(단축형), 삶의 만족 척도, 청소년용 자기자비 척도, 특질-메타 기분 척도를 온라인 자기보고식 설 문지로 측정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ADHD성향과 삶의 만 족의 관계에서 자기냉담은 완전 매개효과를 보였으며, 자기자비는 유의하지 않았 다. 둘째, 자기냉담과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정서인식명확성이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 ADHD성향이 자기냉담을 거쳐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경로에서 정서인식명확성의 조절된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ADHD성향의 청소년이 자기냉담으로 인해 삶의 만족이 저 되는 경향을 완화하기 위해 정서인식명확성을 높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주요 용어: 청소년의 ADHD 성향, 삶의 만족, 자기자비, 자기냉담, 정서인식명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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