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정 미 숙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부경)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교 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조직문화, 교사효능 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과 교사효능감 간에 조직문화의 ...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정 미 숙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부경)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교 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조직문화, 교사효능 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과 교사효능감 간에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에 있는 유치원 교사 2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박정임, 김세곤(2016)의 도구를 사용하였고, 조직문화를 측정하기 위해 손지향(2019)의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감성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김진미(2017)의 도구를 사 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for Window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아 래의 방법으로 처리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조직문 화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간의 관 계에서 조직문화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Baron과 Kenny(1986)의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매개효과의 통계적 검증을 위하여 3단계 회귀모형의 비표준화 계수 및 표준오차를 활용한 Sobel Test와 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조직문화, 교사효능감 은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진다. 둘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이 교사효능감에 미치 는 영향에서 조직문화는 완전매개효과를 가진다.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종합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교사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뿐 아니라 조직문화를 함께 고려하여야 함을 시사한다. 둘째,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향상을 바탕으로 긍정적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이로써 교사효능감을 높이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 이 논문은 2024년 1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 (유아교육) 학위 논문임.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정 미 숙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부경)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교 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조직문화, 교사효능 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과 교사효능감 간에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에 있는 유치원 교사 2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박정임, 김세곤(2016)의 도구를 사용하였고, 조직문화를 측정하기 위해 손지향(2019)의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감성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김진미(2017)의 도구를 사 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for Window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아 래의 방법으로 처리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조직문 화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간의 관 계에서 조직문화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Baron과 Kenny(1986)의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매개효과의 통계적 검증을 위하여 3단계 회귀모형의 비표준화 계수 및 표준오차를 활용한 Sobel Test와 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조직문화, 교사효능감 은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진다. 둘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이 교사효능감에 미치 는 영향에서 조직문화는 완전매개효과를 가진다.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종합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교사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뿐 아니라 조직문화를 함께 고려하여야 함을 시사한다. 둘째, 중간관리자의 감성리더십 향상을 바탕으로 긍정적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이로써 교사효능감을 높이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 이 논문은 2024년 1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 (유아교육) 학위 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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