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의 사회정서역량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이 초등 통합학급 장애학생 및 비장애학생의 사회정서역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이 초등 통합학급 장애학생 및 비장애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초등 통합학급에 배치된 3-4학년 학생 3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각각 장애학생 2명, 비장애학생 13명으로 이루어진 통합학급이다. 실험집단에는 도덕 시간에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을 주 2~3회씩 총 2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도덕 시간에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을 각자 소속된 학급에서 담임교사에게 수업을 받았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정서역량 검사와 학교생활만족도 검사를 사용하여 사전 및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통합학급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측정한 사회정서역량 검사 결과는 ...
본 연구는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의 사회정서역량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이 초등 통합학급 장애학생 및 비장애학생의 사회정서역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이 초등 통합학급 장애학생 및 비장애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초등 통합학급에 배치된 3-4학년 학생 3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각각 장애학생 2명, 비장애학생 13명으로 이루어진 통합학급이다. 실험집단에는 도덕 시간에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을 주 2~3회씩 총 2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도덕 시간에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을 각자 소속된 학급에서 담임교사에게 수업을 받았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정서역량 검사와 학교생활만족도 검사를 사용하여 사전 및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통합학급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측정한 사회정서역량 검사 결과는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학교생활만족도 검사 결과는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측정한 사회정서역량 및 학교생활만족도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기술통계표로 제시하고, 양적 변화를 그래프로 살펴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은 초등 통합학급 학생의 사회정서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실험집단 통합학급 전체 학생의 사회정서역량 전체 점수와 5개 하위 영역 중 3개의 영역(정서 인식 및 조절하기, 공감하기, 책임 있는 행동하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실험집단의 장애학생은 통제집단 장애학생에 비해 사회정서역량 전체 점수의 향상을 보였다. 둘째,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은 초등 통합학급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실험집단 통합학급 전체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 전체 점수와 5개 하위 영역 중 3개의 영역(학교만족도, 친구만족도, 긍정적 자아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실험집단의 장애학생은 통제집단 장애학생에 비해 학교생활만족도 전체 점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의 사회정서역량과 학교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을 실시하여 장애학생 및 비장애학생 모두에게 긍정적인 통합교육 경험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사회정서학습 실제의 사례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의 사회정서역량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이 초등 통합학급 장애학생 및 비장애학생의 사회정서역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이 초등 통합학급 장애학생 및 비장애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초등 통합학급에 배치된 3-4학년 학생 3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각각 장애학생 2명, 비장애학생 13명으로 이루어진 통합학급이다. 실험집단에는 도덕 시간에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을 주 2~3회씩 총 2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도덕 시간에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을 각자 소속된 학급에서 담임교사에게 수업을 받았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정서역량 검사와 학교생활만족도 검사를 사용하여 사전 및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통합학급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측정한 사회정서역량 검사 결과는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학교생활만족도 검사 결과는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측정한 사회정서역량 및 학교생활만족도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기술통계표로 제시하고, 양적 변화를 그래프로 살펴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은 초등 통합학급 학생의 사회정서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실험집단 통합학급 전체 학생의 사회정서역량 전체 점수와 5개 하위 영역 중 3개의 영역(정서 인식 및 조절하기, 공감하기, 책임 있는 행동하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실험집단의 장애학생은 통제집단 장애학생에 비해 사회정서역량 전체 점수의 향상을 보였다. 둘째,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은 초등 통합학급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실험집단 통합학급 전체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 전체 점수와 5개 하위 영역 중 3개의 영역(학교만족도, 친구만족도, 긍정적 자아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실험집단의 장애학생은 통제집단 장애학생에 비해 학교생활만족도 전체 점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의 사회정서역량과 학교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도덕과와 연계한 그림책 활용 사회정서학습을 실시하여 장애학생 및 비장애학생 모두에게 긍정적인 통합교육 경험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사회정서학습 실제의 사례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