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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통합반 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 개별화교육계획(IEP) 적용의 딜레마
The dilemma of implementing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and applying the 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IEP) for teachers in the integrated class 원문보기


이선희 (가천대학교 글로벌캠퍼스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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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통합 어린이집 통합반 교사가 개정 누리과정과 개별 화교육계획(IEP)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딜레마와 효과적인 개 별화교육계획(IEP) 실행을 위한 개선 방안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교실 참여관찰과 교사 면담 방법으로 수행되었으며, 참여 관찰은 2023년 5월 30일부터 2023년 8월 31일까지 장애통합 어린이집 만5세 장애통합반에서 주 2-3회 오전 자유놀이시간에 실시하였고, 교사 면담은 관찰반의 일반교사와 통합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 였다. 이를 통해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 개별화교육계획(IEP) 적용 경험을 분석하였고,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통합반 관찰을 통해 교사가 장애 유아의 자율성 인정과 개정 누리과정 적용을 위한 장애 유아의 자발적 놀이 지원과 유도 사이 에서 경험하는 딜레마를 확인하였다. 장애 유아는 개정 누리과정 방식 의 자발적 놀이보다 교사의 개입과 지원이 있을 때 긍정적인 촉진이 일 어날 수 있어 현재의 개정 누리과정이 장애 유아에게 바로 적용되기에 는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아와 놀이 중심의 개정 누리과정과 교사의 의도적인 계획과 개입이 필요한 개별화교육계획(IEP)은 상반된 특성이 있음을 발견하였 다. 자발적인 놀이 시작과 유지가 어려운 장애 유아는 하루일과 대부분 에서 교사의 의도된 계획과 지원이 끊임없이 개입될 때 의미 있는 놀이 가 실행되었다. 따라서, 개정된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유아의 자율성을 보장하면서 동시에 교사와 부모의 의도된 계획을 포함하는 특수교육 필 수 교육과정인 개별화교육계획(IEP)을 실행해야 하는 통합반 교사는 상 반된 개념을 가진 두 교육과정의 적용 과정에서 적절하게 실행하기 힘 든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통합반 교사는 장애 유아의 놀이 자신감을 키워주기 위해 상반된 교육 방식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과정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교사의 의도적 개입이 장애 유아의 사회적 통합 을 돕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라 장애 유아의 자발적 놀이 촉진에 상충 되 는 지도 경험을 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와의 면담 결과, 교사는 효과적인 개별화교육계획(IEP) 실 행을 위해 정책적으로 인력, 수당 지원과 부모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 하였고, 교사의 의도된 계획과 유아 자율성 간의 균형 잡힌 지원 방안 을 제안하였다. 또한, 통합반 운영을 위해 공간 확보와 활동 간소화를 하는 기관 차원에서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유아의 자율성을 보장한 놀이 중심으로 개정된 누리과정의 목표와 개정 방향은 모든 3-5세 유아의 최선의 발달을 촉진하고자 하는 취지 라고 표방하지만, 반복된 놀이와 제한된 관심을 보이는 장애 유아에게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교사의 계획을 최소로 하고 놀이 상황 에 따라 지원의 변화를 주는 동시에 다양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익숙하 지 못한 장애 유아에게는 개별화교육계획(IEP)을 병행해야 한다. 장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dilemmas teachers in the integrated child care center experience in implementing the revised Nuri curriculum and 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IEP) and the improvements for effective IEP implementation.
Participant observation and teacher intervie...

주제어

#2019 개정 누리과정 장애통합 어린이집 통합반 교사 개별화교육계획(IE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선희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글로벌캠퍼스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희선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195
키워드 2019 개정 누리과정 장애통합 어린이집 통합반 교사 개별화교육계획(IE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462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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