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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 = Special education research & practice, v.11 no.2, 2012년, pp.165 - 182
이윤경 , 최지은
이야기 산출을 위해서는 이야기를 적절히 구조화하는 능력은 물론 산출된 문장들을 의미적으로 연결하는 결속표지 사용 능력이 요구된다. 기존 ADHD 이야기 산출능력이 주로 이야기 구조화 능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본 연구는 결속표지 사용을 중심으로 ADHD 아동의 이야기 산출 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저학년 ADHD 아동 20명을 각각 언어지체 동반여부에 따라 단순 ADHD 10명과 언어지체 동반 ADHD 10명이었으며, 통제집단으로 단순 ADHD 아동과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ND) 10명, 그리고 ADHD-LD 아동과 언어수준을 일치시킨 언어지체(LD) 아동 10명을 포함하였다. 이야기 자료는 “Frog, where are you” 를 회상 산출하게 하여 수집하였으며, 이야기에서 사용된 결속표지를 참조, 생략, 접속, 어휘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C-unit당 평균 결속표지 수에서는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C-unit당 평균 결속표지 수에서 부적절 사용 비율은 ADHD-LD가 ND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유형별 결과에서는 생략과 참조에서 유의하였다. 생략표지 전체 사용률에서는 LD와 ND 간에, 생략의 부적절 사용률은 ADHD-LD, 단순 ADHD와 ND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참조에서는 적절 사용률에서만 LD와 단순 ADHD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ADHD의 행동 및 언어 특성과 관련하여 논의하였다.
The present study aimed to examine the use of cohesive markers in narrative production of children with ADHD. Forty children with an age range from 7 to 14 participated in this study: 10 ADHD children without language delay (ADHD-only), 10 ADHD children with language delay (ADHD-LD), 10 children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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