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전담교사가 직무수행에서 겪는 어려움을 질적 연구 기법을 활용하여 전국적 단위로 알아보고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진로전담교사 경력이 5년 이상인 교사들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전국적 단위로 알아보기 위해 지역별로 경기, 서울, 충북, 전남, 인천, 경남, 충남, 전북, 경북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을 각각 1명씩 섭외하였다. 면담의 질을 높이기 위해 선행 연구와 관련 공문 및 문헌을 참조하여 면담 문항을 제작하고, 사전 면담을 통해 수정하고 보완하였다. 이렇게 완성된 문항을 토대로 개별 면담을 진행하였고, 축어록을 작성하여 분석하였다. 면담 결과는 진로전담교사의 역할에 대해 느끼는 어려움과 진로전담교사의 직무환경에 대한 어려움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진로전담교사가 직무수행에서 겪는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의 주어진 현실에서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 운영의 어려움, 둘째, 학생들의 요구와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담지 못한 진로 교과서와 부족한 진로활동 정보로 인한 어려움, 셋째,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진로진학지도를 하기 위한 시간적, 공간적 여건을 확보하는 데서 나타나는 어려움, 넷째, 진로심리검사를 바탕으로 한 진로진학지도의 어려움, 다섯째, 혼자서 ...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전담교사가 직무수행에서 겪는 어려움을 질적 연구 기법을 활용하여 전국적 단위로 알아보고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진로전담교사 경력이 5년 이상인 교사들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전국적 단위로 알아보기 위해 지역별로 경기, 서울, 충북, 전남, 인천, 경남, 충남, 전북, 경북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을 각각 1명씩 섭외하였다. 면담의 질을 높이기 위해 선행 연구와 관련 공문 및 문헌을 참조하여 면담 문항을 제작하고, 사전 면담을 통해 수정하고 보완하였다. 이렇게 완성된 문항을 토대로 개별 면담을 진행하였고, 축어록을 작성하여 분석하였다. 면담 결과는 진로전담교사의 역할에 대해 느끼는 어려움과 진로전담교사의 직무환경에 대한 어려움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진로전담교사가 직무수행에서 겪는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의 주어진 현실에서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 운영의 어려움, 둘째, 학생들의 요구와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담지 못한 진로 교과서와 부족한 진로활동 정보로 인한 어려움, 셋째,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진로진학지도를 하기 위한 시간적, 공간적 여건을 확보하는 데서 나타나는 어려움, 넷째, 진로심리검사를 바탕으로 한 진로진학지도의 어려움, 다섯째, 혼자서 진로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을 해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 여섯째, 진로탐색 및 체험활동 네트워크의 부족에서 나타나는 어려움, 일곱째,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로정보를 제공하는 데서 나타나는 어려움, 여덟째, 교내 교원 대상 진로 정보지원에서의 어려움이 있다. 직무환경의 어려움 측면에서는 첫째, 나이스 진학 메뉴의 접근성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 둘째, 과원교사해소를 위해 선발된 일부 전문성이 부족한 진로전담교사들로 인한 어려움. 셋째, 진로진학 부원으로 인한 진로전담교사 업무 과중의 어려움, 넷째, 예산부족으로 인한 진로프로그램 운영에서의 어려움, 다섯째, 관리자들에게 눈에 보이는 성과를 보여주기 위한 어려움, 여섯째, 학교 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차원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의 전체적인 원인은 진로전담교사 학교 내에서 차지하는 낮은 위상으로 인해 보직교사임에도 불구하고 학교에 미치는 영향력이 부족하다. 둘째,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상 전문성을 돋보일 수 있는 직무로서 진로심리검사를 통해 분석한 내용으로 학생 개개인에 맞는 진로지도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시스템 차원에서 진로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학부모 연수, 컨설팅 운영 그리고 진로정보지원 직무에서는 보조인력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진로전담교사 직무환경에 대한 제도적 차원의 개선을 통해 안정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전담교사가 직무수행에서 겪는 어려움을 질적 연구 기법을 활용하여 전국적 단위로 알아보고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진로전담교사 경력이 5년 이상인 교사들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전국적 단위로 알아보기 위해 지역별로 경기, 서울, 충북, 전남, 인천, 경남, 충남, 전북, 경북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을 각각 1명씩 섭외하였다. 면담의 질을 높이기 위해 선행 연구와 관련 공문 및 문헌을 참조하여 면담 문항을 제작하고, 사전 면담을 통해 수정하고 보완하였다. 이렇게 완성된 문항을 토대로 개별 면담을 진행하였고, 축어록을 작성하여 분석하였다. 면담 결과는 진로전담교사의 역할에 대해 느끼는 어려움과 진로전담교사의 직무환경에 대한 어려움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진로전담교사가 직무수행에서 겪는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의 주어진 현실에서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 운영의 어려움, 둘째, 학생들의 요구와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담지 못한 진로 교과서와 부족한 진로활동 정보로 인한 어려움, 셋째,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진로진학지도를 하기 위한 시간적, 공간적 여건을 확보하는 데서 나타나는 어려움, 넷째, 진로심리검사를 바탕으로 한 진로진학지도의 어려움, 다섯째, 혼자서 진로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을 해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 여섯째, 진로탐색 및 체험활동 네트워크의 부족에서 나타나는 어려움, 일곱째,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로정보를 제공하는 데서 나타나는 어려움, 여덟째, 교내 교원 대상 진로 정보지원에서의 어려움이 있다. 직무환경의 어려움 측면에서는 첫째, 나이스 진학 메뉴의 접근성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 둘째, 과원교사해소를 위해 선발된 일부 전문성이 부족한 진로전담교사들로 인한 어려움. 셋째, 진로진학 부원으로 인한 진로전담교사 업무 과중의 어려움, 넷째, 예산부족으로 인한 진로프로그램 운영에서의 어려움, 다섯째, 관리자들에게 눈에 보이는 성과를 보여주기 위한 어려움, 여섯째, 학교 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차원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의 전체적인 원인은 진로전담교사 학교 내에서 차지하는 낮은 위상으로 인해 보직교사임에도 불구하고 학교에 미치는 영향력이 부족하다. 둘째,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상 전문성을 돋보일 수 있는 직무로서 진로심리검사를 통해 분석한 내용으로 학생 개개인에 맞는 진로지도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시스템 차원에서 진로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학부모 연수, 컨설팅 운영 그리고 진로정보지원 직무에서는 보조인력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진로전담교사 직무환경에 대한 제도적 차원의 개선을 통해 안정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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