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 미치는 영향 : 다층메타분석 신 경 순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학전공 지도교수 박 보 경 공동지도교수 김 영 희 본 연구는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 층메타분석을 실시하기 위하여 2004년 1월부터 2023년 9월까지 국내에서 출판된 논문을 분석하였다. 연구에 포함된 대상 논문은 초등학생 대상 학 술지 45편, 학위논문 90편, 중학생 대상 학술지 48편, 학위논문 90편, 고등 학생 대상 학술지 39편, 학위논문 69편, 연령혼합(초, 중, 고등) 학술지 26 편, 학위논문 38편으로, 총 학술지 158편, 학위논문 274편으로 432편이 분 석에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큰 ...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 미치는 영향 : 다층메타분석 신 경 순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학전공 지도교수 박 보 경 공동지도교수 김 영 희 본 연구는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 층메타분석을 실시하기 위하여 2004년 1월부터 2023년 9월까지 국내에서 출판된 논문을 분석하였다. 연구에 포함된 대상 논문은 초등학생 대상 학 술지 45편, 학위논문 90편, 중학생 대상 학술지 48편, 학위논문 90편, 고등 학생 대상 학술지 39편, 학위논문 69편, 연령혼합(초, 중, 고등) 학술지 26 편, 학위논문 38편으로, 총 학술지 158편, 학위논문 274편으로 432편이 분 석에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큰 효과크기를,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중간 효과크기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연구내, 그리고 연구간의 효과크기에 유의미한 이질성이 나타나 청소년의 삶의 영역을 심리, 사회, 행동, 학교로 나누어 살펴본 것에 타당성을 제공 해 주었다. 둘째,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심리, 사회, 학교 영역에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큰 효과크기를 보였고, 행동영역은 중간 효과크기를 보여 주었다. 반면, 자아존중감이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심리영역에 큰 효과 크기를, 사회, 행동, 학교 영역에 작은 효과크기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심 리, 사회, 행동, 학교 영역에서 적응과 부적응에 연구내, 그리고 연구간의 효과크기에 유의미한 이질성이 나타나 각각의 삶의 영역을 하위요인별로 살펴본 것에 타당성을 제공해 주었다. 셋째, 자아존중감이 심리영역에서 적응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주관적 안녕감, 긍정적 문제해결, 자아탄력성 순으로 큰 효과크기를, 긍정 적 스트레스 대처는 중간 효과크기를, 적응적 정서조절, 가정생활만족도 순으로 작은 효과크기를 보였다. 반면,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심리 영역에서 부적응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사회적 위축, 우울, 외로움, 내재화 복합 문제, 자살생각 순으로 큰 효과크기를, 부적응적 정서조절, 신체화, 불안, 스트레스 순으로 중간 효과크기를, 부정적 스트레스 대처는 작은 효과크기를 보였다. 넷째,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사회영역에서 적응의 하위요인에 미 치는 영향은 자기표현력, 대인관계능력, 공감능력, 또래관계, 리더십 순으로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반면,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사회영역에서 부적응의 하위요인은 대인관계문제가 중간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행동영역에서 적응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친사회적 행동과 방어행동은 중간 효과크기로, 합리적 소 비행동은 작은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반면,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행동영역에서 부적응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지연행동이 큰 효과크 기를, 문제행동, 사이버 폭력, 인터넷 중독 순으로 중간 효과크기를, 섭식 행동, 공격행동, 외현화 복합 문제행동, 비행 순으로 작은 효과크기를 보 였다. 여섯째,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학교영역에서 적응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학업성취도, 학교 적응, 자기주도학습, 수업 참여 순으로 큰 효과크기를, 진로성숙도는 작은 효과크기를 보였다. 반면, 자아존중감 이 청소년의 삶의 학교영역에서 부적응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학습 문제가 중간 효과크기를, 학교부적응과 학교폭력은 작은 효과크기를 보였 다. 일곱째,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는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은 반면, 부적응에는 여학 생이 남학생보다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났고, 청소년의 사회영역에서 부 적응에 미치는 영향력도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크게 나타나 조절효과를 보여주었다. 여덟째, 연령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서 적응과 부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어 조절효과를 보였다. 초등학교 고학년 과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자아존중감이 청소년 삶의 영역에서 적응에 미 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고, 초등학교 고학년이 중학생과 고등학생보다 자아존중감이 학교영역에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다. 반면,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행동영역에서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다. 아홉째, 측정도구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서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어 조절효과를 보였다. Rosenberg 측정도 구와 김희화와 김경연, 최보가와 전귀연 측정도구가 Coopersmith 보다 학 교영역에서 적응에 더 강한 관련성을 보여주었다.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서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에 조절효과가 나타나 Rosenberg 측정도구와 Coopersmith 측정도구가 김희화와 김경연, 최보가와 전귀연 측 정도구보다 청소년의 부적응과 더 높은 관련성을 보여주었다. 심리영역에 서의 부적응 또한 Rosenberg 측정도구와 Coopersmith 측정도구가 김희화 와 김경연, 최보가와 전귀연 측정도구보다 더 강한 관련성을 나타냈다. 열 번째, 출판연도가 최근일수록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 서 심리, 사회, 행동, 학교 영역에서 적응을 모두 높이고, 심리, 사회, 행 동, 학교 영역에서 부적응을 모두 낮추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2004년 이후 20년의 선행연구를 종합 정리하여,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발달과정 동안 중요한 핵심이 되는 심리적 기제로 써 삶의 심리, 사회, 행동, 학교 영역에서 적응과 부적응을 예측하는 중요 한 지표가 될 수 있다고 한 기존의 이론과 실증적 연구를 확증시켜 준 점 에 의의가 있다. 또한 발달론적 관점에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개입할 수 있도록 교육과 상담 및 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제시하였다 는 점에서도 함의를 둔다.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 미치는 영향 : 다층메타분석 신 경 순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학전공 지도교수 박 보 경 공동지도교수 김 영 희 본 연구는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 층메타분석을 실시하기 위하여 2004년 1월부터 2023년 9월까지 국내에서 출판된 논문을 분석하였다. 연구에 포함된 대상 논문은 초등학생 대상 학 술지 45편, 학위논문 90편, 중학생 대상 학술지 48편, 학위논문 90편, 고등 학생 대상 학술지 39편, 학위논문 69편, 연령혼합(초, 중, 고등) 학술지 26 편, 학위논문 38편으로, 총 학술지 158편, 학위논문 274편으로 432편이 분 석에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큰 효과크기를,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중간 효과크기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연구내, 그리고 연구간의 효과크기에 유의미한 이질성이 나타나 청소년의 삶의 영역을 심리, 사회, 행동, 학교로 나누어 살펴본 것에 타당성을 제공 해 주었다. 둘째,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심리, 사회, 학교 영역에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큰 효과크기를 보였고, 행동영역은 중간 효과크기를 보여 주었다. 반면, 자아존중감이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심리영역에 큰 효과 크기를, 사회, 행동, 학교 영역에 작은 효과크기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심 리, 사회, 행동, 학교 영역에서 적응과 부적응에 연구내, 그리고 연구간의 효과크기에 유의미한 이질성이 나타나 각각의 삶의 영역을 하위요인별로 살펴본 것에 타당성을 제공해 주었다. 셋째, 자아존중감이 심리영역에서 적응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주관적 안녕감, 긍정적 문제해결, 자아탄력성 순으로 큰 효과크기를, 긍정 적 스트레스 대처는 중간 효과크기를, 적응적 정서조절, 가정생활만족도 순으로 작은 효과크기를 보였다. 반면,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심리 영역에서 부적응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사회적 위축, 우울, 외로움, 내재화 복합 문제, 자살생각 순으로 큰 효과크기를, 부적응적 정서조절, 신체화, 불안, 스트레스 순으로 중간 효과크기를, 부정적 스트레스 대처는 작은 효과크기를 보였다. 넷째,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사회영역에서 적응의 하위요인에 미 치는 영향은 자기표현력, 대인관계능력, 공감능력, 또래관계, 리더십 순으로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반면,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사회영역에서 부적응의 하위요인은 대인관계문제가 중간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행동영역에서 적응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친사회적 행동과 방어행동은 중간 효과크기로, 합리적 소 비행동은 작은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반면,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행동영역에서 부적응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지연행동이 큰 효과크 기를, 문제행동, 사이버 폭력, 인터넷 중독 순으로 중간 효과크기를, 섭식 행동, 공격행동, 외현화 복합 문제행동, 비행 순으로 작은 효과크기를 보 였다. 여섯째,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학교영역에서 적응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학업성취도, 학교 적응, 자기주도학습, 수업 참여 순으로 큰 효과크기를, 진로성숙도는 작은 효과크기를 보였다. 반면, 자아존중감 이 청소년의 삶의 학교영역에서 부적응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학습 문제가 중간 효과크기를, 학교부적응과 학교폭력은 작은 효과크기를 보였 다. 일곱째,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는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은 반면, 부적응에는 여학 생이 남학생보다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났고, 청소년의 사회영역에서 부 적응에 미치는 영향력도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크게 나타나 조절효과를 보여주었다. 여덟째, 연령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서 적응과 부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어 조절효과를 보였다. 초등학교 고학년 과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자아존중감이 청소년 삶의 영역에서 적응에 미 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고, 초등학교 고학년이 중학생과 고등학생보다 자아존중감이 학교영역에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다. 반면,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행동영역에서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다. 아홉째, 측정도구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서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어 조절효과를 보였다. Rosenberg 측정도 구와 김희화와 김경연, 최보가와 전귀연 측정도구가 Coopersmith 보다 학 교영역에서 적응에 더 강한 관련성을 보여주었다.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서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에 조절효과가 나타나 Rosenberg 측정도구와 Coopersmith 측정도구가 김희화와 김경연, 최보가와 전귀연 측 정도구보다 청소년의 부적응과 더 높은 관련성을 보여주었다. 심리영역에 서의 부적응 또한 Rosenberg 측정도구와 Coopersmith 측정도구가 김희화 와 김경연, 최보가와 전귀연 측정도구보다 더 강한 관련성을 나타냈다. 열 번째, 출판연도가 최근일수록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삶의 영역에 서 심리, 사회, 행동, 학교 영역에서 적응을 모두 높이고, 심리, 사회, 행 동, 학교 영역에서 부적응을 모두 낮추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2004년 이후 20년의 선행연구를 종합 정리하여,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발달과정 동안 중요한 핵심이 되는 심리적 기제로 써 삶의 심리, 사회, 행동, 학교 영역에서 적응과 부적응을 예측하는 중요 한 지표가 될 수 있다고 한 기존의 이론과 실증적 연구를 확증시켜 준 점 에 의의가 있다. 또한 발달론적 관점에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개입할 수 있도록 교육과 상담 및 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제시하였다 는 점에서도 함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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