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이야기 재화(再話) 그림책에 나타난 아동 성장 양상 연구 박 인 자 국어국문학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우리 옛이야기는 권선징악적이고 상투적인 전개로 결말이 식상하다고 알려 져 있다. 즉, 옛이야기 서사가 시대적 상황과 맞지 않고 사건 전개가 너무 알 려져 있어 흥미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다시 고 쳐 쓴 재화그림책이 등장하게 된다. 본고는 아동 독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재화그림책에 나타난 아동 문학적 의미를 찾고자 한다. 이러한 문학적 접근은 아동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겪어야할 많은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한 유 일한 도구이며 효과적인 조력자라고 본다. 21세기 현대 사회에서는 아동 성장의 변동 양상이 부모중심의 가치관에서 아동중심 가치관으로 이동한다. 특히, 정보화 수단의 발달로 아동들의 일상적 영역에 다양한 정보가 폭발적으로 노출되었다. 이로 인해 아동 개인의 사고가 발달되는 측면도 있지만, 정체성이 흔들려 자기 주도적 의지가 분화되어 도덕 과 가치관이 혼란스러워지는 측면도 있다. 무엇보다도 이 시기에 성장하는 아 동의 중요한 점은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이다. 그래서 아동문학의 특성 인 순수한 동심의 세계와 아동 고유의 세계를 합리적인 관계로 맺어주는 일이 중요하다. 옛이야기의 서사 공간에는 등장인물의 행위와 성격 등 아동 성장의 특징이 간접적으로 나타나 있어 그 효용성을 살펴보기 좋다. 이렇듯 아동문학은 성장 아동의 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아동문학의 장르인 옛이야기는 교육적 측면에서도 중요하 지만 성장 과정과도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어 재조명해야 한다. 옛이야기 재화그림책은 아동의 시선에서 재해석 되어 병용되었다. 현대적 시점에서 옛 이야기 재화그림책의 채택은 아동과의 관계를 친밀감으로 소통이 된다. 보통 그림책하면 어린이 책으로 인식되어 있지만, 사실 어른들도 동심의 세계에서 정신적 위안을 받을 수 있어 최근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일상을 정 돈하거나 감정을 드러내는 데 적합한 그림과 글의 배치들이 내면에 포용력을 준다. 이런 의미에서 아동과 부모의 관계에도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는 긍정적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재화그림책은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게 아동성장의 중요한 소 재가 된다는 것을 밝히면서 옛이야기 재화 그림책 분석을 통해 이야기의 주인 공들이 겪는 사회 규범과 도덕적 양심을 이해하고 아동 발달의 관점에서 아동 의 균형 있는 성장에 요구되는 가치들을 새롭게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지혜, 협력, 판단, 타협, 우정 등의 다양한 가치들을 아동에 대한 이해와 성장기 아 동의 연령, 발달 정도를 고려해서 살핀다. 좀 더 구체적으로 옛이야기 재화 그 림책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관계가 아동이 사회성 발달 을 체득하는 데 미치는 ...
옛이야기 재화(再話) 그림책에 나타난 아동 성장 양상 연구 박 인 자 국어국문학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우리 옛이야기는 권선징악적이고 상투적인 전개로 결말이 식상하다고 알려 져 있다. 즉, 옛이야기 서사가 시대적 상황과 맞지 않고 사건 전개가 너무 알 려져 있어 흥미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다시 고 쳐 쓴 재화그림책이 등장하게 된다. 본고는 아동 독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재화그림책에 나타난 아동 문학적 의미를 찾고자 한다. 이러한 문학적 접근은 아동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겪어야할 많은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한 유 일한 도구이며 효과적인 조력자라고 본다. 21세기 현대 사회에서는 아동 성장의 변동 양상이 부모중심의 가치관에서 아동중심 가치관으로 이동한다. 특히, 정보화 수단의 발달로 아동들의 일상적 영역에 다양한 정보가 폭발적으로 노출되었다. 이로 인해 아동 개인의 사고가 발달되는 측면도 있지만, 정체성이 흔들려 자기 주도적 의지가 분화되어 도덕 과 가치관이 혼란스러워지는 측면도 있다. 무엇보다도 이 시기에 성장하는 아 동의 중요한 점은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이다. 그래서 아동문학의 특성 인 순수한 동심의 세계와 아동 고유의 세계를 합리적인 관계로 맺어주는 일이 중요하다. 옛이야기의 서사 공간에는 등장인물의 행위와 성격 등 아동 성장의 특징이 간접적으로 나타나 있어 그 효용성을 살펴보기 좋다. 이렇듯 아동문학은 성장 아동의 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아동문학의 장르인 옛이야기는 교육적 측면에서도 중요하 지만 성장 과정과도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어 재조명해야 한다. 옛이야기 재화그림책은 아동의 시선에서 재해석 되어 병용되었다. 현대적 시점에서 옛 이야기 재화그림책의 채택은 아동과의 관계를 친밀감으로 소통이 된다. 보통 그림책하면 어린이 책으로 인식되어 있지만, 사실 어른들도 동심의 세계에서 정신적 위안을 받을 수 있어 최근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일상을 정 돈하거나 감정을 드러내는 데 적합한 그림과 글의 배치들이 내면에 포용력을 준다. 이런 의미에서 아동과 부모의 관계에도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는 긍정적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재화그림책은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게 아동성장의 중요한 소 재가 된다는 것을 밝히면서 옛이야기 재화 그림책 분석을 통해 이야기의 주인 공들이 겪는 사회 규범과 도덕적 양심을 이해하고 아동 발달의 관점에서 아동 의 균형 있는 성장에 요구되는 가치들을 새롭게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지혜, 협력, 판단, 타협, 우정 등의 다양한 가치들을 아동에 대한 이해와 성장기 아 동의 연령, 발달 정도를 고려해서 살핀다. 좀 더 구체적으로 옛이야기 재화 그 림책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관계가 아동이 사회성 발달 을 체득하는 데 미치는 관계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본고는 현대적 감각과 새로운 문학적 형태를 갖춘 옛이야기 재 화그림책이 아동성장 발달에 있어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밝힌다. 주제어 : 옛이야기, 재화(再話), 아동성장,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아동문학, 그림책의 매체.
옛이야기 재화(再話) 그림책에 나타난 아동 성장 양상 연구 박 인 자 국어국문학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우리 옛이야기는 권선징악적이고 상투적인 전개로 결말이 식상하다고 알려 져 있다. 즉, 옛이야기 서사가 시대적 상황과 맞지 않고 사건 전개가 너무 알 려져 있어 흥미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다시 고 쳐 쓴 재화그림책이 등장하게 된다. 본고는 아동 독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재화그림책에 나타난 아동 문학적 의미를 찾고자 한다. 이러한 문학적 접근은 아동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겪어야할 많은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한 유 일한 도구이며 효과적인 조력자라고 본다. 21세기 현대 사회에서는 아동 성장의 변동 양상이 부모중심의 가치관에서 아동중심 가치관으로 이동한다. 특히, 정보화 수단의 발달로 아동들의 일상적 영역에 다양한 정보가 폭발적으로 노출되었다. 이로 인해 아동 개인의 사고가 발달되는 측면도 있지만, 정체성이 흔들려 자기 주도적 의지가 분화되어 도덕 과 가치관이 혼란스러워지는 측면도 있다. 무엇보다도 이 시기에 성장하는 아 동의 중요한 점은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이다. 그래서 아동문학의 특성 인 순수한 동심의 세계와 아동 고유의 세계를 합리적인 관계로 맺어주는 일이 중요하다. 옛이야기의 서사 공간에는 등장인물의 행위와 성격 등 아동 성장의 특징이 간접적으로 나타나 있어 그 효용성을 살펴보기 좋다. 이렇듯 아동문학은 성장 아동의 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아동문학의 장르인 옛이야기는 교육적 측면에서도 중요하 지만 성장 과정과도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어 재조명해야 한다. 옛이야기 재화그림책은 아동의 시선에서 재해석 되어 병용되었다. 현대적 시점에서 옛 이야기 재화그림책의 채택은 아동과의 관계를 친밀감으로 소통이 된다. 보통 그림책하면 어린이 책으로 인식되어 있지만, 사실 어른들도 동심의 세계에서 정신적 위안을 받을 수 있어 최근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일상을 정 돈하거나 감정을 드러내는 데 적합한 그림과 글의 배치들이 내면에 포용력을 준다. 이런 의미에서 아동과 부모의 관계에도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는 긍정적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재화그림책은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게 아동성장의 중요한 소 재가 된다는 것을 밝히면서 옛이야기 재화 그림책 분석을 통해 이야기의 주인 공들이 겪는 사회 규범과 도덕적 양심을 이해하고 아동 발달의 관점에서 아동 의 균형 있는 성장에 요구되는 가치들을 새롭게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지혜, 협력, 판단, 타협, 우정 등의 다양한 가치들을 아동에 대한 이해와 성장기 아 동의 연령, 발달 정도를 고려해서 살핀다. 좀 더 구체적으로 옛이야기 재화 그 림책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관계가 아동이 사회성 발달 을 체득하는 데 미치는 관계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본고는 현대적 감각과 새로운 문학적 형태를 갖춘 옛이야기 재 화그림책이 아동성장 발달에 있어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밝힌다. 주제어 : 옛이야기, 재화(再話), 아동성장,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아동문학, 그림책의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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