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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어 교재 입문단계의 한글 자모 제시 방안 연구 : 『훈민정음』 해례본의 자모교육법을 활용하여
A Study on the Presentation of Hangul Letters in Korean Textbooks for Beginners —Using the Hangul Syllable Education Methods of the Hunminjeongeum Haeryebon—


이정수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고는 『훈민정음』해례본의 내용과 구성을 참조해 한글 자모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서 초급 한국어 교재에서의 한글 자모 제시 양상을 분석한 후 『훈민정음』해례본의 구성과 자모 교육 방법을 외국인을 위한 한글 자모 교육에 반영하기 위해 『훈민정음』 해례본의 내용을 한글 자모 교육 관련 부분과 합용의 방법으로 자모의 수를 확장하는 자모의 생산성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훈민정음』해례본에서 한글 자모 교육을 위한 구성은 자모의 ‘자형 ? 조음점 - 음가-음절’ 구조가 반복되며 심화 발전하는...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treatise is to explore pedagogical avenues for Korean alphabet (Hangul) education by referencing the content and structure of the 'Hunminjeongeum Haerye'—a commentary on the creation of Hangul. To this end, this study conducted an analysis of the presentation of Hangul characte...

Keyword

#훈민정음 해례본 예의 해례 제자해 초성해 중성해 종성해 합자해 용자례 음절 음절자 자모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수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관규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150 p
키워드 훈민정음 해례본 예의 해례 제자해 초성해 중성해 종성해 합자해 용자례 음절 음절자 자모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564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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