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FAB의 물류는 층간 이송 작업, 동간 이송 작업, 높은 설비 집적도 그리 고 재진입 등 특징으로 인해 현존하는 가장 복잡한 제조 물류 중 하나로 손꼽힌 다. 따라서 자동화 물류 시스템을 도입으로 생산성 향상을 기대한다. 그중 OHT(Overhead Hoist Transport) 시스템은 자동화 물류 설비 중 가장 높은 효율성의 물류 시스템이다. OHT는 크게 이동 경로 할당 문제와 작업과 차량의 할당 문제 두 가지로 나뉜다. OHT는 유휴, 전주행, 적재, 이송, 하역 다섯 가지 상태로 나뉘는데 할당 문제의 성능은 전주행 시간에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전 주행 시간을 줄여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이 논문의 목표이다. 해당 논문 에서는 BAPD(Blocking Avoidance Predictive Dispatching) 방법론을 제시한 다. 기존 할당 방법론은 한 번 결정된 ...
반도체 FAB의 물류는 층간 이송 작업, 동간 이송 작업, 높은 설비 집적도 그리 고 재진입 등 특징으로 인해 현존하는 가장 복잡한 제조 물류 중 하나로 손꼽힌 다. 따라서 자동화 물류 시스템을 도입으로 생산성 향상을 기대한다. 그중 OHT(Overhead Hoist Transport) 시스템은 자동화 물류 설비 중 가장 높은 효율성의 물류 시스템이다. OHT는 크게 이동 경로 할당 문제와 작업과 차량의 할당 문제 두 가지로 나뉜다. OHT는 유휴, 전주행, 적재, 이송, 하역 다섯 가지 상태로 나뉘는데 할당 문제의 성능은 전주행 시간에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전 주행 시간을 줄여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이 논문의 목표이다. 해당 논문 에서는 BAPD(Blocking Avoidance Predictive Dispatching) 방법론을 제시한 다. 기존 할당 방법론은 한 번 결정된 의사결정을 변경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정 적 할당 방법과 동적 할당 방법론으로 나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BAPD 방법론은 동적 할당 방법론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하지만 동적 할당 방 법론에서 더 나아가 미래에 생성될 작업을 예측하고, 작업 중인 차량도 할당에 참여시킨 예측 기반 할당 방법론이다. 또한, 가까운 미래에 발생할 차량 간 간섭 으로 인한 정체를 예측하여 할당에 고려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BAPD를 위해 선 형 할당 문제 중 헝가리안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문제를 하였다. 따라서 작업과 차량의 1대1 할당이 진행되며, 때때로 더미 작업 혹은 더미 차량을 생성하여 할 당에 참여시켰다. 또한, 선형 할당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비용 함수를 정의하 였다. 비용 함수는 총 4개의 세부 비용 함수로 나뉘며, 각 비용 함수의 역할을 정의하고, 할당 규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추가로 먼 미래에 발 생할 작업 생성 시간의 불확실성에 대해 반영하고, 적절한 유휴한 차량의 발생이 미래 작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주제어: OHT(Overhead Hoist Transport), 디스패칭 방법, 시뮬레이션
반도체 FAB의 물류는 층간 이송 작업, 동간 이송 작업, 높은 설비 집적도 그리 고 재진입 등 특징으로 인해 현존하는 가장 복잡한 제조 물류 중 하나로 손꼽힌 다. 따라서 자동화 물류 시스템을 도입으로 생산성 향상을 기대한다. 그중 OHT(Overhead Hoist Transport) 시스템은 자동화 물류 설비 중 가장 높은 효율성의 물류 시스템이다. OHT는 크게 이동 경로 할당 문제와 작업과 차량의 할당 문제 두 가지로 나뉜다. OHT는 유휴, 전주행, 적재, 이송, 하역 다섯 가지 상태로 나뉘는데 할당 문제의 성능은 전주행 시간에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전 주행 시간을 줄여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이 논문의 목표이다. 해당 논문 에서는 BAPD(Blocking Avoidance Predictive Dispatching) 방법론을 제시한 다. 기존 할당 방법론은 한 번 결정된 의사결정을 변경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정 적 할당 방법과 동적 할당 방법론으로 나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BAPD 방법론은 동적 할당 방법론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하지만 동적 할당 방 법론에서 더 나아가 미래에 생성될 작업을 예측하고, 작업 중인 차량도 할당에 참여시킨 예측 기반 할당 방법론이다. 또한, 가까운 미래에 발생할 차량 간 간섭 으로 인한 정체를 예측하여 할당에 고려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BAPD를 위해 선 형 할당 문제 중 헝가리안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문제를 하였다. 따라서 작업과 차량의 1대1 할당이 진행되며, 때때로 더미 작업 혹은 더미 차량을 생성하여 할 당에 참여시켰다. 또한, 선형 할당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비용 함수를 정의하 였다. 비용 함수는 총 4개의 세부 비용 함수로 나뉘며, 각 비용 함수의 역할을 정의하고, 할당 규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추가로 먼 미래에 발 생할 작업 생성 시간의 불확실성에 대해 반영하고, 적절한 유휴한 차량의 발생이 미래 작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주제어: OHT(Overhead Hoist Transport), 디스패칭 방법, 시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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