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연구 본 연구는 현상학적 체험연구로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경험에 관한 연구이다.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을 파악하기 위하여 “ 첫째,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와 “둘째, 미 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의 의미구조는 어떠한가?”라는 두 가지 연 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 참여자들은 Colaizzi의 현상학적 기술의 방법에 따라 수집한 내 용을 분석하였으며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의 구성요소는 13개의 소주제와 6 개의 대주제로 파악되었다. 소주제는 ‘비자발적으로 노인 대상을 만남’, ‘개인적인 이슈를 가짐’, ‘주저함을 가지고 시작함’, ‘노인이라는 이 름에 갇혀 미술치료 제공에 제한을 둠’, ‘노화로 인한 미술치료 개입의 어려움’, ‘노인미술치료 ...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연구 본 연구는 현상학적 체험연구로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경험에 관한 연구이다.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을 파악하기 위하여 “ 첫째,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와 “둘째, 미 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의 의미구조는 어떠한가?”라는 두 가지 연 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 참여자들은 Colaizzi의 현상학적 기술의 방법에 따라 수집한 내 용을 분석하였으며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의 구성요소는 13개의 소주제와 6 개의 대주제로 파악되었다. 소주제는 ‘비자발적으로 노인 대상을 만남’, ‘개인적인 이슈를 가짐’, ‘주저함을 가지고 시작함’, ‘노인이라는 이 름에 갇혀 미술치료 제공에 제한을 둠’, ‘노화로 인한 미술치료 개입의 어려움’, ‘노인미술치료 세팅을 위해 애씀’, ‘미술치료의 효과를 느끼 는 값진 경험을 함’, ‘노인미술치료의 수요가 증가함’, ‘치료사를 향 한 따뜻함이 전해짐’, ‘삶에 대한 자기 통찰이 이루어짐’, ‘노인미술 치료 경험을 통해 유연성이 생겨남’, ‘사회적 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느 낌’, ‘노인 전문 미술치료사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의 필요성 느낌’이 다. 또한, 소주제의 공통 주제를 파악한 결과, ‘노인미술치료를 시작한 계 기에 대해 돌아봄’, ‘노인에 대한 선입견을 알아차림’, ‘노인미술치료 에서 특별한 배려와 헤아림이 필요함’, ‘노인미술치료사로서 보람을 느 낌’, ‘노인미술치료사로서 성장을 경험함’, ‘노인미술치료를 통한 개 선점 발견됨’이라는 대주제가 형성되었다. 둘째,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의 의미구조는 ‘다양한 계기로 시작하게 된 노인미술치료사’, ‘노인미술치료사로서 마주한 어려움’, ‘노인미술치료사로서 있게 한 힘’, ‘노인미술치료 중요성과 필요성을 경험함’, ‘노인이 될 나의 미래를 떠올려 봄’, ‘노인미술치료와 노인 미술치료사의 성장을 위한 환경 및 교육 개선 절감’이라는 의미로 귀결되 었다. 즉, 주치료사로서 노인미술치료를 진행하게 된 계기는 저마다 다양하게 시작되었고 그 과정에서 노인미술치료사로서 어려움과 보람을 마주하였지 만, 노인미술치료와 인미술치료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경험하고 이러한 노인미술치료와 노인미술치료사의 성장을 위해, 환경 및 교육 개선 절감이 필요함을 경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을 탐색하고 그 구조적 의미를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이를 통하여 노인미술치료의 필요성을 더욱 알릴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주치료사로서 노인미 술치료를 진행한 미술치료사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음으로써 노인 전문 미 술치료사의 필요성을 전하고 노인미술치료사 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 공하여 미술치료사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핵심되는 말 : 노인미술치료, 노인미술치료사, 체험연구, 현상학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연구 본 연구는 현상학적 체험연구로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경험에 관한 연구이다.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을 파악하기 위하여 “ 첫째,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와 “둘째, 미 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의 의미구조는 어떠한가?”라는 두 가지 연 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 참여자들은 Colaizzi의 현상학적 기술의 방법에 따라 수집한 내 용을 분석하였으며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의 구성요소는 13개의 소주제와 6 개의 대주제로 파악되었다. 소주제는 ‘비자발적으로 노인 대상을 만남’, ‘개인적인 이슈를 가짐’, ‘주저함을 가지고 시작함’, ‘노인이라는 이 름에 갇혀 미술치료 제공에 제한을 둠’, ‘노화로 인한 미술치료 개입의 어려움’, ‘노인미술치료 세팅을 위해 애씀’, ‘미술치료의 효과를 느끼 는 값진 경험을 함’, ‘노인미술치료의 수요가 증가함’, ‘치료사를 향 한 따뜻함이 전해짐’, ‘삶에 대한 자기 통찰이 이루어짐’, ‘노인미술 치료 경험을 통해 유연성이 생겨남’, ‘사회적 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느 낌’, ‘노인 전문 미술치료사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의 필요성 느낌’이 다. 또한, 소주제의 공통 주제를 파악한 결과, ‘노인미술치료를 시작한 계 기에 대해 돌아봄’, ‘노인에 대한 선입견을 알아차림’, ‘노인미술치료 에서 특별한 배려와 헤아림이 필요함’, ‘노인미술치료사로서 보람을 느 낌’, ‘노인미술치료사로서 성장을 경험함’, ‘노인미술치료를 통한 개 선점 발견됨’이라는 대주제가 형성되었다. 둘째,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의 의미구조는 ‘다양한 계기로 시작하게 된 노인미술치료사’, ‘노인미술치료사로서 마주한 어려움’, ‘노인미술치료사로서 있게 한 힘’, ‘노인미술치료 중요성과 필요성을 경험함’, ‘노인이 될 나의 미래를 떠올려 봄’, ‘노인미술치료와 노인 미술치료사의 성장을 위한 환경 및 교육 개선 절감’이라는 의미로 귀결되 었다. 즉, 주치료사로서 노인미술치료를 진행하게 된 계기는 저마다 다양하게 시작되었고 그 과정에서 노인미술치료사로서 어려움과 보람을 마주하였지 만, 노인미술치료와 인미술치료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경험하고 이러한 노인미술치료와 노인미술치료사의 성장을 위해, 환경 및 교육 개선 절감이 필요함을 경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치료사의 노인미술치료 체험을 탐색하고 그 구조적 의미를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이를 통하여 노인미술치료의 필요성을 더욱 알릴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주치료사로서 노인미 술치료를 진행한 미술치료사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음으로써 노인 전문 미 술치료사의 필요성을 전하고 노인미술치료사 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 공하여 미술치료사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핵심되는 말 : 노인미술치료, 노인미술치료사, 체험연구, 현상학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