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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콘텐츠에 대한 인식이 한국 제품 구매의도 및 한국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중국 산동성 하택시(菏澤市) 대학생을 대상으로-
The Impact of K-Contents Perceptions on the Intentions of Purchase Korean Products and Visit Korea -Based on the Survey of College Students in Heze City,Shandong Province, China- 원문보기


하병장 (중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문화콘텐츠학과 문화콘텐츠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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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본토 대학생들의 K-콘텐츠에 대한 인식을 통해 한국 제품에 대 한 구매의도와 한국 방문의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중국 대학생들 의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 수준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한국 기업에 시장 정보를 제공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한류 문화 제품이 중국 대학생 소비자 집단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혀내어 한국 기업이 제 품 포지셔닝과 브랜드 구축을 위한 실증적 자료를 확보하며, 한중 문화교류를 촉진 하는 데 기여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중국 산동성(山東省) 하택시(菏澤市)에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 로 K-콘텐츠에 대한 인식이 한국 제품의 구매의도 및 한국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 향을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K-콘텐츠 중에서 K-푸드, K-화장품, K- 영화 및 드라마, K-게임이 한국 제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으며, 특히 K-게임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K-음악은 한 국 제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한국 방문의도 측면에서는 K-음악, K-푸드, K-화장품, K-게임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K-게임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에 K-영화 및 드라마는 한국 방문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 제품의 구매의도는 한국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K-콘텐츠 중 K-게임에 대한 인식이 대학생들의 한국 제품 구매 및 한국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에서는 혁신적인 게임 경험을 강조하고 지역 문화와 결합하여 창의성과 트렌디한 플레이 방식을 갖춘 게임을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K-음악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데, 이는 음악이 주관적 이며 선호도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화마케팅은 소비자를 보다 더 세분화하여 주요 문화체험 방식을 이해하고 관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products and intention to visit Korea through the perception of K-content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mainland China. Through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level of awareness of Korean products among Chinese college students was confirmed, a...

주제어

#K-콘텐츠 한국 제품 구매의도 한국 방문의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병장
학위수여기관 중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문화콘텐츠
지도교수 지명원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99
키워드 K-콘텐츠 한국 제품 구매의도 한국 방문의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466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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