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업에 대한 미적 아름다움의 추구로 동·서양과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그 시대의 트렌드를 알 수 있을 정도로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메이크업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색조 메이크업에 관련된 TV방송프로그램(겟잇뷰티, Before & After, 색조메이크업 연출 등)이 다양하게 방영되고 있다.
트렌드의 상징적인 한 부분을 맡고 있는 패션분야에서는 유명한 디자이너별, 시대별 트렌드의 역사가 있듯이 메이크업 역시 과거 기초를 모르고선 트렌드를 예측, 개발 할 수 없다고 사료된다. 아직은 브랜드별 메이크업 트렌드의 자료가 많이 부족하고 미비한 실정이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화장품들의 2011년∼2012년간의 메이크업 트렌드를 분석, 정리하고자 한다. 이는 향후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에게 유용한 메이크업 연출법의 자료, 화장품 마케팅 자료, 화장품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국내 화장품 브랜드로는 헤라와 라네즈, 클리오를 선정하였으며 국외 화장품 브랜드로는 크리스찬 디올, 맥, 슈에무라 브랜드를 선정하여 2011년~2012년 S/S까지의 메이크업 트렌드 분석을 위하여 헤라·라네즈·클리오·슈에무라·MAC 홈페이지, 디올 ...
메이크업에 대한 미적 아름다움의 추구로 동·서양과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그 시대의 트렌드를 알 수 있을 정도로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메이크업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색조 메이크업에 관련된 TV방송프로그램(겟잇뷰티, Before & After, 색조메이크업 연출 등)이 다양하게 방영되고 있다.
트렌드의 상징적인 한 부분을 맡고 있는 패션분야에서는 유명한 디자이너별, 시대별 트렌드의 역사가 있듯이 메이크업 역시 과거 기초를 모르고선 트렌드를 예측, 개발 할 수 없다고 사료된다. 아직은 브랜드별 메이크업 트렌드의 자료가 많이 부족하고 미비한 실정이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화장품들의 2011년∼2012년간의 메이크업 트렌드를 분석, 정리하고자 한다. 이는 향후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에게 유용한 메이크업 연출법의 자료, 화장품 마케팅 자료, 화장품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국내 화장품 브랜드로는 헤라와 라네즈, 클리오를 선정하였으며 국외 화장품 브랜드로는 크리스찬 디올, 맥, 슈에무라 브랜드를 선정하여 2011년~2012년 S/S까지의 메이크업 트렌드 분석을 위하여 헤라·라네즈·클리오·슈에무라·MAC 홈페이지, 디올 코스메틱 본사 교육자료, 관련 인터넷사이트, VOGUE, BAZAR, 학위논문, 학회지를 참고하였다. 여섯 개의 브랜드 메이크업 트렌드를 S/S, F/W로 나누어 각 브랜드의 시즌별 메이크업 콘셉트(Makeup concept), 아이 메이크업(Eye makeup), 립 메이크업(Lip makeup)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의 아이 메이크업과 립 메이크업 RGB분석결과 2011년∼2012년 국내 세 개의 브랜드 아이 메이크업 컬러는 빨강, 주황, 자주 계열의 색상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립 메이크업 컬러는 빨강, 자주 계열의 색상이 주로 사용되었다. 2011년∼2012년 국외 세 개의 브랜드 아이 메이크업 컬러는 빨강, 주황, 자주, 청록, 남색 계열의 색상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립 메이크업 컬러는 빨강, 주황, 노랑, 자주 계열의 색상이 주로 사용되었다.
전반적으로 2011년∼2012년 국내외 메이크업의 경향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된 아이 메이크업의 컬러는 빨강, 주황, 자주 계열의 색상이었으며 국외 메이크업에서 청록, 남색 계열의 색상이 사용되어 차이점을 보였다. 립 메이크업의 컬러는 빨강, 자주 계열의 색상이 공통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국외 메이크업에서 주황, 노랑 계열의 색상이 사용되어 차이점을 보였다.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들을 2011년∼2012년 메이크업 트렌드를 비교 분석한 결과 국내 클리오 브랜드, 국외 맥 브랜드의 메이크업 컨셉이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트렌드에 앞서 메이크업을 선보였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RGB 분석결과는 국내 브랜드 클리오와 국외 브랜드 맥, 국내 브랜드 헤라와 국외 브랜드 크리스찬 디올은 각 브랜드간의 비슷한 컬러 메이크업 트렌드를 갖고 있음을 연관지어 볼 수 있었으며 현재 동서양을 막론하고 메이크업은 꾸준히 트렌드화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메이크업에 대한 미적 아름다움의 추구로 동·서양과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그 시대의 트렌드를 알 수 있을 정도로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메이크업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색조 메이크업에 관련된 TV방송프로그램(겟잇뷰티, Before & After, 색조메이크업 연출 등)이 다양하게 방영되고 있다.
트렌드의 상징적인 한 부분을 맡고 있는 패션분야에서는 유명한 디자이너별, 시대별 트렌드의 역사가 있듯이 메이크업 역시 과거 기초를 모르고선 트렌드를 예측, 개발 할 수 없다고 사료된다. 아직은 브랜드별 메이크업 트렌드의 자료가 많이 부족하고 미비한 실정이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화장품들의 2011년∼2012년간의 메이크업 트렌드를 분석, 정리하고자 한다. 이는 향후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에게 유용한 메이크업 연출법의 자료, 화장품 마케팅 자료, 화장품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국내 화장품 브랜드로는 헤라와 라네즈, 클리오를 선정하였으며 국외 화장품 브랜드로는 크리스찬 디올, 맥, 슈에무라 브랜드를 선정하여 2011년~2012년 S/S까지의 메이크업 트렌드 분석을 위하여 헤라·라네즈·클리오·슈에무라·MAC 홈페이지, 디올 코스메틱 본사 교육자료, 관련 인터넷사이트, VOGUE, BAZAR, 학위논문, 학회지를 참고하였다. 여섯 개의 브랜드 메이크업 트렌드를 S/S, F/W로 나누어 각 브랜드의 시즌별 메이크업 콘셉트(Makeup concept), 아이 메이크업(Eye makeup), 립 메이크업(Lip makeup)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의 아이 메이크업과 립 메이크업 RGB분석결과 2011년∼2012년 국내 세 개의 브랜드 아이 메이크업 컬러는 빨강, 주황, 자주 계열의 색상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립 메이크업 컬러는 빨강, 자주 계열의 색상이 주로 사용되었다. 2011년∼2012년 국외 세 개의 브랜드 아이 메이크업 컬러는 빨강, 주황, 자주, 청록, 남색 계열의 색상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립 메이크업 컬러는 빨강, 주황, 노랑, 자주 계열의 색상이 주로 사용되었다.
전반적으로 2011년∼2012년 국내외 메이크업의 경향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된 아이 메이크업의 컬러는 빨강, 주황, 자주 계열의 색상이었으며 국외 메이크업에서 청록, 남색 계열의 색상이 사용되어 차이점을 보였다. 립 메이크업의 컬러는 빨강, 자주 계열의 색상이 공통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국외 메이크업에서 주황, 노랑 계열의 색상이 사용되어 차이점을 보였다.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들을 2011년∼2012년 메이크업 트렌드를 비교 분석한 결과 국내 클리오 브랜드, 국외 맥 브랜드의 메이크업 컨셉이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트렌드에 앞서 메이크업을 선보였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RGB 분석결과는 국내 브랜드 클리오와 국외 브랜드 맥, 국내 브랜드 헤라와 국외 브랜드 크리스찬 디올은 각 브랜드간의 비슷한 컬러 메이크업 트렌드를 갖고 있음을 연관지어 볼 수 있었으며 현재 동서양을 막론하고 메이크업은 꾸준히 트렌드화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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