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 및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Youth Growth Mindest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High school Students원문보기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다양한 변인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이론적 및 실증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진로준비행동과 관련된 개인 내적 특성의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환경적 특성의 가족, 교사, 친구 등의 사회적지지 간의 구조적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또한 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이들 간의 관계를 연결하고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하는 변수로서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지지 변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고등학생의 성별과 학년에 따른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및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및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및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자율형 공립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2학년 55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자료를 처리하였다. 고등학생이 인식한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6.0 프로그램과 AMO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자료를 처리하였다. 첫째, 연구 대상 고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
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조 원 섭
지도교수 조 경 덕 배재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학과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다양한 변인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이론적 및 실증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진로준비행동과 관련된 개인 내적 특성의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환경적 특성의 가족, 교사, 친구 등의 사회적지지 간의 구조적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또한 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이들 간의 관계를 연결하고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하는 변수로서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지지 변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고등학생의 성별과 학년에 따른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및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및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및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자율형 공립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2학년 55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자료를 처리하였다. 고등학생이 인식한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6.0 프로그램과 AMO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자료를 처리하였다. 첫째, 연구 대상 고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연구대상 고등학생의 성별, 학년별에 따른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진로준비행동 변인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넷째,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진로준비행동 변수 간의 상관계수,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를 산출하여 정규성을 검증하였다. 다섯째, 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실시하였고, 연구모형의 경로계수가 유의미한지를 밝히기 위해 최대우도측정 절차를 따라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매개변수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스트래핑 검증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 자료 수집을 통해 분석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성별과 학년에 따른 연구변인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장 마인드셋 변인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인식하였고, 사회적지지 변인에서도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평균을 보였다. 긍정심리자본 변인에서는 2학년이 1학년보다 높은 평균을 보였고 집단 간 유의한 평균 차이를 보였다. 둘째, 진로준비행동 관련 선행연구를 통해 구축된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모형을 분석한 결과,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전반적으로 양호하게 나타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설정된 연구모형이 경험적 자료에 부합됨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독립변수인 성장 마인드셋이 종속변수인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이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이중 매개모형으로 된 초기의 모형을 매개변수를 각각 분리한 2개의 수정모형을 구성하였다. 셋째, 고등학생이 인식한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성장 마인드셋은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지지를 통해 진로준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고등학생이 인식한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주의, 회복탄력성으로 구성된 개인적 특성의 긍정심리자본, 가족, 교사, 친구 지지로 구성된 환경적 특성의 사회적지지는 부분매개변수로 유의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는 진로준비행동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이 될 수 있고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지지는 유의한 매개변수로서 역할을 하였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는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관련된 변인 가운데 어떤 변인들이 보호요인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가를 실제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측면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고등학생의 진로발달을 제고함에 있어 학교 내 진로준비활동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지하고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변인들을 검토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 고등학생이 미래 사회의 구성원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성장 마인드셋이 강화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지지는 중요한 매개변수로 연결고리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주요어 : 고등학생,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진로준비행동
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조 원 섭
지도교수 조 경 덕 배재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학과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다양한 변인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이론적 및 실증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진로준비행동과 관련된 개인 내적 특성의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환경적 특성의 가족, 교사, 친구 등의 사회적지지 간의 구조적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또한 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이들 간의 관계를 연결하고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하는 변수로서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지지 변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고등학생의 성별과 학년에 따른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및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및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및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자율형 공립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2학년 55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자료를 처리하였다. 고등학생이 인식한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6.0 프로그램과 AMO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자료를 처리하였다. 첫째, 연구 대상 고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연구대상 고등학생의 성별, 학년별에 따른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진로준비행동 변인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넷째,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진로준비행동 변수 간의 상관계수,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를 산출하여 정규성을 검증하였다. 다섯째, 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실시하였고, 연구모형의 경로계수가 유의미한지를 밝히기 위해 최대우도측정 절차를 따라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매개변수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스트래핑 검증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 자료 수집을 통해 분석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성별과 학년에 따른 연구변인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장 마인드셋 변인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인식하였고, 사회적지지 변인에서도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평균을 보였다. 긍정심리자본 변인에서는 2학년이 1학년보다 높은 평균을 보였고 집단 간 유의한 평균 차이를 보였다. 둘째, 진로준비행동 관련 선행연구를 통해 구축된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모형을 분석한 결과,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전반적으로 양호하게 나타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설정된 연구모형이 경험적 자료에 부합됨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독립변수인 성장 마인드셋이 종속변수인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이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이중 매개모형으로 된 초기의 모형을 매개변수를 각각 분리한 2개의 수정모형을 구성하였다. 셋째, 고등학생이 인식한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성장 마인드셋은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지지를 통해 진로준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고등학생이 인식한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주의, 회복탄력성으로 구성된 개인적 특성의 긍정심리자본, 가족, 교사, 친구 지지로 구성된 환경적 특성의 사회적지지는 부분매개변수로 유의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는 진로준비행동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이 될 수 있고 성장 마인드셋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지지는 유의한 매개변수로서 역할을 하였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는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관련된 변인 가운데 어떤 변인들이 보호요인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가를 실제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측면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고등학생의 진로발달을 제고함에 있어 학교 내 진로준비활동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지하고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변인들을 검토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 고등학생이 미래 사회의 구성원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성장 마인드셋이 강화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지지는 중요한 매개변수로 연결고리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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