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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 교육과정 체계화를 기반으로 한 초등학교 실천역량 중심 프로그램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ction Competency Centered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Based on Systematizing Climate Change Education Curriculum 원문보기


황은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환경교육학과 환경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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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기후변화 교육과정 체계화를 기반으로 하여 초․중․고를 포괄하는 기후변화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것이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천역량 중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후변화 교육과정 체계화를 위해, 먼저 교육과정 분석틀의 범주 및 하위요소 초안을 설정하였고,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의 검토를 통해 역량 중심 교육과정 분석도구 최종안인 기후변화교육 내용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육과정 분석틀에 의해 우리나라 2022 개정 교육과정과 미국 뉴저지주 기후변화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기후변화 교육과정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후변화교육 역량, 성격,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전 과목에 걸쳐 초․중․고를 아우르는 기후변화 교육과정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을 제시하여 기후변화교육과 프로그램 개발 시 수준과 적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기후변화교육을 위한 교과 통합 시에 활용할 수 있는 기후변화교육 체계도와 체계표를 제시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5, 6학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천역량을 함양하는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실천역량 중심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

주제어

#기후변화 교육과정 체계화 초등학교 실천역량 기후행동 액션러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은자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환경교육학과 환경교육전공
지도교수 문윤섭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xii, 358 p
키워드 기후변화 교육과정 체계화 초등학교 실천역량 기후행동 액션러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418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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