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교육과정 체계화를 기반으로 한 초등학교 실천역량 중심 프로그램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ction Competency Centered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Based on Systematizing Climate Change Education Curriculum원문보기
이 연구는 기후변화 교육과정 체계화를 기반으로 하여 초․중․고를 포괄하는 기후변화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것이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천역량 중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후변화 교육과정 체계화를 위해, 먼저 교육과정 분석틀의 범주 및 하위요소 초안을 설정하였고,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의 검토를 통해 역량 중심 교육과정 분석도구 최종안인 기후변화교육 내용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육과정 분석틀에 의해 우리나라 2022 개정 교육과정과 미국 뉴저지주 기후변화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기후변화 교육과정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후변화교육 역량, 성격,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전 과목에 걸쳐 초․중․고를 아우르는 기후변화 교육과정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을 제시하여 기후변화교육과 프로그램 개발 시 수준과 적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기후변화교육을 위한 교과 통합 시에 활용할 수 있는 기후변화교육 체계도와 체계표를 제시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5, 6학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천역량을 함양하는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실천역량 중심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
이 연구는 기후변화 교육과정 체계화를 기반으로 하여 초․중․고를 포괄하는 기후변화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것이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천역량 중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후변화 교육과정 체계화를 위해, 먼저 교육과정 분석틀의 범주 및 하위요소 초안을 설정하였고,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의 검토를 통해 역량 중심 교육과정 분석도구 최종안인 기후변화교육 내용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육과정 분석틀에 의해 우리나라 2022 개정 교육과정과 미국 뉴저지주 기후변화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기후변화 교육과정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후변화교육 역량, 성격,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전 과목에 걸쳐 초․중․고를 아우르는 기후변화 교육과정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을 제시하여 기후변화교육과 프로그램 개발 시 수준과 적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기후변화교육을 위한 교과 통합 시에 활용할 수 있는 기후변화교육 체계도와 체계표를 제시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5, 6학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천역량을 함양하는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실천역량 중심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ADDIE 모형에 따라 개발하였다. 분석 단계에서 실천역량 중심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전문가 요구 분석, 과제 분석, 학생 및 교사의 실천역량을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방향을 마련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를 설정한 후,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였으며, 개발 단계에서는 5개의 주제로 구성된 예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안과 수업 자료를 제작하여, 5학년 1개반(21명)을 대상으로 2023년 9월, 6차시에 걸친 예비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행단계에서는 예비 수업을 통해 수정․보완된 프로그램을 2023년 10월에 5, 6학년 각 1개반, 총 41명에 대하여 10차시씩 적용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액션러닝을 기반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을 활용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였다. 평가단계에서는 학생들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역량 사전․사후 질문지 조사 결과 비교 및 프로그램 적용 후 학습자들의 성찰일지, 액션러닝 활동지, 수업참관 담임교사와의 면담 등을 통해 실천역량 중심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5, 6학년 모두에게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면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후변화 교육과정 체계화를 통해 기후변화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의 일관성을 확보하였고, 기후변화 교육과정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에도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둘째, 기후변화 교육과정의 주요 구성요소로 역량, 성격, 목표,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을 들 수 있다. 기후변화교육 역량은 지식뿐만 아니라 기능과 태도 등 정의적 특성까지 포함하는 총체적인 개념으로의 포괄성을 갖추게 되었다. 기후변화교육 성격에서는 자연과학적, 인문학적, 사회과학적, 예술적 관점 등을 다른 교과 학습 내용과 연결하는 통합적 관점에서의 접근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기후변화교육 목표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실천역량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교과 목표로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기후변화 교육과정 속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은 프로젝트 학습 시 교과 간, 학년 간 교과 통합을 위해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연구자가 개발한 기후변화 교육과정은 정규 교육과정에서의 학제간 기후변화교육으로 모든 학년 단계, 모든 교과의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간학문적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실천역량 중심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총체적 시각에서의 기후변화 문제 해결에 범교과적 지식, 방법, 기능이 필요하다는 통합성의 원칙이 반영되었고, 교육 내용 영역을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영역으로 나누어, 이를 프로그램이 다루어야 할 주제와 연결하여 교수․학습 활동 등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내용적 측면에서의 계속성 원칙이 반영되었다. 또한 이번 기후변화교육은 ‘과정’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으로 학습자와 교사의 상호작용 속에서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다섯째, 액션러닝 기반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실천역량 중심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자가 스스로 기후변화 문제 및 쟁점 해결 방안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학습자의 현재 발달 수준에 맞는 실천역량 학습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협력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협력과 공동체 역량이 길러졌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 중에 지식 뿐만 아니라 가치․태도 등에도 모두 매우 큰 전이 효과를 나타냈다는 것을 효과 검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실천역량 중심 기후변화교육은 기후변화라는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역동적인 사회적 환경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는 관련 지식을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학습자 내부에서 우러나온 행동을 취하려는 의지를 통해 학습자의 주체적이며 능동적인 참여가 실현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실제 행동을 취하고 그에 대해 성찰함으로써 학습자는 자신의 행동이 만들어내는 바람직한 결과를 경험할 기회를 얻었고, 이는 자아효능감을 통해 일회성 참여로 끝나지 않고 실천 의지가 유지되는 변화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이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목별․학년군별 기후변화교육 목표를 추가 설정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둘째, 인문사회적 요소가 포함된 교육과정 분석틀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과정 개정 시에 과목별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영역에 대한 명확하고 일관된 집필 지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교과과정에서 기후변화 실천역량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 연수 프로그램을 통한 교원 역량 강화 즉, 현직 교원의 전문성을 개발해야 한다.
이 연구는 기후변화 교육과정 체계화를 기반으로 하여 초․중․고를 포괄하는 기후변화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것이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천역량 중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후변화 교육과정 체계화를 위해, 먼저 교육과정 분석틀의 범주 및 하위요소 초안을 설정하였고,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의 검토를 통해 역량 중심 교육과정 분석도구 최종안인 기후변화교육 내용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육과정 분석틀에 의해 우리나라 2022 개정 교육과정과 미국 뉴저지주 기후변화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기후변화 교육과정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후변화교육 역량, 성격,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전 과목에 걸쳐 초․중․고를 아우르는 기후변화 교육과정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을 제시하여 기후변화교육과 프로그램 개발 시 수준과 적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기후변화교육을 위한 교과 통합 시에 활용할 수 있는 기후변화교육 체계도와 체계표를 제시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5, 6학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천역량을 함양하는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실천역량 중심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ADDIE 모형에 따라 개발하였다. 분석 단계에서 실천역량 중심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전문가 요구 분석, 과제 분석, 학생 및 교사의 실천역량을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방향을 마련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를 설정한 후,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였으며, 개발 단계에서는 5개의 주제로 구성된 예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안과 수업 자료를 제작하여, 5학년 1개반(21명)을 대상으로 2023년 9월, 6차시에 걸친 예비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행단계에서는 예비 수업을 통해 수정․보완된 프로그램을 2023년 10월에 5, 6학년 각 1개반, 총 41명에 대하여 10차시씩 적용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액션러닝을 기반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을 활용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였다. 평가단계에서는 학생들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역량 사전․사후 질문지 조사 결과 비교 및 프로그램 적용 후 학습자들의 성찰일지, 액션러닝 활동지, 수업참관 담임교사와의 면담 등을 통해 실천역량 중심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5, 6학년 모두에게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면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후변화 교육과정 체계화를 통해 기후변화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의 일관성을 확보하였고, 기후변화 교육과정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에도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둘째, 기후변화 교육과정의 주요 구성요소로 역량, 성격, 목표,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을 들 수 있다. 기후변화교육 역량은 지식뿐만 아니라 기능과 태도 등 정의적 특성까지 포함하는 총체적인 개념으로의 포괄성을 갖추게 되었다. 기후변화교육 성격에서는 자연과학적, 인문학적, 사회과학적, 예술적 관점 등을 다른 교과 학습 내용과 연결하는 통합적 관점에서의 접근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기후변화교육 목표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실천역량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교과 목표로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기후변화 교육과정 속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은 프로젝트 학습 시 교과 간, 학년 간 교과 통합을 위해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연구자가 개발한 기후변화 교육과정은 정규 교육과정에서의 학제간 기후변화교육으로 모든 학년 단계, 모든 교과의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간학문적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실천역량 중심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총체적 시각에서의 기후변화 문제 해결에 범교과적 지식, 방법, 기능이 필요하다는 통합성의 원칙이 반영되었고, 교육 내용 영역을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영역으로 나누어, 이를 프로그램이 다루어야 할 주제와 연결하여 교수․학습 활동 등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내용적 측면에서의 계속성 원칙이 반영되었다. 또한 이번 기후변화교육은 ‘과정’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으로 학습자와 교사의 상호작용 속에서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다섯째, 액션러닝 기반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실천역량 중심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자가 스스로 기후변화 문제 및 쟁점 해결 방안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학습자의 현재 발달 수준에 맞는 실천역량 학습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협력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협력과 공동체 역량이 길러졌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 중에 지식 뿐만 아니라 가치․태도 등에도 모두 매우 큰 전이 효과를 나타냈다는 것을 효과 검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실천역량 중심 기후변화교육은 기후변화라는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역동적인 사회적 환경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는 관련 지식을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학습자 내부에서 우러나온 행동을 취하려는 의지를 통해 학습자의 주체적이며 능동적인 참여가 실현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실제 행동을 취하고 그에 대해 성찰함으로써 학습자는 자신의 행동이 만들어내는 바람직한 결과를 경험할 기회를 얻었고, 이는 자아효능감을 통해 일회성 참여로 끝나지 않고 실천 의지가 유지되는 변화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이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목별․학년군별 기후변화교육 목표를 추가 설정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둘째, 인문사회적 요소가 포함된 교육과정 분석틀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과정 개정 시에 과목별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영역에 대한 명확하고 일관된 집필 지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교과과정에서 기후변화 실천역량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 연수 프로그램을 통한 교원 역량 강화 즉, 현직 교원의 전문성을 개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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